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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공예와 구리 ②] 영원히 바래지 않는 황금빛깔, 선조들의 도금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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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공예와 구리 ②] 영원히 바래지 않는 황금빛깔, 선조들의 도금 기술
  • 김강호 기자
  • 승인 2020.06.26 14: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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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표면에 아름다운 금속을 다시 입히는 도금법,
우리 선조들의 우수한 도금 기술과 작품들에 대해

[핸드메이커 김강호 기자] 불상이 전체적으로 금빛으로 아름답게 빛난다. 정교한 표현과 장식도 매우 인상적이다. 이 불상의 이름은 '금동계미명삼존불입상'이다. 국보 제72호로 지정된 백제 위덕왕 때의 유물이다. 구리로 주조해서 모양을 만들고 그 위에 전체적으로 금을 입혔다.

국보 제287호인 '백제금동대향로'는 정교한 형태와 금빛이 놀랍도록 섬세하다. 이 향로는 당시 뛰어난 백제 금속공예의 저력을 보여주는 대표 유물로 자리 잡았다. 유럽에서는 중세 이후에 도금이 사용됐는데, 한국의 도금 기술은 이미 삼국시대에 이렇게 널리 활용되어 앞서나갔다.

'도금(鍍金)'이란 금속, 플라스틱, 유리, 특수합금 등 물질의 표면에 금속을 새로 입히는 기법을 말한다. 도금은 현대 산업에서도 널리 쓰인다. 당장 우리의 스마트폰이나 반도체, 자동차을 봐도 도금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도금은 금속 제품의 내구성을 높이고 상하지 않도록 보호하며, 장식을 통해 심미적 기능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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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내내 뜨거운 감자였던 전안법은 현실과 다른 불합리함으로 수공예 작가들의 목을 죄어오는 올가미 같았습니다. 극적으로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많은 작가들이 한숨 돌릴 수 있게 됐지만 아직 바뀌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핸드메이커는 이러한 불합리에 ‘NO’를 외치기 위해 시작됐습니다.

손으로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일입니다. 그들은 실을 꿰 엮기도, 펜과 물감 으로 그리기도, 흙을 빚어내기도, 금속을 녹여 두드리기도, 정성스런 요리를 만들어 내기도 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만들고 있는 세상을 함께 들여다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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