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8 01:00 (일)
[포커스] 日 오염수 방류에 수협 중심으로 어민들 뭉친다
상태바
[포커스] 日 오염수 방류에 수협 중심으로 어민들 뭉친다
  • 박정민 기자
  • 승인 2023.07.2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lickr
한 상인이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모습/ flickr

[핸드메이커 박정민 기자] 소비자들은 자신이 벌어들인 수익에 대한 지출이 합리적이고 건강하고 풍족한 삶에 기여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신중해지기 마련이다. 최근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으로 방류한다는 뉴스가 들려오면서 수산물 소비자들의 우려감이 커지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지사라고 할 수 있다. 

원자력 발전 오염수라고 하면 원자력의 위력을 알고 있는 대다수의 국민들이라면 누구나 위험하고 건강 밥상에 해가 된다고 생각하기 십상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일본에서 오염수를 방류한다고 하더라도 우리나라 해역에까지 도달하는 데는 4~5년의 기간이 걸린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대다수의 어민들은 소비자들의 우려가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번져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수산업 종사자들의 협회인 수협을 중심으로 대안 마련을 위해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본지가 취재했다. 
 

원자력 발전소/ fixabay
원자력 발전소/ fixabay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 시작될 듯

핸드메이커는 문화·예술·산업 현장을 발로 뛰며 독립적인 기사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화·예술 작품이 ‘기회의 순간’이 될 수 있도록 핸드메이커와 동행해 주세요.

후원하기

지난 19일자 일본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비바람이 강한 악천후를 피해 시작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는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현 제1원자력 발전소에서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발생한 사고다. 일본이 방류하는 오염수는 사고 당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사용되는 물로, 하루에도 최대 180톤 가량의 방사성 오염수가 생성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제원자력기구, 왜 일본 결정 지지했나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왜 그랬을까? 그 배경에는 원전 강국 중 한 곳인 일본의 영향력이 꼽히고 있다. 외교통상부 자료에 따르면 일본은 국제원자력기구의 예산 분담률 8.2%로 세계 3위다. 미국(25%)와 중국(11.6%)에 이어 일세번째로 많다. 참고로 한국은 2.2%로 11번째다. 

또한 지난 2019년까지 10년 동안 사무총장을 맡아온 아마노 총장도 일본인이다. 아울러 국제원자력기구의 입장에서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처리가 기구 차원의 핵심 과제이기도 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결국 한국과 중국, 러시아 등 인접 국가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오염수 방류가 결정된 것이다.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박정민 기자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핸드메이커 DB

전국 수산업 종사자들 크게 우려

현재 전국 수산업 종사자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큰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산 어패류에는 큰 영향이 없음에도 '오염수 방류'라는 상징적인 의미 때문에 소비 위축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수협(수산업협동조합)은 전국 수산업 종사자(어민)들의 이익 증진과 지원을 위해 설립된 협동 조합이다. 어민들이 각 지역에서 수협을 만들고, 각 지역의 수협에서 일정 금액을 출자해서 중앙회를 설립했다. 수협중앙회 예산은 어민들의 출자액과 사업 수익 등으로 부터 나온다. 

수협 측은 원전오염수 방류로 인한 수산물 불매 운동이 당분간 벌어질 것을 보고 있으며 어민들이 경제적인 타격을 받지 않을 수 있도록 수산물을 수매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협 관계자는 본지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전국적으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어민들을 지키기 위한 매수 등의 예산을 2,100억원 정도로 잡고 있다"며 "국내 수산물 불매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기간은 6개월 정도로 추정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 17일 지역별조합장협의회장과 수산단체가 참여하는 '일본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대책위)'를 구성해 ▲수산물 안전관리체계 강화 ▲수산물 소비촉진 전개 ▲국내 수산물 안전성 홍보 ▲어업인 지원방안 마련 등을 논의했다.
 

수협중앙회 제공
수협중앙회 제공

수협 조합장들은 지난달 22일 결의대회를 열고 '어업인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본 원전 오염소 해양방류를 결사 반대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을 비롯해 전국 15만 수협 조합원을 대표하는 수협 조합장들은 이날 선언문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임박함에 따라 근거 없는 허위·과장 정보로 국민의 불안만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방사능 감시체계 강화로 우리 수산물은 과거 어느 때보다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수협 측은 불필요한 우려가 증폭되어 수산물 소비 침체가 현실화 될 것에 대비해 범국민적 수산물 소비촉진 운동을 전개하는 등 소비심리 회복에 전력을 다하고 전국 단위의 조직을 꾸려서 국내 수산업계의 목소리를 결집해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수협이나 정부 차원의 철저한 검사로 마트나 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은 기존의 안전한 수산물처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보이며, 실제로 소비자가 가능한 수산물은 기존의 수산물과 큰 차이 없이 안전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양한 수산물/ flickr
다양한 수산물/ flickr

한국, 오염수 방사성 물질 4~5년 뒤 유입 예상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 공동 연구팀은 지난 16일 제주에서 열린 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일본이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면 오염수에 함유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가 4~5년 뒤 제주해역에 유입되기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한국 해역의 배경농도의 100만분의 1에 못 미치는 극히 저농도로는 방류 2년 뒤 해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유입될 수는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적어도 방류 이후 최소 2년은 안전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중국은 현재 후쿠시마현을 비롯한 일본 10개 현에서 생산한 식품을 수입하지 않고 있다. 그 외 일본 수입산 제품에 대해서 선별적으로 방사선 검사 증명서나 산지 증명서를 요구 했었으나 앞으로는 일본 수입산 제품에 대해서는 전면적인 검사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일본 어협 관계자들도 오염수 방류 반발

일본에서도 어협 관계자 등이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이르면 이달 중에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의 사카모토 마사노부 회장과 면담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신문 등에 따르면 어협 관계자 200여 명은 행사를 통해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어협 조합장을 비롯한 일본 어민들은 소문에 의한 피해를 우려하고 있으며,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2017년 내내 뜨거운 감자였던 전안법은 현실과 다른 불합리함으로 수공예 작가들의 목을 죄어오는 올가미 같았습니다. 극적으로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많은 작가들이 한숨 돌릴 수 있게 됐지만 아직 바뀌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핸드메이커는 이러한 불합리에 ‘NO’를 외치기 위해 시작됐습니다.

손으로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일입니다. 그들은 실을 꿰 엮기도, 펜과 물감 으로 그리기도, 흙을 빚어내기도, 금속을 녹여 두드리기도, 정성스런 요리를 만들어 내기도 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만들고 있는 세상을 함께 들여다보려 합니다.

핸드메이커는 국내외 다양한 문화·예술·산업 현장을 발로 뛰며 취재하는 독립 매체로서 주체 적인 취재와 기사를 통해 여러 미디어·포털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기사의 가독성을 저해하는 광고 배너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이는 독자를 위한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핸드메이커가 다양한 현장을 발로 뛰며 독립된 기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후원을 통해 핸드메이커는 보다 독자 중심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미래를 관통하 는 시선으로, 독립적인 보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이든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공간에는 항상 핸드메이커가 함께 하겠습니다. 작가들 의 작품이 누군가에게는 따뜻함으로,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기회의 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 다. 앞으로 핸드메이커가 만들어갈 메이커스페이스에 동행해 주셨으면 합니다.

단 한차례라도 여러분의 후원은 큰 도움이 됩니다. 후원하기 링크를 통해 지금 바로 문화·예술·산업 현장을 응원해 주세요.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경기도 시흥시 은계로338번길 36 3층 301호(대야동)
  • 대표전화 : 070-7720-2181
  • 팩스 : 031-312-10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미리
  • 법인명 : (주)핸드메이커
  • 제호 : 핸드메이커(handmaker)
  • 등록번호 : 경기 아 51615
  • 등록일 : 2017-08-23
  • 발행일 : 2017-08-15
  • 발행·편집인 : 권희정
  • Copyright © 2024 핸드메이커(handmaker).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handmk.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