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7 18:50 (토)
농업의 수확과 풍요를 기원하며 인형사들이 펼치는 흥겨운 인형놀이, 베트남 수상인형극
상태바
농업의 수확과 풍요를 기원하며 인형사들이 펼치는 흥겨운 인형놀이, 베트남 수상인형극
  • 김서진 기자
  • 승인 2023.02.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인형극 /flickr

[핸드메이커 김서진 기자] 다른 나라 간의 빗장이 풀리며 여행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태국이나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도 많이 가는 나라 중 하나가 됐는데, 베트남에 여행 갈 때 패키지를 선택하면 자주 보는 여행지가 하나씩은 꼭 있다. 강이나 연못과 같이 물이 있는 곳에서 풍년, 축복, 기념 등을 위해 행하는 전통 인형극인 '수상인형극'이다.

베트남 같은 경우는 주변국들의 침략이 워낙 잦아 침탈당한 것들도 많았다. 그래서 베트남 전통으로 남은 유산들이 많은 편이 아니어서, 수상인형극이 이들에겐 더욱 애틋할 수밖에 없다. 수상인형극은 일반 대중뿐만이 아닌 귀빈이 왔을 때에도 선보이는 베트남 하노이의 대표적인 전통문화다.
 

수상인형극 /flickr

나무로 만들어져, 옻칠한 인형들이 사람의 허리께까지 오는 물이 있는 수영장에서 공연을 한다. 큰 대나무 막대가 물속에서 인형을 지탱하며, 보통은 병풍 뒤 숨어 있는 인형사들이 인형을 조종한다. 겉으로 보면 마치 인형들이 직접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오늘날의 공연은 보통 세 개의 장소 중 하나에서 진행된다고 한다. 공연장이 설치된 마을의 오래된 연못, 또는 여행하는 공연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동식 물탱크, 또는 풀장이 배치되어 있는 전문 건축물 등이다. 베트남 사람들은 우리처럼 주식으로 쌀을 먹는데, 농업을 많이 해 인형극 또한 논에서 태어났다. 

핸드메이커는 문화·예술·산업 현장을 발로 뛰며 독립적인 기사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문화·예술 작품이 ‘기회의 순간’이 될 수 있도록 핸드메이커와 동행해 주세요.

후원하기

수상인형극은 기원전 11세기로 올라간다. 매년 쌀을 수확하는 동안 베트남 하노이 지역의 농부들은 마을 축제에서 노래와 춤을 추기 위해 모였다. 벼농사를 짓는 농부들이 수확기가 끝난 후 가족과 이웃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인형을 만들고 쇼를 하던 때였다. 원래 인형수상극은 말 그대로 논에서 열렸다고 한다.

물은 옛날부터 인형극의 무대이자 농사의 풍요로운 수확을 기원하는 역할을 했다. 고대 베트남 사람들은 주방에서 테라스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모든 삶을 신이 지배한다고 믿었고, 농부들은 이 신들을 달래기 위해 일종의 오락과 숭배의 의미를 담은 쇼를 만든 것이기도 했다. 이 쇼는 농작물에 해를 입힐 수 있는 것들로부터 보호의 의미도 있다.

이렇듯 애니미즘은 베트남 시골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농부들은 '논의 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물에서 움직이는 인형을 만들었다. 물은 꼭두각시를 움직이는 주인의 줄을 숨기는 훌륭한 매개체가 되었다. 또 물은 인형에 매달린 줄,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의 움직임을 숨겨 주고 물에 반사되는 반짝임은 조명 효과까지 있었다고. 
 

인사하는 인형사들 /flickr

농부들은 이 예술을 진지하게 생각했고, 인형을 조종하는 법 또한 오롯이 간직했다. 어느 정도였냐면, 이들은 딸이 마을 밖 사람들과 결혼해 이 기법을 유출시킬까봐 아들들에게만 이 기술을 전수했다고. 현재는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들이 수상인형극 관련 일에 종사할 수 있다. 인형사들은 공연하기 전까지 최소 3년간은 훈련을 받아야 하며, 인형을 조종하는 방법 또한 종종 가문의 비밀로 유지되는 곳도 있다. 심지어 인형사들 중에서는 누군가가 특정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엿듣지 못하게 그들만의 방언이나 암호를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고.

과거 수상인형극은 낮에 야외에서만 공연을 해, 자연 경관과도 조화를 이루었다. 자연 속 관람객들은 흙, 물, 나무, 구름과 함께 붉은 기와 지붕이 있는 공동주택의 풀장에서 공연을 즐겼다. 이것은 예술과 자연, 인간의 독특한 하모니를 이루었다. 수상인형극은 민간 예술의 한 형태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에서 왕족들을 위한 쇼로도 발전했다. 12세기 베트남 하노이의 리 왕조 아래 왕과 귀빈들을 접대하기 위한 최고의 수상인형극단이 만들어졌기도 했다.

19세기 응우옌 왕조 때 중국식 제도를 수용하면서 수상인형극이 금지되기도 했으나, 마을 단위로 작은 규모의 수상 인형극이 지속되어 그 명맥이 이어졌다. 프랑스 식민지 시기에는 프랑스인들도 수상인형극을 즐겼으며, 무대용 이동식 나무 수조인 퉁(thùng)이 개발되어 더욱 다양한 곳에서 수상인형극이 공연되었다. 프랑스인들은 꼭두각시 인형이 주된 이 예술 형태를 두고 "베트남 논밭의 영혼"이라 불렀으며, 수상인형극은 창작과 끝없는 발전으로 인해 베트남에서 가장 중요한 예술 중 하나가 될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이후 20세기 중반 베트남은 프랑스로부터 독립하여 수상인형극을 베트남의 대표 공연예술로 성장시키고자 했다. 수 세기가 지난 지금도 수상인형극은 베트남의 주요한 무형문화유산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수상인형극은 어린아이들과 노인들 모두에게도 큰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베트남 사람들에겐 마음적으로도 꽤 가까운 유산이다.
 

연기하는 인형들 /flickr

인형극을 조종하는 인형사들은 공연 내내 물속에 서서 물의 움직임을 이용해 인형으로 드라마를 만든다. 인형사들이 인형을 조종하는 비밀은 부력이 있는 무화과나무로 만들어 옻칠을 한 인형들 자체의 재료에 숨어 있다. 능숙한 인형사가 되려면 수십 년이 걸린다고 하며, 인형사들은 병풍 뒤에 서서 수면 아래 숨겨진 긴 대나무 막대와 끈을 사용해 인형을 조종한다. 물은 인형을 작동시키고 줄을 숨기기 위해서도 있지만, 물 덕분에 인형사들이 조금 더 능숙하게 인형을 조종할 수 있다고.
 

물을 뿜는 용의 모습 /flickr

물은 인형들의 움직임을 활기차게 만들어 주며, '물도 수상인형극의 등장인물 중 하나다'란 말이 있을 정도다. 오리가 헤엄치고, 요정들이 춤을 추는 장면에서 물은 낭만적이지만 황금 용이 나타나 불을 뿜는 장면에서는 매우 거칠고 화려해진다. 프랑스 언론들은 수상인형극에 대해 '인형은 마치 마법에 의해 조종되는 것 같다'라며 인형사들의 기술력을 칭찬했다. 
 

추 떼우의 다양한 모습들 /flickr

추 떼우(Chú Tễu)는 인형극의 사회를 맡은 광대의 일종으로, 베트남어로 '소년' 이란 뜻이다. 우리나라 마당극으로 치면 마당쇠 정도의 역할일 테다. 정치나 사회 현실을 풍자하는 역할로 독설도 서슴지 않는 어릿광대 모습을 하고 있다. 뚱뚱한 체형에 항상 웃는 광대 같은 얼굴을 하고 있으며, 옷차림은 단추를 채우지 않은 상의나 아예 웃통을 벗고 나오기도 한다. 추 떼우는 일종의 상징적인 캐릭터로 무대에 펼쳐지는 다양한 장면과 이야기를 풀어내는 이야기꾼이다. 
 

배경음악을 담당하는 연주자들 /flickr

수상극 옆에는 전통 오케스트라가 배경 음악을 연주한다. 연주에는 보컬, 드럼, 심벌즈, 호른, 징, 피리 등 갖가지 악기가 동원된다. 북과 심벌즈는 불을 뿜는 용의 입장을 큰 소리로 알리고, 대나무로 만든 피리는 맑고 간결한 소리를 낸다. 음악가들은 인형의 이야기와 함께 하며, 만약 인형들이 스토리 중 위험에 처하는 장면에서는 공연을 중단하고 인형들에게 조심하라며 경고를 하는 모습이 있기도 하다. 

음악가들은 인형들이 연기하는 이야기를 노래하고, 인형들은 공연 중에 상호작용을 한다. 무대의 양쪽으로 들어가거나, 어두운 물의 깊은 곳에서 모습을 나타내는 등 실제 살아 있는 것처럼 행동하며 화려한 깃발들이 무대를 장식해 축제 분위기를 낸다. 
 

풀장과 붉은 지붕의 건물, 화려한 깃발까지 /flickr

수상인형극의 원작은 베트남 농부들에게서 나온 이야기이기 때문에 인형극은 주로 농업을 위주로 하는 고대 베트남의 문화를 반영한다. 지금 수상인형극은 화려한 조명과 불꽃놀이까지, 옛날 논 위에서 공연하던 것과는 다르지만 여전히 전통은 보존되어 있다. 이야기 자체가 지역의 베트남의 민속, 전설, 농업 생활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인형극의 내용은 대부분 베트남 시골에서 일상적으로 겪는 일, 또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손주들에게 들려주는 민담들이 대부분이다. 농사 이야기, 낚시 이야기, 축제 이야기 등 종류도 다양하다. 대대로 내려오는 전설이나 역사 또한 짧은 우화로 비유되기도 하며, 특히 일상생활에 관한 이야기들은 유머와 반전을 포함한다.

수상인형극은 공연을 위해 베트남의 일부 지역에서 인형을 제작하고 판매하기도 해, 사람들에게는 귀중한 수입원이기도 하다. 수상인형극에 종사하는 한 인형사는 "나는 인형들과 함께 태어나고 자랐다. 손으로 만들어진 인형들은 장인의 영혼과 감정을 갖고 있다"며, "나는 평생을 물 위에서 인형을 춤추게 하는 데 보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있는 이 예술을 나는 사랑하며 대대로 내려오는 이 유산을 유지하고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수상인형극 /flickr

인형극은 전 세계에서 수많은 지역에 존재하지만, 이 수상인형극은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매우 독특한 문화다. 인형들은 보이지 않는 손에 통제되어 물결을 따라 움직이고 춤을 춘다. 가까이에서 보면 훌륭한 오락이지만, 그 너머에는 인형사들의 극도의 정밀함과 세심한, 필수적으로 따라오는 엄청난 연습의 시간이 있다. 최근 수십 년간 베트남 문화유산의 적극적인 홍보 덕분에 수상인형극 또한 전성기로 천천히 나아가고 있다. 수상인형극은 베트남에서는 조각, 건축, 그림, 음악, 연극, 문학까지 예술의 여러 요소가 통합되어 있는 귀중한 유산이기도 하다.

 

2017년 내내 뜨거운 감자였던 전안법은 현실과 다른 불합리함으로 수공예 작가들의 목을 죄어오는 올가미 같았습니다. 극적으로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많은 작가들이 한숨 돌릴 수 있게 됐지만 아직 바뀌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핸드메이커는 이러한 불합리에 ‘NO’를 외치기 위해 시작됐습니다.

손으로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정말 매력적인 일입니다. 그들은 실을 꿰 엮기도, 펜과 물감 으로 그리기도, 흙을 빚어내기도, 금속을 녹여 두드리기도, 정성스런 요리를 만들어 내기도 하면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만들고 있는 세상을 함께 들여다보려 합니다.

핸드메이커는 국내외 다양한 문화·예술·산업 현장을 발로 뛰며 취재하는 독립 매체로서 주체 적인 취재와 기사를 통해 여러 미디어·포털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기사의 가독성을 저해하는 광고 배너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도 있겠지만 이는 독자를 위한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핸드메이커가 다양한 현장을 발로 뛰며 독립된 기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후원을 통해 핸드메이커는 보다 독자 중심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미래를 관통하 는 시선으로, 독립적인 보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이든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공간에는 항상 핸드메이커가 함께 하겠습니다. 작가들 의 작품이 누군가에게는 따뜻함으로,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기회의 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 다. 앞으로 핸드메이커가 만들어갈 메이커스페이스에 동행해 주셨으면 합니다.

단 한차례라도 여러분의 후원은 큰 도움이 됩니다. 후원하기 링크를 통해 지금 바로 문화·예술·산업 현장을 응원해 주세요.

후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 경기도 시흥시 은계로338번길 36 3층 301호(대야동)
  • 대표전화 : 070-7720-2181
  • 팩스 : 031-312-1014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미리
  • 법인명 : (주)핸드메이커
  • 제호 : 핸드메이커(handmaker)
  • 등록번호 : 경기 아 51615
  • 등록일 : 2017-08-23
  • 발행일 : 2017-08-15
  • 발행·편집인 : 권희정
  • Copyright © 2024 핸드메이커(handmaker).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handmk.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