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4-11 09:20 (일)
문화재청, 세계유산 관련 안내서와 위원회 의제분석 보고서 발간
상태바
문화재청, 세계유산 관련 안내서와 위원회 의제분석 보고서 발간
  • 최상혁 기자
  • 승인 2018.12.3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메이커 최상혁 기자] 문화재청은 '세계유산 등재신청 안내서' 한글번역본과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 의제분석'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세계유산 등재신청 안내서(Preparing World Heritage Nominations)'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와 자문기구인 국제문화재보존복구연구센터(ICCROM),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공동으로 펴낸 세계유산 기초 매뉴얼 시리즈의 하나이다.

안내서는 세계유산 제도의 개관, 등재 신청 절차, 신청서 작성방법 등 등재 신청 준비와 관련된 실무 지침을 제공한다. 이번 번역본 발간을 통해 세계유산 등재를 준비하는 자치단체, 연구기관 등에 편의를 제공하고, 세계유산 등재에 관심 있는 국민에게 세계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더불어 올해 바레인 마나마에서 개최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결과를 편집 및 정리한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 의제분석」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보고서에서는 올해 세계유산위원회의 의제와 주요 논의사항, 결정문을 수록하였는데, 이를 통해 세계유산에 대한 정책 동향, 각 유산의 보존관리와 등재에 대한 자문기관 의견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보고서는 앞으로 매년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가 종료되면 정기적으로 발간할 예정이다.

이번에 발간된 2종의 자료집은 국‧공립 박물관, 각 대학 도서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 기관에 배포되며, 문화재청 누리집에 공개되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계유산에 대한 유네스코 정책 동향과 심사 기준을 정기적으로 알려, 자치단체와 전문가들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과 보존 관리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