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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시대, 랜선으로 듣는 ‘신라 호국 사찰 이야기’ - ‘랜선, 대담신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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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시대, 랜선으로 듣는 ‘신라 호국 사찰 이야기’ - ‘랜선, 대담신라’ 
  • 윤미지 기자
  • 승인 2021.01.27 11: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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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선, 대담신라’ '신라 사찰 이야기'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될 예정이다/ 문화재청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마주 앉아 나누는 신라 이야기’라는 뜻의 ‘대담신라’ 프로그램이 27일 오늘 오후 6시 30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된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여러 프로그램이 다양한 활로를 찾고 있는 가운데 2018년 시작된 ‘대담신라’ 프로그램 역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 지난해부터 비대면 방식을 적용해오며 ‘랜선, 대담신라’로 변화를 거쳤다. ‘대담신라’는 저녁 시간에 함께 모여 앉아 차 한 잔을 나누며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의 연구자들이 신라 유물과 역사를 지역주민들에게 들려주고 질문에 답을 들려주며 이야기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온 바 있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 의해 비록 프로그램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상황이지만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이종훈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장이 진행하고, 조사 현장의 담당자들이 문화재와 역사 이야기를 풀어내는 이번 행사는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진행될 예정이다.
 

(www.youtube.com/channel/UCyvYCBA2aJFa8hIdIpur82Q)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유튜브 채널 화면 캡처(www.youtube.com/channel/UCyvYCBA2aJFa8hIdIpur82Q)
비대면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진행된 '대담신라', 지나간 프로그램의 주요 채팅도 다시 볼 수 있다/ 유튜브 화면 캡처(https://youtu.be/kIcuYJkHVqA)

먼저 실제로 보기 힘든 유물의 상세한 부분까지 확대 촬영한 영상을 제공해 보는 이로 하여금 흥미를 더했다. 또한 온라인 프로그램이지만 시청자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질문에 즉답하는 방식으로 대담의 취지를 살려 진행된다.

‘랜선, 대담신라’로의 전환은 경주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신라 문화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재 안정적인 구독자층을 형성하는 성과 또한 이루었다. 


신라 호국 사찰을 돌아보는 ‘랜선, 대담신라’

이번 진행되는 ‘랜선, 대담신라’의 주제는 신라를 지킨 호국 사찰에 관한 이야기다. 신라는 국난을 겪을 때 호국 사찰을 창건함으로써 어려움을 극복해나갔다. 호국 사찰은 부처의 공덕으로 나라의 안녕을 기원하고자 건립하는 사찰을 말한다. 

대담의 내용은 ‘호국불교의 최전선 황룡사’, ‘신들이 노닐던 숲 신유림에 세워진 사천왕사’, ‘2020년 새로운 발견, 금동봉황장식열쇠’로 구성되어 진행할 예정이다. 기록에 전해오는 황룡사와 사천왕사의 창건 이야기는 물론, 1970년대 조사한 황룡사지, 2000년대 조사한 사천왕사지의 발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또한 황룡사지와 사천왕사지에서 출토된 불교 문화재에 관해서도 대담이 펼쳐진다. 

그 외에도 작년 연말 처음 공개하여 큰 관심을 받았던 황룡사지 출토 금동봉황장식 자물쇠도 꼼꼼하게 살펴볼 기회가 기다리고 있다. 
 

금동봉황자물쇠 등 출토 금속류 /문화재청
금동봉황자물쇠 등 출토 금속류 /문화재청

통일신라 시대 건물지 기초층에서 출토된 바 있는 금동봉황장식 자물쇠는 6cm 길이이며, 제작은 주조로 되었다. 봉황의 비늘이나 날개 깃털 등의 문양이 세밀하게 표현되어 있어 정성스럽게 제작된 귀중품으로 추측된다. 봉황은 예로부터 상서롭고 고귀한 뜻을 가진 상상의 새로 신성시하는 상징 중 하나다. 

또한 대담 진행 중 『덕업일신 망라사방』, 『경주 남산의 불적_어제와 오늘』 등의 책에 관해 이야기할 예정이며 참여자 중 일부를 선정하여 이를 증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랜선, 대담신라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의 관심에 발 빠르게 부응하고자 하며, 앞으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학술대회 온라인 중계, 발굴조사 현장 실시간 공개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비대면 소통 창구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신라 제일의 사찰, 황룡사

‘황룡사’는 삼국시대 신라의 제24대 진흥왕 당시 창건한 사찰이다. 대한민국 사적 제6호로, 1238년 몽골 제국의 침략으로 인해 불탔으며 현재는 그 터만 남아있어 ‘황룡사지’라 일컫는다. 신라 시대 대규모 사찰이었던 황룡사는 삼국시대를 대표하는 사찰로 평가받으며 또한 불국사와 함께 신라를 대표하는 사찰 중 하나이기도 했다.

황룡사에 관해 자세하게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칠처가람’에 관해 먼저 알아야 한다. 과거 신라인들은 신라를 석가모니가 살았던 땅으로 믿었다. 신라인들은 염원하던 불국토가 먼 곳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사는 지역이 바로 부처가 설법하던 곳이라고 확신했다. 신라 땅이 본래 불국토였다는 신념을 가진 것이다. 
 

경북경주 황룡사지 /국립중앙박물관
경북경주 황룡사지 /국립중앙박물관

칠처가람은 지금의 경주인, 월성에 있었던 7개소의 전불시대 가람터를 뜻한다. 월성은 서라벌 수도에 있었던 궁궐로 신라 건국 직후부터 멸망기까지 자리를 지켰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신라에 불교를 들여온 ‘아도’가 고구려인인 그 어머니로부터 신라의 서울에 전불시대 일곱 개의 가람터가 존재하며, 그곳에 가서 불교를 전파하라는 당부를 받는다고 나와 있다. 황룡사는 그 일곱 개의 가람터 중 하나이며 용궁 남쪽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가람 : 승려가 살면서 불도를 닦는 곳.

황룡사는 신라 진흥왕 14년에 창건됐다. 본래는 경주 월성을 기준으로 동쪽에 치우친 장소에 왕궁을 지으려고 하였으나 공사 도중 황룡이 나타나 하늘로 올라가는 기적이 일어났다고 한다. 용이 사는 곳을 망가뜨리는 것에 거부감이 있던 여론에 따라서 왕궁을 고쳐 불사로 삼았다는 내용이 있다. 기록에 의하면 556년에 황룡사를 완공하였다고 한다. 

삼국유사에 기록되어 있는 ‘장육존상’을 이 황룡사에 모셨다는 내용도 찾아볼 수 있다. 이 불상을 모시기 위해서 진평왕은 새로운 금당을 지었고 후에 선덕여왕 14년에 ‘구층 목탑’을 지었다고 전해진다. 이 황룡사의 ‘장육존상’과 ‘구층 목탑’은 진평왕의 ‘천사옥대’와 함께 신라 왕실의 권위와 호국을 상징하는 보물인 ‘신라삼보’로 지칭된다. 
 

경북경주 황룡사지 금동보살두 등 /국립중앙박물관
경북경주 황룡사지 금동보살두 등 /국립중앙박물관
황룡사 9층 목탑 찰주본기 /국립중앙박물관
황룡사 9층 목탑 찰주본기 /국립중앙박물관

황룡사는 이렇게 4대 왕에 걸쳐 93년간 국가적으로 조성된 대사찰이다. 역대 임금은 이 절에서 고승의 설법과 강의를 받았으며, 국가에 큰일이 있을 때마다 강당에 친행해 100명의 고승이 모여 강講하는 백고좌강회를 열어 불보살의 가호를 빌며 기원했다. 


여왕의 예언도 등장했던, 사천왕사 

사천왕사는 679년 문무왕 때 창건하였다. 당나라의 공격을 막기 위해 세워진 사찰로 알려져 있으며, 당나라의 침략이 있었을 당시 신라는 부처의 힘으로 이를 퇴치하기 위해서 절을 지었다고 한다. 

문무왕은 당나라군의 침략이 있으리라는 것을 일찍이 알고 있었다. 그는 적을 막을 계책을 묻기 위해 명랑 법사를 찾았는데 낭산 남쪽 신유림에 사천왕사를 세우고 도량을 열라는 답을 얻은 것이다. 하지만 당나라군이 쳐들어오기 전에 사천왕사를 세우기엔 시간적 여유가 없었으며, 이를 대신해 비단으로 절을 만들고 풀을 엮어 신상을 세워 밀교의 비법을 행하자 풍랑이 일어 당나라 군선이 침몰하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실제 사천왕사는 그 후 5년 만에 완성됐다. 
 

경북경주 사천왕사지 발굴 현장 /국립중앙박물관
경북경주 사천왕사지 발굴 현장 /국립중앙박물관
경북경주 사천왕사지 중앙 건물지 기단과 초석 /국립중앙박물관
경북경주 사천왕사지 중앙 건물지 기단과 초석 /국립중앙박물관

사천왕사 역시 칠처가람지 중 하나에 해당한다. 또한 우리에게 유명한 선덕여왕의 유언에도 이와 관련 있는 내용이 등장한다. 선덕여왕은 죽으면서 자신을 도리천에 묻어줄 것을 유언으로 남겼다고 한다. 도리천이 어딘지 알 수 없어 물으니 낭산의 남쪽이라 대답하였는데 그곳이 바로 신라인에게 신령스러운 산으로 일컬어지는 신유림이었다. 후에 여왕의 왕릉 아래 사천왕사가 지어지면서 선덕여왕이 지칭했던 도리천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되었다. 
 

경북경주 신라 선덕여왕릉 /국립중앙박물관
경북경주 신라 선덕여왕릉 /국립중앙박물관

사천왕사에 대한 기록은 여러 문헌을 통해 발견 가능하다. 삼국유사 기록에 따르면 경명왕 때 사천왕사 벽화의 개가 나와 사흘 동안 짖었다는 기록이 있다. 신라 시대 경명왕은 54대 왕으로 이때는 신라가 쇠퇴기를 겪던 시기였다. 시대가 혼란 하자 사천왕사 벽화의 개가 짖었다는 내용의 이야기는 나라의 혼란을 걱정하고 보호하고자 했던 호국 사찰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기록이 된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 

코로나가 장기화되며 많은 프로그램이 무산되거나 무기한 연기되는 상황을 겪고 있다. 이를 슬기롭게 이겨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최근 행해지고 있는 것이 바로 ‘비대면’ 방식이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서 진행하는 ‘랜선, 대담신라’도 이러한 형식을 적용하고 있다. 
 

늦은 밤까지 불이 켜져 있는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윤미지 기자

흔히 비대면이라고 하면 소통의 부재를 단점으로 많이 꼽는다. 특히 ‘대담’ 형식의 프로그램은 얼굴을 마주 대하고 주제에 관해 소통하며 이야기를 나눠야 해서 더 비대면 방식 적용이 어려울 것이라 여기는 관점이 있었다. 대담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일방적인 강연이나 연설이 아닌 충분한 대화와 소통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랜선, 대담신라’의 사례를 보면 이러한 단점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게 된다. 일단 온라인 비대면 대담의 진행은 이러하다. 일방적으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아닌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실시간 스트리밍의 특성상 이를 시청하고 있는 사용자는 실시간 채팅에 참여하게 되고 즉문즉답 형태의 대담 혹은 채팅에 참여한 사용자끼리 대화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이러한 형태의 온라인 비대면 대담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텍스트를 통해 소통이 이뤄지는 덕분에 조금 더 편하게 이야기하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특히 대담이 이뤄지는 장소 밖에서도 이에 참여할 수 있고 지역에 한정 없이 정보를 나누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격이 주어진다는 점은 아주 매력적이다. 유튜브 활용이 늘어나고 있는 시대에 실시간 스트리밍을 실시해 접근성을 높였다는 것은 더 높은 호응을 이끈다. 

어디서나 참여 가능한 덕분에 더 많은 사람이 의견을 나누는 것이 가능하고, 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강연까지 들을 수 있어 비대면 형식의 프로그램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형태가 비슷한 온라인 대담은 여러 프로그램에서도 다양하게 기획되고 있다. 

비디오 아트를 창시한 현대 예술가 고 백남준 작가의 15주기 추모재가 온라인 대담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26일 오후 2시 ‘현실이상’ 토크 및 대담이 온라인 중계될 예정이며, 29일 오후 3시에는 디지털 문화 이론 전문가 레프 마노비치 뉴욕시립대학교 대학원 교수와 김성은 백남준아트센터 관장의 대담이 백남준아트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지난 2020년 12월 진행됐던 2020 서울여성공예포럼 역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된 바 있어 눈길을 끈다. 서울여성공예센터는 2017년부터 공예가,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가 모여 공예산업과 문화를 돌아보고 이에 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을 진행해온 바 있다. 

지난 2020 서울여성공예포럼의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예가 만드는 일상의 새로운 변화였으며, 해당 포럼은 공감과 연결, 성찰과 전환, 대응과 제안으로 나눠서 진행됐다. 

범지구적으로 확산 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여러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이나, 분야별로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자 하는 사례는 현재진행형으로 늘고 있다. 온라인 대담은 코로나19로 인해 장소 이동에 부담감을 안고 있는 일반 시민도 쉽게 참여 가능하며, 활동에 제약이 생긴 요즘, 그럼에도 문화생활의 끈을 놓치지 않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평가받는다. 

온라인 형식의 비대면 프로그램은 의외의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장소의 제약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발언권 역시 주어진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온라인 비대면 행사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것으로 예측된다. 


자료참고 : 문화재청
              한국민족문화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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