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5-26 16:25 (화)
오늘도 잠들지 못하는 그대에게, 핸드메이드 '꿀잠' 아이템들
상태바
오늘도 잠들지 못하는 그대에게, 핸드메이드 '꿀잠' 아이템들
  • 윤미지 기자
  • 승인 2020.03.03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 시간 만큼이나 수면의 질도 중요
여러가지 핸드메이드 숙면 아이템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현대인에게 있어 잠의 의미는 무엇일까. 보통 하루 출퇴근 시간을 두 시간이라 가정할 때 근무에 쓰이는 8~9시간을 제외하고 필수적으로 필요한 식사 시간이나 샤워, 약간의 개인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중 온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때는 언제일까 생각해본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과거부터 쭉 전해져 내려온 이야기로 실제 잠이 가진 효과는 매우 크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는 여론이 다수다. 2018년 한 언론사가 발표한 기사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인 WHO가 권장하는 성인 적정 수면 시간은 7~9시간이다. 하지만 실제 한국 성인의 경우 그보다 훨씬 못 미치는 시간을 수면으로 보낸다.

충분한 시간을 수면하지 못하는 이유도 가지각색이다. 바쁜 일상을 지내다 보니 잠으로 시간을 할애하는 것에 대해 아깝게 여기는 인식도 있으며 잠 대신 여가 시간을 가지는데 더 몰두하는 경향이 크다. 자기 계발을 위해서 주경야독하는 하는 사람들도 잠이 부족하기는 매한가지다. 특히 무한 경쟁에 익숙한 현대 사회에서 자신의 스펙을 위해 낮에는 일터에서 근무에 임하고 저녁이나 밤 시간대를 활용해서 인터넷 강의를 듣거나 공부하는 인구도 크게 늘고 있다.
 

잘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pixabay
잠을 잘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pixabay

하지만 요즘 같은 때에 잠이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깨닫게 된다면 부족한 잠을 대충 넘어가려고 하진 않을 것이다. 한 언론사의 전문가 인터뷰를 살펴보면 잠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며 잠을 충분히 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감염질환에 노출되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언급했다. 잠을 충분히 푹 자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다. 수면에 할애하는 시간만큼이나 숙면에 대한 관심 또한 높은 편에 속하는데 아무래도 부족한 수면 시간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으로 현대인들은 잘 자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강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잘 자는 방법은 여러 가지 연구 결과에 따라 확인할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잠들기 전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 사용을 최소화하고 교감신경을 흥분시킬 수 있는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먹지 않는 것 등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마음을 편하게 먹고 휴식을 취하는 것 역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다. 여러 가지 고민이나 걱정을 하다가 불면증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으며 잠자리에 들 때는 오로지 수면을 위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당신의 꿀잠을 도울 수 있는 핸드메이드 아이템들 역시 다양하게 준비해볼 수 있다. 피로한 정신을 잠을 통해 충분히 휴식 시켜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면 집중해봐도 좋다.


숙면을 돕는 다양한 핸드메이드 아이템들

부족한 잠을 채우기 위해 평소보다 빠른 시간 잠자리에 든다고 해도 잠이 쉽사리 오지 않을 때도 있다. 이전부터 쌓아온 수면 습관, 잠을 청하는 시간 등이 불규칙하다면 더욱이 일찍 잠에 드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물론 지속적인 불면증과 잠에 드는 것에 일반적인 사람보다 훨씬 어려움을 느낀다면 전문 병원을 찾아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대부분이 늦은 시간대에 잠을 청하는 것이 반복이 되며 잘못된 수면 습관이 형성되고 알맞은 수면 시간을 가지기 어렵게 된 경우가 다수다.
 

너무 잠이 안 올 때는 억지로 자려고 노력하기 보다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너무 잠이 안 올 때는 억지로 자려고 노력하기 보다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pixabay

그럴 때는 오히려 잠에 들기 위해 너무 노력하거나 오랜 시간 누워있는 것보다 잠시 기분을 환기하고 책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숙면 아이템들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요즘에는 ‘꿀잠’을 돕는 여러 가지 아이템들을 다수 찾아볼 수 있는데 특히 핸드메이드 제품은 직접 사람의 손으로 만들어 아늑하고 감성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즐길 수 있으며 편안한 기분으로 숙면을 이룰 수 있다.

꿀잠을 돕기 위한 여러 물건들이 시중에 나와 있지만 역시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편안한 잠자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폭신하고 청결한 베딩 세트를 갖추는 것은 어쩌면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사람마다 침구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겠지만 폭신하고 포근한 재질의 원단은 중요하다. 특히 수면 중 피부에 직접적으로 이불 커버가 닿을 수 있기 때문에 면 100% 원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고밀도로 짜인 면은 일반 면과 달리 부드럽고 원사가 촘촘해서 피부에 닿을 때도 촉감이 좋고 진드기나 집 먼지 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정전기에 민감한 사람은 촘촘하게 짜인 고밀도 면 이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핸드메이드로 정성껏 만들어진 침구는 안락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주는데 아주 적절하다.
 

잠에 잘 들기 위해서는 포근한 잠자리가 중요하다/pixabay
잠에 잘 들기 위해서는 포근한 잠자리가 중요하다/pixabay
폭신하고 부드러운 핸드메이드 침구는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린아일 홈
폭신하고 부드러운 핸드메이드 침구는 숙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린아일 홈

최근에는 불면증을 겪고 있거나 시야를 완벽하게 차단하고 잠에 드는 이들을 위한 수면 안대 아이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몇몇 수면 안대의 경우 착용 후 누우면 바로 잠든다는 것을 빗대어 ‘기절 안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밤에 잠을 잘 자기 위해서 사용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회사나 외부에서 잠시 낮잠을 자기 위해서 착용하는 일도 많다.

수면 안대를 고를 때는 특히 재질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안대의 특성상 얼굴 피부에 직접 닿으면서 비벼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천연 면 사용으로 피부에 민감하지 않게 착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최근엔 폭신한 착용감을 위해 솜을 사용해서 속을 충전하는 제품도 많다. 이때 일반 접착 솜 대신 천연 목화솜 등 좋은 재료를 선택한 핸드메이드 수면 안대도 찾아볼 수 있다.

수면 안대는 특히 크기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너무 작은 안대는 오히려 착용감이 불편해 잠을 방해할 수 있으며 넉넉한 크기로 얼굴을 충분히 감싸는 형태가 좋다. 따뜻한 온기로 눈을 감싸고 편안하게 잠에 들 수 있어 꿀잠 아이템 중 하나다.
 

부드러운 핸드메이드 수면 안대 착용으로 시야를 차단하고 꿀잠을 이룰 수 있다, 무해
부드러운 핸드메이드 수면 안대 착용으로 시야를 차단하고 꿀잠을 이룰 수 있다, 무해
수면 안대는 얼굴을 넓게 감싸줄 수 있는 넉넉한 형태가 좋다, 무해
수면 안대는 얼굴을 넓게 감싸줄 수 있는 넉넉한 형태가 좋다, 무해

그 외에도 숙면을 돕는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많은데 잠의 중요성을 언급할 때 베개 선택 또한 많은 관심을 받는다. 사람 인체에 맞는 너무 높지 않으면서도 지나치게 낮지 않은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는 게 좋고 체형에 따라 경추 베개 등 여러 가지 기능성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다.

핸드메이드 제품 중에는 천연 소재의 베갯잇을 직접 지어 제작한 것부터 베개 속주머니를 만들어 여러 가지 잠에 도움이 되는 소재의 충전재를 넣는 경우도 있다. 주로 편백 나뭇조각, 메밀 등이 베개 속 충전재로 많이 사용된다. 편백나무는 피톤치드 성분과 천연 자연의 향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메밀을 베고 자면 머리의 열기를 식혀줘서 두통 예방이나 머리를 맑게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한 직접적으로 몸을 편안하게 하고 안정된 심리상태를 돕기 위한 제품들도 있다. 숙면을 돕는 아로마 오일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이를 다양하게 블렌딩한 핸드메이드 아로마 제품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보다 수면의 질을 올리고 싶다면 색다른 아이템을 찾아볼 수도 있다. 꿀잠을 돕는 수제한방차도 접해볼 수 있는데 잠들기 전 따뜻하게 한잔 차를 음용하는 것으로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수제 한방차. 호호몽차, 티닥
숙면에 도움을 주는 수제 한방차도 있다, 티닥
수제 한방차에 쓰이는 다양한 국내산 재료들, 티닥
수제 한방차에 쓰이는 다양한 국내산 재료들, 티닥

한방차라고 하면 보통 맛이 없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숙면을 위한 한방차는 생각보다 구수한 맛이 돌면서 부드럽고 깔끔한 맛으로 먹어 볼 수 있다. 맛이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간편하게 음용하기에 좋다.

한방차를 선택할 때는 국내산으로 엄선된 약재를 사용하는 차를 고르는 것이 좋다. 실제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한 잔을 마시며 힐링을 즐기는 것도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부족한 수면 시간으로 피로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많지만 당신의 꿀잠을 돕는 여러 숙면 아이템들이 다양하게 준비가 되어 있다. 숙면을 도와주는 다양한 핸드메이드 제품으로 오늘 밤은 안락한 잠자리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잠을 청해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