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27 17:52 (목)
[새해맞이 인테리어] 공간을 사로잡은 향, 향기 인테리어
상태바
[새해맞이 인테리어] 공간을 사로잡은 향, 향기 인테리어
  • 윤미지 기자
  • 승인 2020.01.20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적인 시각의존 인테리어, 새로운 감각에 집중하다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인테리어를 처음 계획할 때 많은 이들이 비주얼적인 요소를 중점적으로 고려할 것이다. 하지만 센스 있는 사람들은 시작부터 다르다. 때로는 공간을 지배하는 은은한 향기가 그곳의 가치를 설명해준다.

여행을 갈 때 마다 향수를 새로 구입한다는 한 여배우의 인터뷰가 전해지고 많은 이목을 끌었다. 누구나 자신만의 추억 기억법이 있는 법인데 향기를 통해서 그곳에서 느꼈던 감정, 상황을 생각해 내는 것이다.

이처럼 향기란 사람들의 기억에 저장되어 많은 것을 떠올리게 한다. 차가운 새벽 공기, 노을 지는 저녁 바람 냄새가 불어올 때면 밀려드는 어떤 노스텔지아. 향기란 특별한 것이 아닌 우리 삶을 이루고 있는 한 가지의 요소나 다름없다.

최근 인테리어 시장에서도 향기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다. 단순히 탈취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무드를 형성하고 분위기를 주도하는 방법으로 향기를 사용한다. 홈 인테리어에서는 물론 요즘엔 편집숍이나 의류매장에서도 공간에서 맡을 수 있는 향기를 하나의 마케팅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패션의 완성은 향수라는 이야기가 있다. 이제 인테리어도 시각적인 부분에 모든 것을 투자하기 보다는 색다른 감각에 집중해 보는 것은 어떨까. 감성적인 향을 내뿜는 리빙 아이템 몇 가지를 찾아봤다.


대중적인 시각의존 인테리어, 새로운 감각에 집중하다

흔히들 집안의 탈취 효과를 위해 디퓨저를 놓곤 한다. 그래서 화장실이나 주방 쪽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꼭 탈취 효과를 위한 것이 아닌 인테리어를 완성하기 위해 디퓨저를 구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자연의 재료로 디자인한 디퓨저, 테라앤아뜰리에

그래서 그런지 디퓨저의 디자인도 색달라졌다. 이전엔 심플하고 간단한 디자인이 많았다면 최근엔 테마에 따라 컨셉이 다양하게 나뉜다. 모던한 디자인부터 엔틱하고 고풍스러운 느낌의 제품도 많을 뿐 더러 자연친화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 디퓨저 내부에 마른 과일이나 풀 등을 넣기도 한다. 때론 디퓨저 발향 스틱으로 사용되는 리드 자체를 프리저브드 플라워를 사용해 마치 화병에 꽃이 꽂혀 있는 듯한 분위기를 낼 수도 있다.

발향 제품을 시각적인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디퓨저 뿐만이 아니다. 작은 소품으로 집안의 분위기를 바꿀 때 꼭 구입하게 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캔들이다. 특히 가격대가 다양하고 적당하게 선물용으로 구입하기도 좋아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다양한 디자인 만큼이나 향도 여러가지 취향에 따라 골라볼 수 있다, 테라앤아뜰리에
다양한 향기를 골라볼 수 있는 핸드메이드 디퓨저, 테라앤아뜰리에

캔들은 과거엔 어둠 속에서 불을 밝히는 용도로 주로 사용됐지만 지금은 인테리어를 위해서 집 내부에 배치하는 소품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캔들이 태워지며 내뿜는 은은한 향기를 이용해 탈취를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하며 또한 색상이나 디자인이 다양한 덕분에 취향에 맞게 집 분위기에 어울리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디퓨저나 캔들은 적절한 배치를 통해 시야에 보이는 것만으로도 집 내부의 무드를 또 다른 느낌으로 형성해준다. 이를 잘 활용하면 시각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공간을 메워주는 향기를 통해서도 색다른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는 것이다.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거 공간에서 살고 싶은 니즈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주거 공간을 힐링 목적으로 생각해 볼 때 자신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모습과 이미지를 입을 수 있는데 이는 향을 통해서도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
 

디퓨저에 리드를 꽂아 발향력을 높일 수 있다, 테라앤아뜰리에
다양한 디자인과 향을 즐길 수 있는 핸드메이드 캔들, 테라앤아뜰리에
빈티지한 디자인의 핸드메이드 캔들, 테라앤아뜰리에

먼저 디퓨저나 캔들의 디자인을 언급했지만 향기를 잘 선택하면 그 제품의 이미지가 형성하고 있는 그 이상의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특히 요즘은 향 자체가 다양한 취향과 분위기를 반영해 세밀한 구분이 되어 있어 자신이 원하는 향을 찾는 것이 더 수월하다.

공간 이미지를 휴식 목적에 맞게 인테리어 했다면 피톤치드 향이나 우드향, 허브향 등의 디퓨저나 캔들을 가져다 놓으면 좋다. 또 특유의 포근함이 돋보이는 코튼향의 제품도 잘 어울린다.

상큼하고 발랄한 원색의 인테리어에는 달달한 향이 어울리는데 이럴 땐 과일향이나 상큼함을 느낄 수 있는 향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던한 인테리어에 맞는 세련된 향도 골라볼 수 있다. 너무 강하지 않으면서 은은한 향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우아하고 여성스러운 인테리어가 주를 이룬다면 플로럴 계열의 향을 선택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최근에는 풀 냄새, 비 냄새, 바람 냄새 등 자연에 집중한 향들도 다수 조향 되고 있다. 이를 선택하면 인위적이지 않으면서도 편안한 향을 맡을 수 있어 색다른 공간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특히 자연친화적 향은 힐링 요소를 만족할 수 있고 편안한 집안 분위기를 한층 더 강조해준다. 도시에서, 그것도 자신의 집 안에서 자연의 향 한 가득 상쾌하게 숨쉬는 듯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점도 특별하다.

시중에 나와 있는 디퓨저나 캔들 대부분이 발향력이 좋고 이는 향을 내는 목적에 제대로 부합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몸이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자연적 재료를 사용하거나 세밀한 조향으로 색다른 향을 내뿜는 핸드메이드 제품이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다양한 핸드메이드 디퓨저와 캔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이상으로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핸드메이드 발향 아이템들이다. 아무래도 작가들이 직접 디자인을 하고 색을 조향 하는 경우가 많아 조금 더 독특하고 특색 있는 제품을 찾는 이들이 선택한다.

디자인 역시 화려하고 더 아기자기하게 골라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핸드메이드 제품 답게 인공적인 향을 줄이고 자연 친화적인 재료 선택이 돋보인다.

디퓨저의 경우 단가를 맞추기 위해 저렴한 베이스를 사용한 제품들도 더러 판매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핸드메이드 제품은 작가의 브랜드와 이름을 걸고 있기 때문에 조금 고가의 재료를 사용하게 되더라도 화학 성분을 줄이고 인공적인 향을 낮춘 제품이 다수다.

그렇기에 더 은은하고 풍성한 향을 느낄 수 있으며 향이 너무 진하지 않아 장시간 향기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더라도 괴롭지 않다. 핸드메이드 캔들 또한 천연 재료를 중점적으로 사용하는 곳들이 많다. 파라핀 왁스가 아닌 콩에서 추출되는 소이 왁스를 사용해 인체에 무해한 향기를 맡을 수 있다.

오래 향기를 맡으면 지끈지끈 두통을 느끼는 사람이나 후각이 예민한 이들은 인공적인 향을 기피하는 경향으로 향수를 뿌리지 않거나 집 내부에도 발향 제품을 사용하지 않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러한 천연 재료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핸드메이드 제품을 사용한다면 인위적인 향을 최소화하고 인체에도 부담이 가지 않는 성분으로 구성된 덕분에 쉽게 향기 인테리어를 시도해 볼 수 있다.


또 다른 향기 인테리어의 시작, 룸스프레이

흔하게 떠올릴 수 있는 발향 아이템으로는 디퓨저나 캔들을 생각할 수 있지만 조금더 직관적인 선택은 룸스프레이다. 디퓨저 혹은 캔들은 시각적 효과를 함께 챙길 수 있지만 집 내부에 군더더기 없는 인테리어를 계획했다면 소품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좋다. 그럴 때는 시각적인 부분보다는 조금 더 향기 인테리어라는 테마에 맞추어 룸스프레이를 골라볼 수 있다.
 

룸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향기 인테리어의 한 가지 방법이다, 테라앤아뜰리에

보통 직접적으로 탈취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한 두 번의 분사 만으로도 집 내부에 향을 가득 채울 수도 있다. 탈취를 위해 옷장이나 화잘실에 뿌리는 경우도 많은데 어떤 목적에 의해서 향을 채우기 보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향을 고르고 선택해서 사용한다면 센스있는 공간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모든 디자인은 보이지 않는 것까지 철저하게 완성할 때 더욱 세련된 법이다. 이제는 옷을 입을 때만 향수를 뿌리는 것이 아닌 자신을 표현하는 나만의 공간에 집중해보자. 공간을 지배하는 색다른 향기를 통해 본인이 추구하는 라이프 방식을 표현해 볼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