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5-29 09:55 (금)
[크리스마스 특집] 크리스마스 분위기 살려줄 특별한 ‘케이크’
상태바
[크리스마스 특집] 크리스마스 분위기 살려줄 특별한 ‘케이크’
  • 윤미지 기자
  • 승인 2019.12.2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mas D-2, 크리스마스에 빠질 수 없는 케이크
화려한 케이크 데커레이션의 세계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크리스마스 D-2를 앞두고 케이크를 준비하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가족들과 25일 저녁 둘러앉아 맛볼 디저트 또는 친구, 연인과 같이 특별한 이들과 보내는 성탄절에서 케이크는 굉장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과거 많은 이들이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구입한다면 흔하게 프랜차이즈 빵집을 대부분 방문하곤 했다. 하지만 요즘은 다르다. 조금 더 색다른 디자인의 케이크를 선호하고 데커레이션 역시 더 화려해졌다. 지금은 남들과 똑같은 모습의 케이크는 거부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별한 날에는 특별한 디저트가 필요하니까.

이에 따라 수제 케이크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었다. 주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에서 그 비주얼을 확인하기 쉽고 최근엔 접근성이 간편해 어렵지 않게 제작 주문이 가능하다.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서 접하는 케이크에 비해서 훨씬 디자인이 다양한 편이고 제작 업체마다 특성이 달라 색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

특히 크리스마스같이 특별한 때에는 시즌에 맞는 데커레이션의 성탄절 디저트를 준비해볼 수 있어 파티에도 적합하고 소중한 사람과 기념일을 보낼 때도 좋다. 요즘은 빈티지한 이미지부터 레터링을 얹은 케이크, 떡 케이크 위에 앙금으로 모양을 낸 것까지 다양한 수제 주문 제작 케이크 종류들을 접할 수 있다.


케이크의 세계

서양과자의 총칭으로 케이크라는 이름을 붙여 말하는데 그 종류도 무궁무진하다. 주 재료로는 설탕, 달걀, 밀가루, 버터, 우유, 크림 등이 들어가고 때로는 이것에 초콜릿이나 양주류, 레몬 등의 과일, 커피, 향료를 넣고 완성하기도 한다.

서양에서는 흔히 가정에서 손으로 만들어서 먹었으나 최근에는 기계 생산이 일반적이 됐다. 일률적인 디자인이라고 할지라도 케이크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설레는 디저트, 특별한 날 먹는 디저트로 자리 잡았을 즈음 요즘 트렌드는 특별한 수제 케이크를 주문해서 나만의 디저트를 맛보는 것도 인기를 탔다.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레터링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레터링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레터링 케이크

유럽식 과자의 일종으로 대부분 높이가 있는 원형 혹은 상자형 케이크가 많다. 최근에는 하트 모양, 알파벳 모양 등 수제 제작 케이크가 늘어나면서 그 외관도 다양해졌는데 과거 생크림이나 녹인 초콜릿 등으로 아이싱(달걀의 흰자위와 설탕으로 만든 당의를 케이크 표면에 바르는 것) 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역시 지금은 그 과정에서 사용되는 재료가 훨씬 다채로워졌다.

케이크는 주로 특별한 날에 디저트 혹은 파티용 식품으로 많이들 먹곤 하는데 생일, 성탄절을 기념하며 주로 맛본다. 실제 우리가 케이크라고 생각하는 모양은 대부분 빵의 카테고리에 해당하며 서양권에서는 그 구별이 명확하다. 구글에서는 ‘Is cake considered bread?’ 라는 질문이 검색어로 뜨기도 할 만큼 근본적으로 케이크가 빵으로 분류되는지에 대한 의문이 존재한다.

케이크의 대명사가 된 스펀지케이크의 경우 영국의 트라이플이라는 음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예상한다. 일단 케이크는 제빵이 아닌 제과에서 가르치는 경우가 많고 서양식 과자의 일종으로 분류된다.

특별한 기념일에 먹는 디저트인 만큼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축하하는 자리와 파티에는 필수적으로 자리에 오르는 음식이다. 국가마다 다양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서양식 케이크가 기준이 됐지만 최근에는 그 형태도 여러 가지다. 또 재료의 상이함으로 저마다 특색 있는 케이크를 만들기도 하는데 인류의 기념일을 책임지고 있는 디저트인 만큼 변형과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된다.


달콤한 그 이름, 수제 케이크

특별한 기념일에 먹는 이유로 케이크라고 하면 파티나 생일을 떠올리기 쉽다. 서양식 케이크가 일반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라 치면 요즘에는 국내에서도 새로운 케이크가 디자인되고 있다.

공장 생산 케이크에서 수제 제작 케이크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데 최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SNS가 성행하다 보니 사진을 업로드하기 위해 조금 더 특별한 데커레이션의 케이크를 찾는 젊은 층이 크게 늘어난 것이라 예상된다.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케이크

그 종류도 다양한데 최근에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레터링 케이크’다. 케이크 데커레이션으로 표면에 글씨를 새길 수 있으며 메시지를 전할 수 있어 색다른 수제 케이크로 인기가 많다. 또한 수제 케이크의 경우 일반적인 공장 생산형 케이크에 비교해서 훨씬 풍부한 색감을 선택할 수 있는 점이 매력이다. 보통 주문할 케이크의 크기를 고르고 위에 올라갈 레터링 문구를 함께 알린다.

주로 사용될 색감을 선택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는데 식용 색소를 넣어 안전하게 만들어지는 것은 물론 보통 많이 사용되는 색상 외에도 최근엔 빈티지한 무드를 살려 원색의 조합으로도 주문이 가능하거나 수채화 같은 이미지의 옅은 색상을 조합하는 것도 많다.

기존 케이크에서 변형된 이미지를 떠올린다면 흔히 롤케이크를 연상한다. 긴 원통 모형으로 옆으로 누워있는 케이크를 말하는데 시트 안에 생크림이나 잼이 발라져 있고 돌돌 말아 완성한다. 일본에서 만들어진 롤케이크로 도지마롤이 있고 동그랗게 말린 빵 안에 생크림이 가득 차 있는 모습이다. 또한 비슷한 모양으로 프랑스의 성탄절에 맛 보는 케이크가 따로 있는데 뷔슈 드 노엘이 그 주인공이다. ‘크리스마스의 통나무’라는 뜻을 담고 있는 뷔슈 드 노엘은 잘라서 단면을 보면 나무의 나이테처럼 빵에 결이 나 있고 겉은 초콜릿으로 장식되어 있다.

최근 국내에도 다양한 종류의 케이크가 제작되고 있는데 레터링 케이크 외에도 떡 케이크, 앙금 케이크 등이 있다. 떡 케이크는 비교적 과거부터 많이들 만들어 먹었으며 백설기를 사용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고 그것이 변화를 겪으면서 위에 앙금이 올라간 모습으로 발전되기도 했다.

앙금으로 화려한 꽃 모양을 섬세하게 작업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훨씬 더 화려한 디자인의 떡 케이크를 주문 가능하게 했다. 수제로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고 비교적 외부 디자인에 집중한 앙금 케이크는 최근엔 백설기에 여러 재료를 더한 것으로 호박 설기, 쑥설기 등 색다른 떡을 기본 베이스로 해서 그에 어울리는 앙금으로 데커레이션을 해 색다른 느낌의 동양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 D-2, 어떤 수제 케이크 골라볼까

생각보다 그 종류부터 범위가 넓은 덕분에 크리스마스에 골라볼 케이크의 선택지가 풍부하다. 특별한 이들과 함께 라면 어떤 디저트라도 맛이 좋은 게 당연하겠지만 그래도 분위기 있는 날을 위한 더 색다른 케이크를 원한다면 레터링 데커레이션의 수제 케이크를 골라보는 것도 좋다.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크리스마스 리스 케이크
홍대 수제케이크 '터틀힙'의 크리스마스 리스 케이크

최근 수제 케이크 전문 업체가 다수 늘어났기 때문에 비교적 접근성이 좋고 주문도 간단하다. 하지만 특별한 날을 위해 준비한 디저트로 서툰 솜씨의 완성작을 받아보고 싶은 게 아니라면 주문 전 리뷰를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도 팁이다.

보통 레터링 케이크는 위에 올라갈 수 있는 문구를 본인이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색다른 메시지를 담아 감동을 주는 것도 방법이다. 색상이 화려하게 선택되면 훨씬 더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어 요즘엔 여러 가지 색이 다양하게 혼합된 케이크도 주문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번 크리스마스는 일률적인 데커레이션에서 벗어나 조금 더 유니크한 수제 케이크를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