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0-23 03:35 (금)
'알록달록하고 다양한 테이프로 모든 사물을 표현한다.' -테이프공예 보니아라
상태바
'알록달록하고 다양한 테이프로 모든 사물을 표현한다.' -테이프공예 보니아라
  • 김강호 기자
  • 승인 2018.09.06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이프공예로 만든 파우치

[핸드메이커 김강호 기자] 테이프는 물건의 수리, 개조 및 포장을 위한 접합에 주로 사용하는 흔한 도구다. 그런데 이런 테이프로 공예작품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미술 작업에 보조용으로 테이프를 쓰는 게 아닌 테이프가 주가 된 공예 말이다. 뭔가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아니며 알록달록한 테이프를 붙이고 오리기만 하면 다양한 용품을 꾸밀 수 있다. 이렇게 기발하면서도 간단한 생각을 왜 못했을까 싶다.

이 테이프 공예를 창안한 곳은 바로 보니아라 테이프공예협회이다. 보니아라의 테이프공예가 생긴지는 얼마 안 됐으나 짧은 기간 동안 공방을 비롯해 학교와 문화센터, 복지관 등 다양한 곳에 전파되어 다양한 사람들이 즐기는 공예가 됐다.

보니아라 테이프 공예는 도대체 어떤 매력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사로잡았을까? 그 점을 알아보기 위해 보니아라 테이프 공예 공방을 운영하는 최승원 실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알록달록 파우치들

보니아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보니아라는 2001년 설립하여 국내 최초로 테이프 공예를 선보인 업체입니다. 독특한 소재와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퀄리티를 높인 다양한 제품과 DIY 세트를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과 성인, 어르신 등 누구나 테이프 공예를 쉽고 즐겁게 직접 해볼 수 있도록 동영상과 사진 등 많은 교육 콘텐츠들을 제작하고 있으며 공방을 운영하고 다양한 기관에서 직접 강의를 하는 등 교육활동도 진행하는 중입니다.

보니아라의 캐릭터 보니와 아라

보니아라는 어떤 특별한 뜻을 담고 있나요?

보니아라는 “보니까 알아요” (보니까? 아라요!)를 뜻하는 말입니다. 또한 보니는 남학생과 수리, 논리를 담당하는 좌뇌를 상징하며 아라는 여학생 및 창의력과 감성을 담당하는 우뇌를 상징합니다. 보니아라의 귀여운 캐릭터 보니(코알라)와 아라(토끼)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실장님은 테이프공예협회와 보니아라 공방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시나요?

저는 테이프공예의 수업용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당 콘텐츠와 작품을 제작하며 테이프공예 체험을 직접 진행하는 업무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보니아라의 다양한 테이프들

테이프로 공예작품을 만든다는 것이 정말 독특한데 그런 방법을 찾게 된 계기가 있나요?

테이프공예에 주로 사용되는 덕트 테이프는 주로 산업용으로 수리, 제작 등의 용도로 쓰이는 테이프였습니다. 그런데 그런 용도로 쓰일 수 있는 특징이 다른 테이프보다 질기고 두꺼운 재질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 이었으며 이런 점이 기능적으로 훌륭한 공예품을 만드는데 안성맞춤임을 발견하게 됐던 것입니다.

거기다 붙이고 오리고 자르는 작업만으로도 거의 모든 사물에 접목시킬 수 있었고 또한 밋밋한 테이프를 예쁘고 독특한 컬러 및 디자인으로 꾸미면 아주 다양한 디자인의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많은 연구 끝에 이 덕트 테이프를 활용해서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보니아라의 테이프 공예가 아이들의 교육적 측면에서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테이프 공예는 자르고 오려내기 붙이고 다듬기 및 떼어내기와 접기 등 다양한 수작업을 통해 손의 감각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또한 테이프의 아름다운 색깔과 독특한 패턴, 다양한 디자인을 아이들이 눈으로 경험하고 직접 자기만의 테이프를 선택하여 작품을 만들기 때문에 자라나는 아이들의 오감자극에 큰 도움이 됩니다.
 

테이프공예로 만든 동물

아이들 교육에 많이 활용하는 만큼, 아이들이 쉽게 만들 수 있는 작품들이 많은데 성인들이 더 전문적으로 만들어볼 수 있는 복잡한 작품들도 있을까요?

물론이죠~ 동물 피규어, 미니어처 하우스, 파티의상, 자동차 리폼, 팝아트 등 복잡한 작품들도 있습니다. 이런 작품들은 단순한 생활소품들보다 모양이 복잡하고 크기 때문에 테이프를 감고 다듬는 기술도 좀 더 정교한 작업이 필요하며 난이도도 그만큼 높아집니다!

테이프 공예는 아이들이 쉽고 재밌게 할 수 있으면서 성인 공예가분들도 더 복잡하면서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어요~ 보니아라 테이프로 만들 수 있는 작품의 세계는 무한합니다.
 

테이프로 정교하게 제작한 공룡 모형

테이프 공예로 주로 교육 쪽에 집중하고 계신데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테이프공예 작품 판매를 진행할 계획은 있으신가요?

네 저희도 테이프 공예로 완성된 작품들은 디자인은 물론이고 실생활에 활용이 가능할 만큼 기능적으로도 훌륭하다고 자부합니다. 그래서 이미 사람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판매 중인 DIY 키트 상품과 함께 완성된 공예작품들도 판매할 계획을 세우는 중입니다.

테이프가 부드러우면서도 질긴데 이 테이프가 실생활에서 실용적으로 쓰일 수 있을까요?

보니아라 덕트 테이프는 기존 덕트 테이프에 더해 다양한 패턴과 고급스러운 색감, 코튼 느낌의 독특한 원단으로 제작됐습니다.

고객님들이 자신에게 알맞은 테이프를 직접 구입하셔서 리폼, 셀프인테리어, 공예작품 등 실생활 속의 작업은 물론 떼어내기, 붙이기, 제품 고정 등의 각종 보수작업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듯 테이프 공예는 아이들의 교육, 실생활, 예술 작품 활동 등 다양한 장르에 이용되며 다른 공예와도 융합하여 접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이프 공예로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테이프공예협회에서 직접 테이프 공예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우선 가장 큰 장점은 직접 테이프공예 공방 개설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방과 후 학교, 돌봄교실, 문화센터 등에 강사로 일하면서 교육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실장님이 생각하시는 핸드메이드의 매력은? (작가님들 철학을 묻는 우리의 단골 질문입니다.)

저는 '가치'라는 한 단어로 설명하고 싶습니다. 모든 핸드메이드가 그렇겠지만 테이프 공예는 작품의 종류, 디자인, 용도에 따른 고민 등 만드는 사람의 시간 및 정성이 많이 들어갑니다. 이렇듯 핸드메이드 작품들은 자신이 직접 고민하며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작품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값을 매길 수 없는 가치가 있기에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목표와 계획이 있으신가요?

테이프 공예의 가치를 드높이고 알리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는 업체를 설립할 때부터의 철학이 그랬고 일관되게 그 목표를 지켜왔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앞으로도 끊임없이 재미있고 다양한 커리큘럼과 작품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테이프 공예의 다양한 가치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이기도 하고요 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실생활 용품과 예술 작품 등 완성작을 다양한 경로로 판매하는 것도 계획 중입니다.

그리고 보니아라 테이프공예의 세계시장 진출과 정착도 저희가 원하는 목표입니다. 그래서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데에도 활발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필통 만들기 체험

본 기자도 인사동에 있는 보니아라 공방에서 필통 만들기 체험을 했다. 수십 가지의 테이프 중에서 마음에 드는 테이프를 직접 골라 디자인을 하며 필통을 만들었다. 테이프를 붙인 작품의 겉면은 부드러우면서도 질겨서 웬만하면 찢어지지 않을 것 같다.

우리 일상에 널리 퍼져있는 그 흔한 테이프를 이렇게 다양한 쓰임새가 있는 공예 용품으로 재탄생시킬 줄은 어떻게 알았을까? 보니아라 테이프는 다양한 작품을 만듦과 동시에 그 테이프 자체로도 집이나 직장 등에서 인테리어, 포장, 리폼에도 실용성 있게 쓸 수 있다. 거기다 온갖 발랄한 디자인이 갖춰져 있으니 눈도 즐겁다.

기존의 공예 시장에서 새로운 종류의 공예가 생성되어 정착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하지만 보니아라 테이프공예는 5년도 채 되지 않은 짧은 기간 안에 당당히 자리 잡아 남녀노소 즐기는 공예가 됐으며 이제는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실장님 말씀대로 테이프의 세계는 무궁무진하다. 앞으로도 테이프를 이용한 더 다양한 작품들을 만나봤으면 하는 소망이 생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