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7-14 05:20 (화)
[푸드의 역사 이야기]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샌드위치와 햄버거는 같은 음식이다?
상태바
[푸드의 역사 이야기]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샌드위치와 햄버거는 같은 음식이다?
  • 김강호 기자
  • 승인 2018.08.21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ixabay

 

[핸드메이커 김강호 기자] 빵 사이에 고기, 채소 등 다양한 재료를 함께 넣어 먹는 음식을 샌드위치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이기도 한데 햄버거 역시 정식 명칭은 '햄버그 샌드위치'로 샌드위치에 포함되는 음식이다. 핫도그와 토스트 역시 마찬가지로 샌드위치에 포함된다.

샌드위치는 18세기 영국의 샌드위치 백작이 식사시간을 줄이기 위해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도박중독자였던 백작이 간단히 만들어서 한손에 들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고안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그와 반대되는 당파에서 퍼트린 루머라는 이야기도 있다. 

하지만 빵 사이에 여러 재료를 끼워 먹는 요리는 예전부터 기록이 존재한다. 중앙아시아의 기마민족인 타타르족은 날고기를 말안장에 깔고 다니면서 부드럽게 만든 다음 다른 재료와 함께 먹었다고 한다. 후에 유럽에서는 몽골군이 먹는 이 음식을 보고 '타타르 스테이크'라고 부르게 되었다.

독일의 항구도시 함부르크에서는 이 타타르 스테이크에 영향을 받아 고기를 갈거나 다져서 익혀먹었다. 이후 이 요리는 19세기에 미국으로까지 건너갔고 미국인들은 이 음식을 함부르크의 이름을 따서 '햄버그 스테이크(Hamburg steak)'로 불렀다. 우리에게는 '함박 스테이크'로도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미국에서는 빵 사이에 고기를 넣어서 먹기 시작했고 그 시초에 대해서는 많은 주장들이 있다. 한 요리사가 샌드위치 백작처럼 너무나 바쁜 나머지 고기를 빵 사이에 넣어 먹었다는 주장도 있다.

 

@pixabay


만들기도 간편하고 쉽게 먹을 수 있는 햄버거는 짧은 시간에 대중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에는 맥도날드, 버거킹 등의 프렌차이즈 업체들이 생겨나 세계화의 대명사로서 전 세계에 햄버거가 퍼져나간다.

햄버거는 건강에 나쁜 패스트푸드 음식이라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대형 프렌차이즈 업체의 햄버거들이 각종 방부제와 강한 조미료를 넣은 조리법의 문제와 더불어 같이 먹는 감자튀김과 탄산 등이 겹친 문제이지 햄버거 자체의 문제는 아니다.

사실 햄버거는 그 자체로 보면 다양한 고기와 채소 빵을 넣어 영양소가 훌륭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요즘은 손으로 직접 만들어 먹는 수제햄버거와 수제샌드위치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한때 햄버거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나 최근 수제버거 열풍으로 다시 증가세에 이르렀다. 

햄버거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다. 우선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고기를 갈아서 빚고 간을 해 구워서 패티를 만드는데 우리나라의 떡갈비나 스테이크와도 비슷하다. 굳이 패티가 아니더라도 치킨, 햄 등 다양한 방법을 쓸 수 있다. 그리고 빵 사이에 야채, 토마토, 치즈 등 취향에 맞춰 재료를 넣으면 된다. 햄버거와 샌드위치는 단지 빵과 재료를 함께 먹는다는 것만 지키면 되므로 다양한 방법과 재료로 만들 수 있다.

 

베트남의 반미 샌드위치 @Minh Nguyen


세계에서도 다양한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고 있다. 베트남의 반미샌드위치는 장기간 발효해서 만든 바게트를 반으로 가르고 숯불에 구운 베트남식 돼지고기와 고수를 넣어 만들었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길거리 음식이기도 하다.

 

쿠바 샌드위치 @Zeng8r


쿠바샌드위치는 플로리다에서 쿠바 노동자들이 먹던 음식으로 모호소스에 재운 고기를 오븐에 굽고 머스타드와 버터, 소시지 등을 넣어 만들었다. 일본의 타마고산도는 달걀샌드위치라는 뜻으로 마요네즈에 와사비를 섞어 소스를 만들고 계란말이를 얇게 잘라 식빵에 넣어서 만들었다.

우리도 집에서 식빵을 이용해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어봤을 것이다.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의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어보는 것이다. 본 기자는 식빵에 구운 닭가슴살과 계란, 양상추를 넣어 먹는 것을 좋아한다. 밥맛이 없을때, 시간이 없을때 특히 애용한다. 이렇듯 간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서 쉽게 먹을 수 있다는 실용성과 다양함이 샌드위치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