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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그림, '평앙성도병풍' ,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 보물로 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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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그림, '평앙성도병풍' ,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 보물로 지정된다.
  • 김강호 기자
  • 승인 2018.08.21 13: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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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메이커 김강호 기자] 문화재청이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며 제작한 불화인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와 평양의 모습을 담은 ‘평양성도 병풍’ 등 조선 시대 회화 2점을 보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보물 제1996호 ‘포항 보경사 비로자나불도'는 1742년(영조 18년) 조선 후기 경상도에서 활동한 세 명의 불화승이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고자 그린 불화이다. 높이 3m에 가까운 대형 삼베 바탕에 붉은 물감을 칠한 뒤 인물과 의복 등을 흰색 물감으로 그렸다.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문수보살, 보현보살과 사천왕상 등이 둥글게 에워싼 원형 구도이며 비로자나불을 주존불로 배치한 불화 중에는 이 작품이 가장 이른 시기에 해당한다.

붉은 바탕과 백색의 섬세한 필선과 아기자기하게 배치된 화려한 장식 문양 등이 어우러져 시각적인 오묘함과 조화로움이 돋보인다. 제작 시기와 제작자가 뚜렷하여 조선 후기 불화 연구의 귀중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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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제1997호 ‘평양성도 병풍’은 조선 후기 화려했던 평양의 모습을 가로 4m에 이르는 장대한 8폭 화면에 집약적으로 표현한 ‘전도식 읍성도’다. 전도식 읍성도는 마을을 내려 보듯 펼친 형식의 그림을 말하며 전도식 읍성도 중에서는 전주를 그린 ‘완산부지도’가 보물 제1876호로 지정된 바 있다.

 

작품은 원근법을 가미해 공간의 느낌을 감각적으로 표현했으며 도시의 전경을 오른쪽으로 비스듬하게 배치하고 화면 윗부분에는 멀리 보이는 북쪽의 능선, 화면 아래에는 평양성을 에워싸듯 흐르는 대동강과 그 주변의 섬인 양각도와 능라도 등 강변의 풍경을 묘사했다.

이 작품에는 1804년 화재로 소실됐다가 1890년 중건된 대동강 주변의 애련당과 장대가 묘사됐고 19세기에 유행한 밝고 짙은 청색을 혼용하지 않고 녹색 위주로 처리한 방식과 명암이 거의 없는 건물 묘사와 인물이 표현되지 않은 예스러운 화법 등을 근거로 제작 시기를 18세기 후반기까지 올려볼 수 있어 현존하는 평양성도 중 가장 연대가 올라가는 작품으로 추정된다.

‘평양성도 병풍’은 작품의 규모와 제작 시기, 예술적 완성도, 조선 시대 평양에 대한 역사적 위상 반영 등 여러 면에서 문화재적 가치가 인정될 뿐 아니라 조선 후기 회화 연구에서도 기준이 되는 중요한 작품이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된 문화재가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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