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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상상하는 상상…그 이상(理想)" 일러스트레이터 이채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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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상상하는 상상…그 이상(理想)" 일러스트레이터 이채린
  • 권희정 기자
  • 승인 2018.01.11 10:42
  •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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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 리니(RiNi)

[핸드메이커 권희정 기자] 하나의 작품이 만들어 지기까지 작가들은 오랜 시간을 들여 아이디어를 내고 구상을 해 선을 따고, 채색을 한다. 하지만 보는 이들은 완성된 그림의 단면만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그냥 스쳐 지나가듯 한 번 보는 그림이지만 그 안에는 작가의 상상과 시간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리고 그 곳에서 멈춰 서서 ‘생각’을 하게 만드는 그림을 만났다.

이채린 작가가 그리는 세상은 그 틈을 비집고 들어가 들여다 보게 한다. 뭉근하게 다가오는 색채가 작품에 등장하는 소녀들의 표정, 배경 어우러져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선인장아이스크림’은 달콤한 아이스크림 사이 뾰족한 선인장 때문에 혀를 댈 수도 그냥 녹기 기다리기만 할 수도 없는 상황이 주는 아이러니가, ‘당신이 비워버린 잔’에서는 함께 채운 잔이지만 누군 가에게는 이미 비워버린 잔이 되고 마는 씁쓸함을 느낄 수 있다.

꼭 글이나 말로 표현해야만 전달되는 건 아니다. 한 컷의 그림이 이처럼 심장이 덜컹하게 만들기도 하니까.
 

당신이 상상하는 상상

작가 소개 

안녕하세요, 현재 작가 명‘리니(RiNi)’로 활동하고 있는 이채린 입니다. 주로 손 그림느낌이 나는 디지털 드로잉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의상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일러스트작업을 하고 계신데, 전향 한 건가, 그렇다면 왜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로 마음 먹었나

의상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고 말씀 드리면, 미술을 안 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으시더라고요. 저는 어렸을 땐 순수미술을 해오다가 고등학교 때 입시미술을 디자인 쪽으로 바꾸고 의상디자인 과에 들어갔어요.

졸업 후엔 패션 회사도 지원해보고, MD로도 일해봤죠. 일이 재미없진 않았지만 일하면서 가장 많이 든 생각은 ‘내가 이러려고 평생 그림을 그렸나?’ 였어요. 물론 아예 연관이 없는 건 아니었지만, 전 어렸을 때부터 ‘그리기’를 좋아했고 소질이 있는 아이였거든요. 

현실적으로 그림이란 게 먹고 사는 직업으로는 정말 힘든 분야인걸 알기에 많은 고민을 했지만, 한번 사는 인생 내가 좋아 하는 거, 잘하는 거 해보자는 마음으로 일러스트레이터를 선택했어요. 순수미술을 좋아하며 디자인을 전공한 저에게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이 제격이었고요.

당신이 비워버린 잔

작업할 때 영감은 주로 어디서 얻는가

가끔 이런 질문이 들어오면 살짝 당황스러워요. 전 너무도 사소한 것에서부터 영감이 시작되거든요. 예를 들어, SNS를 보다가 어떤 사진을 봤다던지, 버스를 타고 노래를 듣는데 신경 안 쓰던 가사가 갑자기 들린다던 지, 아무 생각 없이 멍 때리고 길을 걷다가 문득 어떠한 것에 회의감을 느낀다던 지 등등 말하기 민망할 정도로 사소한 순간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다른 사람도 함께 ‘공감’ 할 수 있는 소재를 찾아요. 단순히 그림으로 상황을 그대로 묘사해내기 보단, 어떤 매개체 하나를 대입시켜 사고의 전환을 시키고요. 사람들이 제 그림과 글을 보고, ‘맞아, 나도 이런 생각을 했었지.’라고 생각할 수 있었으면 해요.


이번에 페어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실제로 본 기자가 부스에 방문했을 때 사람이 너무 많아서 명함만 받아 갔다) 실제로 작가님이 느끼는 현장에서의 반응은 어땠는가, 페어에서 많은 작가들과 작품을 접했을 것 같은데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이 있었다면

제가 일러스트레이터를 시작한지도 오래되지 않았고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을 마주하는 게 이번 페어가 첫경험이었어요. 아무도 내 그림에 관심이 없으면 어쩌지 하고 걱정을 정말 많이 했어요.

근데 걱정했던 게 무색할 만큼 정말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주셨어요. 물론 사람 마다 호 불호가 있기에, 무심히 지나가신 분들도 있었지만, 제 그림이 너무 좋고 예쁘다며 발길을 돌리지 못하는 분들도 있었고, 가만히 서서 그림을 감상하는 분들도 많았어요.

서울일러스트페어현장

특히 팬이라며 간식거리와 편지, 자신이 만든 엽서 등을 주시는 분들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이런 반응이 처음이라 얼떨떨하면서도 저를 알고 와주시는 분들이 많아서 마냥 기분이 좋았죠. 사실 페어때는 너무 바빠서 다른 작가님들 부스를 제대로 둘러보진 못했어요. 그래도 평소 SNS에서 자주 뵙던 분들은 제가 직접 찾아가서 인사 드리고 제가 만든 굿즈도 갖다 드렸어요.

물론 저를 먼저 찾아와서 인사해주시는 작가님들도 계셨고요. 일러스트를 하면서 이쪽 분야에 아는 분들이 별로 없어 외로웠었는데, 이번 기회로 다른 작가님들과 인연을 맺게 되어 너무 감사했어요.

작가의 인스타그림

직접 손그림을 그리기도 디지털 작업을 하기도 하는데, 둘의 매력이 각기 다를 듯 하다.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매력이 있는지 말해준다면

일러스트를 시작한지 아주 초반에는 손 그림을 자주 그렸어요. 그러다가 타블렛을 사고 포토샵으로 디지털 작업을 하기 시작했는데, 너무나 색다른 매력이 있더라고요. 포토샵을 자주 이용하긴 했지만 그걸로 그림을 그린적은 없었거든요. 너무 재밌는거에요. 손 그림으로는 표현할 수 없었던 부분을 맘껏 표현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으면서 바로 바로 적용시킬수도 있죠. 제 앞에 불가능이 없는 캔버스가 펼쳐진 느낌이랄까요.

물론 손 그림은 세상에 딱 하나밖에 없는 작업 물을 만들 수 있죠. 그릴 때 숨결만 달라져도 100% 똑 같은 그림이 그릴 수 없으니까요. 또, 요즘처럼 디지털 시대에 손 그림만이가져다 주는 포근함도 있고요. 반면 디지털 작업은 저장만 되어있다면 무한대로 뽑아낼 수 있기에 희소성 가치는 떨어질 수 있어요.

작가의 작업실

그렇지만 디지털 작업에서는 컴퓨터와 타블렛만 있으면, 데생, 수채화, 유화, 펜 등등 모든 재료의 느낌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어요. 그리고 디지털 시대에 따라가며 작가의 상상력을 더 효과적으로 뽑아낼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혹시 콜라보 하고 싶은 영역이 있는가 (많은 일러스트작가들이 영상작업을 꼽더라) 있다면 어떤 작업을 해보고 싶은지 궁금하다

아무래도 일러스트는 단면적인 성격이 강해서 많은 분들이 영상작업과 콜라보를 원하는 것 같아요. 저는 영상의 일부분이라 할 수 있겠지만, 광고 영상 쪽으로 콜라보를 해보고 싶어요. 티비를 틀면 수도 없는 광고가 나오잖아요. 다 비슷비슷 한거 같고 유명연예인들이 제품을 어필하고요. 그러다가 그림을 이용한 광고를 보면 조용히 주시하게 되더라고요. 눈의 피로가 풀리는 느낌? (제가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 그런걸수도 있겠죠.)

무수한 광고 홍수 속에서 따뜻함이 느껴진다고 해야 될까요? 더구나 요즘들어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한 광고 업체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광고는 어쩔 수 없이 상업적인 성향이 강하잖아요. 그 와중에 일러스트레이션이 사람들에게 좀 더 따뜻하고 진지하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경로가 된 것 같아요.

선인장아이스크림

많은 작가들이 본업 말고 다른 취미활동도 많이 하더라, 혹시 작가님도 일러스트 외 다른 취미가 있나, 소개해준다면

전 그림 말고는 뭔가 진득하게 관심이 가진 않더라고요. 전시회도 가긴 하는데, 생각보다 자주 가진 못하고요. 수영이나 헬스를 취미 삼고 싶어서 해봤지만 처음에만 열심히 하지 몇 달 지나면 또 귀찮더라고요.

요즘 제가 일하지 않을 때 가장 많이 하는 건.. 침대에 누워서 유튜브 보기? 디자인 매거진도 보고요, 웹툰도 보고, SNS도 하다 보면 정말 반나절이 가있어요. 근데 이게 은근히 중간중간 영감을 줄 때가 많아요. 요즘 유튜브에 주제에 맞게 잘 만들어진 웹 드라마나 동영상이 정말 많거든요. 그런 거 보면서 영감 받을 때도 정말 많아요.

선인장

하나의 작품이 만들어지기 까지 오랜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다. 그리는 과정에 대해 말해준다면

전 그림을 구상하고 완성까지 하는 데에 보통 최소2일~최대5일 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물론 하루 종일 그리는 건 아니고요, 다른 일도 중간중간 병행한다고 했을 때요.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는 확실히 시간이 줄어들었어요. 그런데도 전 제가 오래 걸리는 건가 싶기도 하고..일러스트레이션에도 종류와 스타일이 다양해서 다른 작가님들은 한 그림 그리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모르겠어요.

전 먼저 영감 받을 때 마다 노트에 간단하게 적어놓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 노트에 적은 것들 중 한가지를 뽑아요. 그리고 다시 생각하며 발전시켜요. 가장 중요한 건, 매개체를 생각해요. 어떤 물건 혹은 어떤 상황을 이용해서 이 그림을 평범하지 않게, 지루하지 않게 표현해낼 것인가를요.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자료조사를 하고 정말 러프하게 스케치를 합니다.(다른 분들이 제 러프 스케치를 보시면 이사람 그림 그리는 사람 맞아? 할정도로 러프하게..) 러프스케치를 끝낸 후에는 본격적으로 마음을 가다듬고 선을 따기 시작해요. 그리고 채색까지 하면 완성이 되죠.

노밸작가자켓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생각’하게 만드는 그림 혹은 사람. 일러스트레이션도 트렌드가 있잖아요. 요즘은 귀엽고 따뜻한 색감의 아기자기한 풍이 정말 많더라고요. 그러한 그림들은 보는 이가 예쁜 그림을 보고 마음이 따뜻해지도록, 포근해지도록 만드는 게 우선적인 것 같아요.

반대로 제 그림은 보자마자 바로 따뜻하거나 포근한 느낌은 비교적 떨어질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그림을 보고 어느 정도 생각을 해야 해요. ‘이 작가는 그림에 이러한 것을 말하려고 했구나, 그럼 이건 뭘까?’ 하고요. 또한 보는 이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도 있고요. 저의 같은 그림을 보고 사람들이 각자 느낀 여러 의견들을 들을 때 제일 재미있고 보람 있어요.

행복의 상대성

손으로 무언가를 창조한다는 건 정말 멋진 일이다. 작가님이 생각하는 ‘핸드메이드’만의 매력

그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분야라고 생각해요. 요즘 기술이 정말 발달해서 웬만한 건 다 프로그램이 있고 손쉽게 만들 수 있잖아요. 물론 그래서 디지털 드로잉도 생겼지만요. 근데 헨드메이드 그림이란 건 오로지 작가 생각에서 시작해요. 한 사람의 경험으로 이루어진 생각, 소통과 공감을 일으키는 감정은 어떤 기계도, 기술도 대체할 수 없잖아요. 그래서 창조하는 일이 더 멋진 일이라고 생각해요.

Unlock

현재 가장 관심 있는 것과 앞으로의 꿈

현재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제 이름을 더 알리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요. 외주를 받고 제 그림을 더 다양한 곳에 접목시키는 데에 목표가 있고요. 사실 외주를 많이 받으려면 오만 가지 스타일의 일러스트레이션을 기계처럼 뽑아낼 수도 있어요. 근데 그건 창작가라는 느낌보다 그림 뽑아내는 기계가 된 느낌이잖아요. (마치 대학 들어가려고 입시미술 기계가 됐던 것처럼요.)

그래서 제 그림스타일이 남들과는 다르되 ‘대중성’을 갖추도록 해서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어요. 올해에 큰 건 안 바라고누가 제 그림을보면, 저의 존재를 정확히 알진 못하더라도,‘어? 나 이사람 그림 알 것 같은데?’하는 정도만 되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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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자 2018-02-03 06:00:36
넘 멋저요 두고두고 보고싶어요~

김찬식 2018-01-14 18:47:42
그림은 실사에 가깝습니다 ..다른말로 사진을 밑에두고 그렸다고 할수있조 하지만 그림에 영혼이 없군요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선인장 아이스크림이 녹는대 보고있는 눈에초점도 안맞고 못먹는 아이스크림이면 눈물도 날건대 아무 표정도없다 그거는 모델배우가 다른대를 보고 있는것이 아닐까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서론이 너무 서론이길었내요 제 의견은 이렀읍니다 감사함니다

페더 2018-01-14 00:56:45
그림너무잘그리셔요 ㅠㅠ
저도그렇게그리고싶네요..

서연우 2018-01-11 23:10:15
진짜 잘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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