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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매일 한땀 한땀, 소소한 일상의 디자인' - 경지산방 허욱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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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매일 한땀 한땀, 소소한 일상의 디자인' - 경지산방 허욱 작가
  • 김강호 기자
  • 승인 2019.10.01 17: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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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보주련- 차천로의 '흥취' 중 왕래풍월여운연(往來風月與雲烟) 부분

[핸드메이커 김강호 기자] 특별할 거 하나 없는 일상에 소소한 즐거움이 섞였다. 그저 네모 그림의 연속성이거니 했던 그림에 글귀가 숨겨져 있다는 걸 알아냈을 때,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유쾌함. 사실 디자인적으로는 특별할 것이 없다. 네모세모 획의 나열. 하지만 '튀지 않다'는 것이 '뻔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튀지 않고 담담하지만 그 안에서 작가가 전하고픈 이야기가 담겨있다. 

작가는 도예·서화·조각보·회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하고 있다. 너무 많은 것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하지만 작가는 서로 상관없어 보이는 이 여러 장르를 결국은 독특한 하나의 주제와 의식으로 꿰뚫어가며 표현한다.
 

허욱 작가

작가님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글씨 쓰고, 그림 그리고, 그릇 만드는 작가 허욱입니다.

저는 글씨를 씁니다. 독학으로 글씨 공부를 했습니다. 공부라 말했지만 그저 쓰고 또 썼을 뿐입니다. 저는 캘리그래피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글씨라는 우리말과 서예, 서도라는 전통적인 명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캘리그래피라는 말을 쓰는 것이 못마땅합니다. 실제로 속을 들여다보면 그리 멋있지도 않은데 겉멋이 잔뜩 들어 보입니다. 그냥 글씨입니다. 하루 일상의 성찰을 부족하지만 글씨로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림을 그립니다. 가끔 문인화랍시고 붓을 들고 그림을 그리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그림은 칼라 펜을 들고 선을 긋는 조각보주련입니다. 붓글씨가 글씨를 쓰는 것이었다면 조각보주련은 글씨를 그리는 작업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계속해서 하겠습니다.

그릇을 만듭니다. 대학교수 시절 우연한 기회에 사발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날 이후 지금껏 매일 손에 흙을 묻히고 삽니다. 그릇을 만들되 아무렇지도 않고 예쁠 것도 없는 그릇을 만드는 것이 제가 지향하는 그릇 작업의 목표입니다. 굶어죽기 딱 좋은 작업이지요.

하나도 제대로 하는 것 없으면서 욕심은 많아서 글씨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그릇도 만드는 것이 저의 일상입니다.
 

마음가짐 몸가짐

대학교수에서 전업작가가 되기까지

지금은 전업작가 생활을 하고 있지만, 여기까지 오기까지 참 많은 길을 돌고 돌아왔습니다.

저는 연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했습니다. 학부 기간 중 특히 동양철학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했어요. 졸업을 앞두고 큰 회의감에 빠졌습니다.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긴 했는데, 사회에 나가 공부한 것을 어디다 써먹을 것인가 의문이 들었던 것입니다. 마지막 학기 교양과목으로 디자인 관련 교과목을 수강했는데, 여기서 답을 얻었습니다. ‘그래. 디자인이라는 그릇에 내가 공부한 철학을 담아내자’고요.

운이 좋게도 홍익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과에 입학해서 열심히 공부했고 졸업할 무렵에는 또 대학에 시간 강의를 나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때 내가 직접 디자인을 하는 것도 좋지만 먼저 배운 것을 후학들과 나누는 선생으로서의 삶이 내게 주어진 천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후 일찍 전문대 교수가 되었고 3년을 채우고 다시 강남대학교로 자리를 옮길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교육에 전념하는 가운데에서도 제 작업은 놓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품었던 디자인이라는 그릇에 내 철학을 담아내자는 꿈을 실현키 위함이었습니다. 홍익대학교 박사과정을 거치며 병행하는 탐구와 자기 정립의 시간을 보냈고 30대 초반부터 개인전을 시작해서 지금까지 30회의 개인전을 국내외에서 가졌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디자인 발전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협회 임원 활동도 나름 열심히 했습니다.
 

느티나무 그늘

그런데 20여 년간 교편을 잡으면서 교수로서 제가 감당해야 할 역할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줄어들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학생들에게 별 도움이 안 되면서 괜히 자리만 지키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회의감, 차라리 그럴 바에야 하루라도 일찍 전업 작가로 나서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은가 생각하던 차에 마침 개인적 사정이 생겼고 학교를 나왔습니다.

대학에 있을 때도 퇴직을 하면 작업에 전념하고 살겠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 꿈이 너무도 일찍 현실이 되었습니다. 며칠 방황을 했을 만도 한데, 저는 그다음 날부터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경제적 사정이 여의치 않아 번듯한 작업실 하나 차리지 못하고, 친구의 도움으로 컨테이너 하나 빌려 그 공간에서 글씨도 쓰고, 그림도 그리고, 그릇도 만들며 살고 있습니다. 제 아호가 거울연못 경지(鏡池)라서 경지산방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서울에 있는 집과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이 경지산방을 1박2일로 오가며 작업을 하고 살아요.
 

조각보주련- 최해의 '바람맞은 연꽃- 풍하(風荷)', 중 총재미장시(摠在未粧時) 부분  

'조각보주련'이라는 신비로운 작품이 특히 눈에 들어옵니다. 
작품에 대한 설명과 만들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신다면


조각보주련은 제가 창안해낸 조형 형식입니다. 조각보와 주련의 합성어이지요. 조각보는 우리 어머니들이 규방에서 자투리 조각 천을 버리지 않고 살뜰히 모아두셨다가 이리저리 이어 붙여 재탄생시킨 아름다운 규방공예품입니다. 저는 전문적인 미술수업을 받고 만들어낸 피에트 몬드리안의 '면분할 컴포지션' 작품보다 제대로 못 배운 우리 어머니들의 천연덕스러운 조각보에 더 마음이 갑니다. 조각보는 조각 천을 바느질로 잇는 과정에서 짙은 선이 만들어지지요. 저는 이 선들을 글자의 획으로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주련은 궁궐, 사찰, 양반집 등 전통 기와집 기둥에 한시나 경구 등을 적어 붙인 것을 말합니다. 기둥에 연이어 붙였다고 해서 주련이라고 하지요. 주거공간에 시와 함께 살았다는 것 자체가 너무 멋지지 않나요? 그런데 우리의 주거공간이 서양식으로 바뀌면서 자연스레 주련도 사라지게 되었지요. 저는 이것이 너무나 안타까웠어요. 어떻게 해서든 전통 주련의 문화를 되살리자는 차원에서 디자인협회를 통해 [한글 주련전]도 기획해 보았지만 그때뿐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의 일상 공간에 주련을 되살릴 수 있을까 고심하다가 조각보를 떠올렸습니다. 그래, 조각보는 현대의 인테리어 공간에도 얼마든지 활용 가능한 소재이고, 기둥이 없어졌다고는 하지만 방과 방 사이의 좁은 벽면을 활용하면 주련을 못 걸 것도 없지 않은가!

그래서 처음에는 컴퓨터그래픽을 통해 이 조각보주련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텍스트는 유명한 문인들의 한시를 활용했어요. 꽤 오랫동안 작업을 하다가 어느 날 마우스를 집어던졌습니다. 컴퓨터 작업은 깔끔하게 딱 떨어지는 반면 사람 냄새가 안 나지요. 그래서 손으로 직접 작업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날 이후 지금까지 직접 손에 펜을 들고 선 긋기를 하고 다시 손으로 씨줄과 날줄 조각 천을 짜고 이를 시침질 점선으로 이어붙이는 작업을 해오고 있습니다.
 

청자머그

서예, 캘리그래피, 도예, 조각보, 그림 등 다양한 작업을 하고 계십니다만 이들 작품이 담고 있는 공통적인 철학이 있을 것 같은데요

멋진 질문이에요. 그 질문을 기다리고 있었거든요. 제가 다루는 글씨, 그림, 그릇은 비록 매체는 달라도 일이관지(一以貫之)하는 두 개의 키워드가 있습니다. 바로 '전통'과 '한국성'입니다. 전통이란 이어져 내려오는 것입니다. 과거에 머물고 있어서 현재 우리의 삶에 아무런 영향력을 끼칠 수 없다면 그것은 박물관에 박제되어 있는 유물에 불과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역사의 단절을 겪어왔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면서도 이으려 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이어 물꼬를 터주는 것이 제가 감당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제가 그리고 있는 조각보주련이라는 것도 과거에 아름다웠던 조각보, 과거에 아름다웠던 주련을 그냥 재현하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지금 우리의 삶에 끌어올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나온 것입니다. 좋으면 이어가야지요. 옛날 집에 금송아지가 있었다는 사실이 현재의 궁핍을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내가 왕년에...”를 떠드는 사람치고 변변한 사람 못 봤습니다.

왕년에 고려와 조선이 도자 강국이었다면 지금도 그 맥을 이어 우리 나름의 도자문화를 꽃피워내야 합니다. 대형 매장이나 할인매장에 가보시면 싼 가격에 중국과 동남아 심지어 일본 도자기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 우리 현실입니다. 우리가 저를 포함한 우리 도예작가의 작품들을 등한시하면서 도자문화를 꽃피우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만들고 사서 써야 합니다.

최근 들어 캘리그래피 붐이 일고 있는 것은 붓의 문화를 다시금 꽃피운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일입니다만, 과연 전통 계승의 차원에서 볼 때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 것인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글씨 쓰기를 한 단계 끌어올려 서법의 맥을 이어야 합니다. 이게 제 몫이고 그 글길을 걷고자 하는 것입니다.

한국 예술 문화의 특질을 설명해내는 여러 키워드 중 제가 가장 좋아하고 따라서 제 작업의 지향점으로 삼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검이불루 화이불치(儉而不陋 華而不侈)입니다. 검소하되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되 사치스럽지 않다는 말입니다. 제 작업을 스스로 걸러내는 잣대이기도 합니다.
 

조각보를 달력(캘린더)이라는 매체로 장식한 이유에 대해

조각보주련을 걸 수 있는 공간은 제한되어 있고 아무리 좋은 그림이라도 오래 보다 보면 질릴 수 있지요. 한 공간에 있으면서 다른 작품으로 갈아 걸 수 있는 매체로서 달력만 한 것이 또 있겠나 싶었습니다. 적어도 12장의 작품은 매달 갈아 볼 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왕이면 계절감각에 맞는 한시를 고르고 그 달에 맞는 조각보주련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일반 캘린더보다 위아래로 길쭉한 형태로 되어 있어 그 판형 자체가 매우 특이하지요. 조각보주련 한시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품 밑에 한시 원문과 해석을 병기했습니다. 몇 년간 이 작업을 계속하다 보니 가까운 지인들은 아예 달력 걸 자리를 정해두고 다음 해에 나올 제 조각보주련 달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옛 문인들의 7언절구, 5언절구 한시들을 골라 작업하고 있습니다.
 

작품을 기획 및 제작할 때의 영감을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저는 대학 때 철학을 전공했고, 그중에서도 동양철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동양의 고전과 문학작품은 제 작업에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평소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제 것으로 만들 수 없어요. 그림의 떡에 불과하지요. 책 그 자체보다는 자기 삶 속에서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자기 재구성 능력이 훨씬 중요합니다. 어떤 일을 겪었을 때 그 일에 대입해 볼 수 있는 콘텐츠를 가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참에 책으로 큰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바로 다산 정약용 선생, 한양대 정민 교수, 작고하신 쇠귀 신영복 선생입니다.

이 밖에도 제가 접할 수 있는 세상의 모든 자극에 안테나를 세웁니다. TV를 안 본지 오래돼서 주로 라디오를 통해 세상 소식을 접하는데, 문득 들은 노래 하나, DJ의 멘트 하나가 마음에 와닿을 때가 있어요. 그때그때 메모해 두었다가 곱씹고 제가 살을 붙여 작업에 활용합니다. 훌륭한 먹이인 셈이지요. 그날그날 직접 겪었던 소소한 일들도 다 작업의 소재가 됩니다.

저는 작가의 작품 활동이 세 단계를 거친다고 생각해요. 먹고, 소화하고, 배설하는 행위입니다.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어요. 새로 먹지 않으면 안에 있는 것 쥐어짜게 되는데, 곧 바닥을 드러냅니다. 자기 것으로 소화하지 않으면 맨날 남의 것 카피나 하고 있게 됩니다. 배설하지 않으면 어찌 될지 상상에 맡깁니다.
 

허욱 작가의 작품 전시

전업작가로 활동하면서 교수 생활을 하던 과거와 비교했을 때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

한마디로 치열함입니다. 전에 대학교수로 있었을 때의 작업은 명목상으로는 연구였지만, 실제로는 취미였습니다. 제가 취미였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따로 월급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비록 넉넉지 않지만 한 달의 고정된 수입이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그야말로 어마어마합니다. 작품을 팔아야만 먹고 살 수 있는, 심지어 그것으로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환경이 제가 감당하고 있는 엄연한 현실입니다. 그러니 치열해질 수밖에 없지요.

부끄러운 현실이지만, 제가 대학교수로 있었을 때는 교수라는 직함이 주는 허울이 분명 있었습니다. 소위 먹고 들어갔다고 하지요. 하지만 그 허울을 벗은 지금은 그저 무명작가에 불과합니다. 이 나라에서 작가로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기자님이 더 잘 아시지요? 황무지 맨땅에 헤딩입니다. 작품 만으로 먹고 살 수 없으니, 작업 이외의 아르바이트를 뛰어야 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조차도 안 하고 오로지 작업만 하고 있습니다. 만드는 족족 팔려나가면 전 벌써 부자가 되었을 거예요. 결국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이름을 알리는 것보다 작품 좋다는 얘기를 듣기 위해 묵묵하고 치열하게 작업하는 것뿐이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어요.


생계를 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작품 활동에서 상업적인 부분도 신경쓰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주변 분들이 제게 늘 하시는 말씀이 제가 만든 작품들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에 신경 써보라고 하지요. 예를 들어 제가 만드는 그릇에 제가 그림을 그리고 글씨를 써보면 어떻겠냐? 아니면 기존의 제품 머그에 제가 쓴 글씨를 전사해서 팔아보면 어떻겠냐? 조각보주련의 경우, 달력만 고집하지 말고 다른 매체에 얼마든지 써먹을 수 있을 텐데... 등 여러 조언을 받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몫과 제 몫이 아닌 것의 구분을 명확히 하는 편입니다. 저 또한 제 작품이 활용된 여러 문화상품이 만들어지길 원해요.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들 전문가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뛰어들어 하나부터 열까지 그 일을 감당하기엔 제 능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차라리 그 시간에 작품 하나 더 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저와 제 작업이 조금 더 대중들에게 또 그쪽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알려져서 이러저러한 사업 제안이 들어오면 마다하지 않겠습니다만, 작가 스스로가 북 치고 장구 치는 일만큼은 하고 싶지 않아요.
 

인생
백자주병세트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앞으로의 계획이라, 그런 것은 없습니다. 그저 매일 작업하며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가려 노력할 뿐입니다. 어쭙잖지만 제가 살아온 길이 그랬어요. 어떤 길로 내달리다 보면 끝이다 싶은 부분에서 새로운 문이 열리는 경험을 여러 번 하고 살아왔거든요. 생각지도 않은 문이 열려 당황스러웠지만, 또 그 길을 열심히 달려왔지요. 이게 획기적인 터닝 포인트라면 작은 변화는 매일 일어납니다. 일을 하다보면 무언가 변화의 조짐이 조금씩 보여요. 그간 글씨도 많이 달라졌고, 조각보주련 그림도 매번 조금씩 새로운 실험을 하고 있고, 만드는 그릇도 전과 많이 달라졌어요. 이런 점진적인 변화를 수용하다 보면 어느새 달라진 저를 발견할 수 있겠지요.

제 전시에 온 주변 사람들이 핸드폰 사진을 통해 작품을 보는 것과 실제로 보는 것의 차이가 많이 나니, 가능하면 상설로 작품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을 하루빨리 만들라고 조언합니다. 저 또한 그러고 싶어요. 이게 제 꿈이라면 꿈입니다. 1년에 몇 번 개인전을 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한계가 있지요. 오신 분들 편하게 차 한잔하면서 작품 구경도 하고, 저 작업하는 모습도 보고, 저랑 얘기도 나누고, 작품도 구입할 수 있는 작은 공방 겸 다원 겸 갤러리 하나 차리고 싶습니다. 그 이상은 기대도 하지 않아요.
 

조각보 그리기

허욱 작가는 이제는 과거의 대학교수라는 직함도, 정기적인 수입도 없이 전업작가로서 치열한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행복해 보인다. 예전부터 꿈꿔왔던 자신의 철학을 디자인에 실현시키는 일을 이제는 마음껏 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무명작가로서 살아가야 하는 현실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작품을 이용해 돈을 벌 계획은 세우지 않는다. 그저 묵묵히 작업하는 것만이 내가 할 일이라고 말할 뿐이다.

모든 인간은 전문적인 교육을 받았든 아니든 인간 자체가 디자이너라고 작가는 말한다. '디자인은 배려이다', 말초적 감각을 자극하는 디자인이 아닌 그저 덤덤히 곁을 지켜주는 친구 같은 존재, 그런 작품만을 만들고 싶다는 허욱 작가, 그는 오늘도 묵묵히 매일매일 한 땀 한 땀 일상을 디자인하고 있다.

 

<허욱 작가>
전 강남대학교 시각디자인 전공 교수
(사)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VIDAK) 부회장 역임
(사)한국현대디자인협회(KECD) 부회장역임
국내외 개인전 30회 개최
국내외 단체전 150여 회 참여
현 경지산방 전업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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