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12-03 09:15 (금)
"전통과 향기가 아름답게 스며들어 퍼진다" -서희영 작가
상태바
"전통과 향기가 아름답게 스며들어 퍼진다" -서희영 작가
  • 전은지 기자
  • 승인 2017.11.03 15: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핸드메이커 전은지 객원기자] 지난 10월 21일은 한복의 날이었다. 우리나라의 전통 의상인 한복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높이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정해졌다. 이러한 취지를 반영이라도 하듯, 최근 몇 년 사이 생활 속에서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형태의 생활한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관련 브랜드도 생겨났다.

하지만 아직까지 그 관심은 미미한 상태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입고 반해서 사가기도 할 만큼 아름다운 한복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미(美)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는 그 아름다움에 반해버린 한국인 중 하나다. 전통의 아름다움을 알리고자 오랜 시간에 걸려 ‘한복인형 석고방향제’를 만들어 냈다. 서 작가가 만든 석고방향제는 단순히 향기만 남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의 미도 전하는 ‘향긋한 문화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요즘 쉽게 접할 수 있는 석고방향제와 전통의 아름다움을 접목했다는 점에서 작가님 작품이 굉장히 독특합니다

우리나라 전통의 미가 굉장히 아름답잖아요. 그 매력에 빠졌고, 그걸 알리고 싶었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시중에 판매되는 석고방향제 몰드 중에는 웨딩드레스를 입은 몰드가 많은데, 한복을 입은 몰드는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좋아하는 한복도 알리고, 좋은 향기도 전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창작의 고통과 싸워야 할 텐데요. 그 영감을 얻는 작가님만의 방법은 어떤 게 있나요

새로운 작품을 생각하다 일이 안 풀리면 민속촌이나 전주한옥마을에 가서 영감을 얻곤 해요. 한옥을 보면서 영감을 얻죠. 한옥의 그 처마 곡선이 한복에도 담겨있기도 하고 민속촌에서만 볼 수 있는 우리 고유의 전통미를 보면 작품 구상에 도움이 됩니다.


작품 하나를 만들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궁금합니다

작품 구상이 끝나면, 작업시간은 보통 하루 정도면 됩니다. 석고가 잘 굳은 후 남은 작업을 하기 때문에 오래 걸리지는 않아요.
그런데 따로 몰드를 만들어서 작품을 만드는 경우에는 작품 구상부터 시작해 짧게는 몇 달에서 길게는 몇 년까지 걸려요. 한복인형 방향제 같은 경우는 5년 정도 걸렸어요. 여러 번의 실패 과정을 거쳤죠.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도 한복인형 방향제 일 것 같아요. 작가님 작품의 자랑거리는 어떤 게 있나요

한국 전통의 미를 알릴 수 있다는 것이 제일 큰 장점이죠. 단순히 우리 전통문화를 알리는 것이 아니라 방향효과와 함께 인테리어 효과도 있어 1석3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도 석고방향제를 몇 번 만들어 봤는데요. 향이 정말 많아서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느낀 적 이 많습니다. 방향제 안에 들어가는 프래그런스 오일을 선택하는 작가님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제가 향기 아티스트로 활동한지 15년 정도가 됐지만, 향 선택은 정말 어려워요. 향을 잘못 선택해서 손해를 입은 적도 있을 정도로 향만 파고 들어도 쉬운 일이 아니죠. 향을 선택할 때의 기준이라면 향을 맡았을 때 머리가 아프지는 않은지, 속이 메스껍지는 않은지를 따져요. 우리나라 제품 중에는 저렴한 것이 많은데, 잘못 사용하면 두통도 생기고 속이 부대끼기도 해요.

그런데 오랜 시간 연구하고 알게 된 제품은 먼저 보내준 샘플도 그렇고, 업체 관계자들과 직접 향을 체험해봤을 때도 너무 좋았어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직접 원액을 수입하기 때문에 희석되지 않은 상태라 향도 깊고 여러 가지 면에서 믿을 수 있었죠. 이렇게 오랜 시간을 투자해 향을 선택하고 있어요.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작품


핸드메이드 작가로서 느끼는 핸드메이드의 매력은 어떤 건가요

저만의 작품을 만드는 것이 가장 커요. 저를 알릴 수 있는 작품이면서 아무도 흉내 내지 못하는 작품이기 때문에 저만의 작품이 나왔을 때의 행복과 희열이 있습니다.

한복 등 전통이 접목된 석고방향제 이기에 외국인들에게도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를 위해 작가님만이 준비하고 계신 게 있나요

아쉽게도 아직까지는 그런 기회를 얻지 못했어요. 제 고유의 작품이자 디자인인데 그를 등록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접근 방법도 잘 알 수가 없어서 특허를 내기도 어려운 거 같아요.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작품


올해 초까지만 해도 전안법 시행과 유예가 공예를 하시는 핸드메이드 작가들을 힘들게 하기도 했는데요. 작가들을 위해 정부에서 어떤 도움을 주었으면 하시나요?

작가들은 ‘배고픈 직업’이라고 하죠. 그래서 디자인 허가나 각종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정말 도움이 절실한 거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향이 유해하냐 물어보시면서 안전성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작가들이 원활히 활동해서 우리나라를 알릴 수 있는데, 그를 자유롭게 할 수 없도록 규제한다면 예술품을 만드는 작가들이 줄어들 겁니다. 보다 규제를 완화하거나 작가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마련해줬으면 해요.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작품


석고방향제를 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비결을 핸드메이커 독자들에게 알려주신다면

방향제를 만든 날로부터 2주 동안 햇볕이 안 드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좋아요. 2주 정도 숙성한 후 사용하시면 향이 더 깊고 풍부해져요.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작품


‘핸드메이드’는 작가님만이 한 마디로 정의해보신다면

‘행복’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일을 하면서 행복해요. 손으로 만드는 것도, 저만의 일이기 때문이죠. 저는 작품들을 ‘제 아이들’이라고 표현해요. 자식을 키우는 부모님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텐데 자식과 같은 작품을 탄생시키는 행복감은 이루 말할 수 없어요.

향기 아티스트 서희영 작가


좋은 향은 한 사람의 이미지나 인상을 변화시킬 정도로 대단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전통의 색을 입은 향기의 파급력은 얼마나 클까. 서희영 작가의 바람처럼, 그녀가 만드는 방향제의 향을 타고 우리의 전통적인 고유의 아름다움이 더 널리 알려지길 기도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연실 2017-11-04 19:50:24
작가님 good~~~친구라는게 자랑스러워 ~~^-^화이팅이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