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커스터마이징 잇아이템
'덜익은 풋귤 발라보세요', 풋귤 추출물 주름 개선과 보습에 탁월한 효과 확인농촌진흥청, 제주대학교와 실시한 시제품 임상 시험 결과 발표
  • 최미리 기자
  • 승인 2019.08.22 12:02
  • 댓글 0
풋귤과 추출물을 넣은 화장품 시제품 크림 [농촌진흥청 제공]

[핸드메이커 최미리 기자] 덜 익은 귤인 '풋귤'의 추출물이 피부 보습력 향상과 주름 개선 등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시험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은 제주대학교와 함께 20대~50대 여성 54명을 대상으로 풋귤 추출물을 첨가한 화장품 시제품을 4주간 사용하게 하는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시제품은 70% 에탄올을 이용해 추출한 풋귤 추출물과 감귤바이오겔(감귤을 이용하여 미생물이 생산하는 천연 셀룰로오스)을 첨가하여 제조했다.
 

농천진흥청 제공
눈가주름(좌)과 이마주름(우) 변화 [농촌진흥청 제공]

시험 결과, 하루에 2번씩 바른 참가자들은 사용 전보다 보습 상태가 18%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료기기(3D 피부 촬영 장치)로 주름을 측정했더니 눈가는 6.5%, 이마는 10%가량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피부 자극 시험에서도 시제품과 원료 모두 피부 자극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시제품의 유효성 평가에 대한 설문 결과, 참가자 모두(100%) 보습·눈가 주름 개선·이마 주름 개선 항목에서 ‘보통 이상’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이미 농촌진흥청은 연구를 통해 풋귤에 다양한 유용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연구에서 풋귤 추출물은 다 익은 귤보다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최대 2.3배 많았다. 항산화, 항암, 항염증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최대 3.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질 세포 대상 연구에서는 1% 풋귤 추출물을 처리했더니 주름과 탄성에 영향을 주는 히알루론산은 40%, 각질 세포 간 단단한 결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필라그린은 18% 증가함을 확인했다.
 

시제품 젤 토너 [농천진흥청 제공]

농촌진흥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특허 출원(감귤바이오겔을 포함하는 감귤미숙과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화장료 조성물(10-2018-0155381))했으며, 관련 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현재욱 감귤연구소장은 “풋귤의 유용 성분을 화장품 소재로 이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한 시험이다.”라고 의미를 밝혔다.  

최미리 기자  myry92@naver.com

<저작권자 © 핸드메이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미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전통주의 구수한 매력 ①] '우리의 전통주란 무엇인가?'
[전통주의 구수한 매력 ①] '우리의 전통주란 무엇인가?'
장례식에 사용하는 '삼베수의', 일제의 잔재인 것을 아시나요?
장례식에 사용하는 '삼베수의', 일제의 잔재인 것을 아시나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