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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의 세계 여행 5] 프랑스의 '파이앙스'와 네덜란드의 '델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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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의 세계 여행 5] 프랑스의 '파이앙스'와 네덜란드의 '델프트'
  • 김강호 기자
  • 승인 2019.08.07 15: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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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감성과 다양함을 특징으로 하는 유럽 도자기의 발전

[핸드메이커 김강호 기자] 앞서 살펴본 이탈리아의 '마욜리카 도기'는 르네상스를 맞아 크게 발전했고 유럽만의 특색있는 도자기로 재창조됐다. 또한 마욜리카 도기는 이탈리아에만 머물지 않았다.  

이탈리아 도공들은 마욜리카 도기 기술을 유럽 전국에 퍼트렸다. 유럽 각국은 저마다 이 도기 기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욜리카 도기를 자신들의 언어로 정정하여 부르게 된다.
 

프랑스의 파이앙스 도자기

프랑스인들도 마욜리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1578년 이탈리아 북쪽에서 이주해온 콘라드 형제가 처음으로 프랑스 느베르에서 도기를 굽기 시작했다. 그리고 프랑스인들은 이를 프랑스어로 다시 '파이앙스(faience)'라고 불렀다. 파이앙스는 프랑스 전역으로 퍼져나가면서 루앙, 리옹 등에서도 도기가 생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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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앙스는 프랑스 도자기 산업의 밑거름이 되었다. 급격히 발전한 프랑스의 도자기는 유럽에서 가장 각광받는 도자기로 변모한다. 파이앙스는 지역 별로 각각 고유한 특징을 가졌으며, 수많은 유행과 변천을 거쳐 프랑스 특유의 예술적 감성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당시 유럽 도자기는 중국 또는 터키 도자기의 문양과 색깔을 그대로 구현해보려고 하는 경향이 유행했다. 중국의 꽃, 동물, 사람 및 파란 문양 등도 당시 유럽 도자기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동시에 유럽인들은 성서와 신화적 장면을 도자기에 마치 채색하듯이 그려 넣기도 했다.

프랑스인들은 새로운 도전을 계속했다. 특히 퐁파두르 부인(1721~1764)은 프랑스 도자기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이다. 퐁파두르 부인은 루이 15세의 총애를 받았던 첩실이었는데, 예술에 대한 관심과 교양이 두터웠기에 도자기를 비롯한 다양한 예술을 후원했다.

파이앙스의 중심, 세브르와 리모주

1756년 퐁파두르 부인은 기존 뱅센느에 있던 도자기 왕실 공방을 자신의 거처와 가까운 세브르(sevres)에 옮기게 하여 뛰어난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 직접 관리했다. '세브르 도자기'는 우아하고 경쾌한 곡선과 이국적 풍취가 특징인 로코코 양식을 극대화했다. 또한 에나멜 등을 사용하여 다채로운 색감을 표현했고 꽃 장식이 특히 많았다고 한다.

세브르 도자기는 특히 '국왕의 청색(bleu de roi)', '퐁파두르의 로즈(rose Pompadour)' 등의 독특한 색감을 주로 사용했다. 국왕의 청색은 루이 15세 시기에 새롭게 개발된 채색 유약인데, 청색은 당시 프랑스 왕가를 상징하는 색이었다. 또한 퐁파두르의 로즈는 퐁파두르 부인이 평소 좋아했던 산뜻한 느낌의 연분홍색을 말한다.
 

1789년 프랑스혁명 때에 세브르에서는 수많은 공방들이 약탈과 파괴를 당하는 수모도 겪었다. 그러나 이후에도 수많은 도공과 왕실의 지원으로 다시 부활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세브르는 '세브르 국립 도자기 박물관'이 설립되어 5만여 점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세브르 도자기 학교'에서 도공을 양성하는 등, 전통있는 도자기 문화 도시로 자리 잡았다.

한편, 1768년 남서부에 있는 리모주(Limoges)에서 백색의 흙이 섞인 고령토가 발견된다. 기존 파이앙스는 주로 질흙에 유리 및 주석을 섞어 만들어 연질자기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하지만 이제 프랑스도 고령토의 발견으로 인해 드디어 도자기의 경지인 경질자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1771년에는 이곳에서 그렐레 형제가 도자기를 생산하였고, 1784년부터 19세기까지는 왕실에서 직접 리모주 가마들을 관리하였다. 그리고 다시 베르나르도, 아발랑(하빌랜드), 레이노 등 민간 자기 업체들이 설립되었고 오늘날까지도 프랑스를 대표하는 리모주 도자기를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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