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작가의 손 작가 인터뷰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한지공예 손연우 작가
  • 권희정 기자
  • 승인 2019.07.16 14:55
  • 댓글 0

 

여누C 제공


[핸드메이커 권희정 기자] 이젠 손 안에 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세계 곳곳의 모든 소식을 알 수 있다. 때문에 K 팝과 한류드라마가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모습을 봐도 이제는 그리 놀랍지만은 않다. 세계인들이 한국문화에 열광하는 이유는 뭘까?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들은 '새로운' '한국적인 것'에 매료 되었다.

 

손연우 작가


작가 소개 

반갑습니다. 전통디자인 브랜드 ‘여누C’입니다. 바야흐로 우리는 전 세계에 한류문화가 각광받는 전성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여누C는 퀄리티 있는 공예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유럽시장을 타깃으로 전통수공예 아트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외국계 브랜드의 상품기획 및 마켓터로서 18여 년을 근무한 현지 경험을 바탕으로 비교적 어렵지 않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전업할 시기에 이미 공예분야에 관심을 갖고 7여 년 비즈니스 구상을 했고, 완료된 시점에 넘어올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전통공예가 (직업예술인 등록 제2016-06-030410 전통장르)이며, ‘여누씨공방(YW Art & Craft Company)’ 대표로  서울여성공예센터 The Arium  소속 작가로 서울시 후원을 받아 아트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여누C 제공


한복과 어울리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만들고 있는데, 디자인 영감은 어디서 오는가

한국전통 스토리를 디자인으로 재해석하여 100% 창의적인 상품을 직접 생산하고 있어요.

한복의 그것이 될 수도 있고, 한옥이나 한글에서 영감을 받기도 합니다. 특히 생활사 박물관이나 소소한 전시 등을 놓치지 않고 찾아가 그 시대의 디자인과 색감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고 있어요.

 

여누C 제공


한지의 종류도 여러 가지가 있을 것 같은데 주로 애용하는 종이와 그 이유, 
일반 종이 크래프트 작업과 별개로 한지만이 가지는 매력


한지는 원산지에 따라 재질이나 완성지류가 조금 다른데요. 우리나라는 원주와 전주의 한지가 주를 이루고 있어요. 이는 좋은 퀄리티의 닥나무 생산지로 물과 토질이 중요하다고 하는 데 원주와 전주가 예전부터 최적의 환경조건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산 닥지는 중국, 일본 지류를 비교할 때 내구성, 텍스처, 색감 표현 등에 앞서고 우리 한지공예에는 특히나 한국산 닥지를 사용해야 최고의 완성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색다른 한지작업을 위해 원주에 직접 뛰어가기도 해요(웃음)

종류로는 창호지, 순지, 색지, 무늬지, 나무지, 옷칠한 한지, 고색한지 등이 있는데 만드는 과정에 따라 더욱 다양해집니다. 또한 공예를 할 때는 종이의 ‘결’과 ‘방향’, ‘무게’도 중요합니다.
 

여누C 제공


종이로 만든 제품이라서 내구성이 다소 약할 것 같다는 생각드는데
보다 오래 작품을 보려면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가


요즘에는 천연소재의 한지 마감재가 많이 소개되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생활방수 처리가 가능하죠. 좀 더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지전용 옻칠 마감재와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 마감재의 농도를 조절하여 되도록 한지 본연의 텍스쳐가 살아 있는 완성도를 선호합니다. 이때 테크닉이 중요한 데, 여누C는 차별화된 마감의 비법을 갖고 있습니다.


‘한지’라고 말하지 않으면 몰랐을 것 같았던 것 작품도 있다

작품에는 장인의 손으로 직접 뜬 ‘손(手)한지’를 사용하여 퀄리티있는 작업을 주로 하고요. 조명에는 생옻칠이 된 한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금번 한지 액세사리 컬렉션에는 닥나무 생산의 최적지인 원주산 ‘색지’를 주로 사용했어요. 특히 한지자개기법이 인기가 많았는데요. 이는 한지를 나전칠기 작업의 자개를 다루는 프로세스처럼, 수작업한 여누C만의 프리미엄 테크닉이었습니다.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완판됐습니다(웃음)
 

2019 국제서울핸드메이드페어 여누C 부스


국제핸드메이드 페어에 참가하면서 눈여겨 본 작품이나  콜라보 하고 싶은 작가가 있었나

네, 전설이야기를 디자인으로 풀어낸 도자기 작가님과 풍수인테리어 컬랙션에서 함께하기로 했네요.


작가의 취미를 엿보다

여유시간에 사찰음식을 배우고 있어요. 실생활의 바른 식단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웃음) 음식의 맛과 멋도 있지만, 제 관점에서는 재료를 다루는 방식과 음식의 색을 표현하는 그 과정이 너무나 인상적이고 좋습니다.


전통이 많이 잊혀지고 있는 지금, 전통 한지공예를 널리 알리고 쓰이기 위한 노력

한 분야만 고집하면 비즈니스 확장이 어렵다고 생각해요. 만드는 방식, 재료 등 장르의 크로스 오버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싶고, 특히 전통을 현대적 디자인의 재해석을 통해 대중의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는 상품으로 꾸준히 개발하고 양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누C 제공


본인이 생각하는 ‘핸드메이드’의 매력은

영어로 표현하면 그 의미 자체가 많이 다릅니다. 

Handmade 손으로 만든 
Handcraft ‘심미성을 담은’ 수공예
 


저는 후자를 추구합니다. 단지 손으로 만든 상품을 넘어 차별화된 창작 수공예 상품을 매 시즌 인고의 과정을 통해 런칭하고 있는데,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우리 전통의 아름다움과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낍니다.
 

여누C 제공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꿈

유럽공예 &선물시장에 여누C브랜드를 더욱 알리고 싶습니다. 또한 현지에 아트 비즈니스 라이선스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누C 제공


앞서 언급했던 것으로 다시 돌아와서 '한국적이다'라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옛 선조처럼 갓을 쓰고, 난을 치고, 한옥에 사는 것? (글쎄) 우리는 현재의 '한국적이다'를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 온고지신(溫故知新)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옛 것' 과거 전통과 역사 안에  '현재'의 것을 융합해 새로운 '무엇'을 창조하고 그것을 널리 현대의 우리가 공유한다면, 이 또한 '한국적이다' 범주 안에 들어 갈 것이다.

이는 작가가 추구하는 바와 결을 같이 한다. 전통에 현재의 실용성과 디자인, 센스가 녹아 여누C만의 특별한 작품을 만든다. 그리고 이를 아트 비즈니스로 발전시켜 작품을 소비할 수 있는 사람이 더욱 늘어나길 기대한다.

머지않아 유럽여행 중에 작가의 반가운 작품을 마주칠지도 모른다. 그때 "어 이 작품 한국 작가가 만든 건데..."라며 한껏 아는 척하길 바라본다.



아, 이건 사담이지만 브로치나 노리개 처럼 여성용 악세사리가 대부분이었지만, 커프스링크나 넥타이핀처럼 남성 악세사리로도 나오면 좋을 것 같다. 

권희정 기자  kelly@handmk.com

<저작권자 © 핸드메이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희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국내 패션산업의 중심이었던 동대문 평화시장, 60~70년대 모습은 어땠을까?
국내 패션산업의 중심이었던 동대문 평화시장, 60~70년대 모습은 어땠을까?
청춘 문화 그리기, ‘전주’라는 도화지 위에 ‘청춘’을 그리다
청춘 문화 그리기, ‘전주’라는 도화지 위에 ‘청춘’을 그리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