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4-11 10:55 (일)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의 그림으로 힐링에 빠지다'내 소리 만다라치유'
상태바
자신의 목소리로 자신의 그림으로 힐링에 빠지다'내 소리 만다라치유'
  • 최미리 기자
  • 승인 2019.07.0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찬 박사의 내 소리 만다라치유 표지

[핸드메이커 최미리 기자] 내소리연구회는 <김민찬 박사의 내 소리 만다라치유>를 출간했다고 밝혔다. 

내 소리 만다라치유는 내 소리 심신치유법 중 하나로 내면에서 나오는 자신의 소리인 내 소리를 내면서 백지 위에 그림을 그려 나가는 그림명상 치유법이다.

특별히 그림을 배우지 않았어도 남녀노소 누구나 그릴 수 있으며, 세상에 단 한 점밖에 없는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게 됨으로써 자신의 내면에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 그림들을 그릴 때는 기존의 틀에 매이지 않고, 무의식 속의 느낌에 따라 그리며, 안정될수록 좋은 그림이 나오게 되어 보는 사람들의 마음도 편안하게 해 준다.

이 책에서 사용된 ‘만다라’라는 개념은 동서양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치유를 위한 그림을 의미한다. 

1부에서는 미술 갤러리처럼 내소리심신치유연구회 연구원들과 정기 강좌에 참여한 회원들의 작품을 전시했다. 그리고 만다라를 그리면서 느꼈던 소감을 일부 발췌해 기록했다. 

2부는 내 소리 만다라치유의 정의, 효과와 치유 원리 그리고 만다라의 기원과 상징 등 ‘내 소리 만다라치유’의 이론을 체계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3부는 연구 사례이다. 21명의 참여자들은 5개월간 진행된 프로그램에서 총 20회기에 걸쳐 만다라 그림을 그렸고 각 회기별 소감과 프로그램을 마친 후 체험 소감을 기록했으며, 이를 분석하여 참여자들의 심신이 안정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그림을 그릴 때는 기존의 틀에 매이지 않고, 무의식 속의 느낌에 따라 그리며, 안정될수록 좋은 그림이 나오게 되어 보는 사람들의 마음도 편안하게 해 준다. 또한 자신만의 소리인 내 소리는 그림 속의 도형, 색채와 함께 멋진 음률로 발전하게 되어 건강과 안정의 기운을 뿜을 수 있게 된다. 

점점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세상살이에 힘들어하는 현대인들은 자신을 추스르고, 세상의 주인공으로 살아갈 수 있는 마음의 안정과 용기가 필요하다. 

저자 김민찬 박사는 내 소리 심신치유법을 정립하고 체계화하여 ‘내 소리 심신치유가 성인 스트레스 감소 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내 소리 만다라치유가 중년기 불안 및 우울과 위기감 극복에 미치는 효과’ 등 3편의 학위논문을 저술했다. 

이 책은 논문을 바탕으로 구성했으며,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독자들이 삶에 좋은 변화와 새로운 경험을 얻고, 자아 성찰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