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핸드메이드 푸드
뽕잎새순나물, 양잠농가의 소득 창출할 수단으로 급부상농촌진흥청, 뽕잎새순나물 조리법 개발 및 양잠농가 소득분석 실시
  • 이진 기자
  • 승인 2019.05.14 09:39
  • 댓글 0

 

뽕잎의 효능 [농촌진흥청 제공]

[핸드메이커 이진 기자] 농촌진흥청은 양잠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고자 현장기술실증연구를 통해 뽕잎새순을 나물로 활용하는 조리법을 개발하고 소득분석을 실시했다. 

인류에게 유용하게 쓰인 뽕나무와 뽕잎

뽕나무의 잎인 뽕잎은 비단을 만들기 위해 누에에게 먹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뽕잎을 먹인 누에는 2주일 만에 몸무게가 1000배나 늘어날 만큼 자란다. 그리고 이내 단백질이 풍부한 명주실을 뱉어낸다. 이러한 실로 짠 비단은 예로부터 부유층에게 애용되었고 비단길 등을 통해 동서양의 역사 교류를 잇는 중요한 품목이었다.

뽕잎은 식물성 재료 중에서는 콩 다음으로 단백질이 풍부하다. 또한 단백질뿐만 아니라 50여 종의 각종 무기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녹차에 비해 칼슘이 6배, 변비와 비만 예방에 효과적인 식이섬유가 4.8배 높으며 철분, 미네랄, 루틴, 가바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에 수천 년 전부터 뽕나무를 기른 인류는 비단 만이 아닌, 뽕잎을 직접 다양한 요리와 약재로도 사용했다. 
 

뽕잎 채취 [농촌진흥청 제공]

그런데 뽕나무는 뽕잎과 비단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었다.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와 뿌리껍질 및 뽕나무에서 자라는 버섯도 효능이 뛰어나 약재로도 활용됐다고 한다. 이렇듯 뽕나무는 버릴 것이 없이 활용가치가 높았다. 이 때문에 예로부터 양잠산업을 국가가 직접 관장할 정도로 아주 중요했다.

양잠산업은 산업화 이전만 해도 중요한 효자산업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 비단 수요가 급감하고 식생활이 풍족해짐에 따라 양잠산업도 급격히 몰락하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웰빙 트렌드에 따라 뽕잎의 효능에 대한 관심도 다시 늘어나고 있다. 이에 정부 역시 양잠산업의 부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고 있다.
 

부안 농가 분석 [농촌진흥청 제공]

새로운 농가의 소득원으로 부상한 뽕잎새순나물

농촌진흥청이 부안 비가림하우스에서 재배한 뽕잎 새순을 채취해 건나물용으로 이용한 농가의 소득을 분석한 결과, 뽕잎새순나물 판매소득이 오디 농가(전남)의 2.0배, 양잠농가(경남)보다 4.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뽕 재배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수원의 한 농가는 오디 수확 체험과 뽕잎새순나물 장아찌를 판매해 10헥타르 당 약 300만 원의 조수입과 약 200만 원의 소득을 올리기도 했다. 도시 근교에 자리 잡은 이 농가는 약 3개월(4~6월) 동안 여가를 활용해 안정적으로 소득을 얻어 새로운 도시형 소득 모델로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농촌진흥청은 뽕잎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뽕잎과 오디 이용법’ 소책자를 발간해 각 도원, 시군센터 담당 공무원 및 양잠농가 등에 1,500여 부를 배포했다. 

또한 2017년에는 뽕잎새순나물, 누에분말, 번데기 등 요리법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건강한 레시피, 양잠산물과 함께’라는 책자를 발간하기도 했다. 이 책자에는 뽕잎돌솥밥, 새순뽕잎 달걀말이 등 33건의 양잠산물 조리법이 소개돼 있다.

책자는 건강·웰빙 트렌드에 따른 식품영양·기능성 정보 개방이라는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농업과학도서관에서 전자책으로도 제공 중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기술지원팀 남성희 팀장은 “앞으로 뽕잎새순나물의 영양성분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뽕잎새순나물 제조공정을 표준화해 뽕잎새순나물이 양잠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진 기자  jin2ya2002@naver.com

<저작권자 © 핸드메이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도자기의 세계 여행] 조선인 도공에서 유럽까지, 일본 '이마리 자기'의 탄생
[도자기의 세계 여행] 조선인 도공에서 유럽까지, 일본 '이마리 자기'의 탄생
'새로운 무령왕릉 나올 수 있어', 공주 송산리고분서 백제 고분 흔적 확인
'새로운 무령왕릉 나올 수 있어', 공주 송산리고분서 백제 고분 흔적 확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