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9-18 19:35 (토)
병 속에 그림을 그리는 중국 공예 ‘내화호’
상태바
병 속에 그림을 그리는 중국 공예 ‘내화호’
  • 윤미지 기자
  • 승인 2021.07.13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 내벽에 그림을 완성하는 중국 공예, 그 기원은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흔히 그림은 종이 위에만 그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의외로 세상에는 컨버스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배경 소재가 존재하고 그 위에 독특한 기법을 통해서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도 많다.

내화호内画壶는 종이 대신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병이 배경이 되어 그림을 담는다. 이름 그대로 그림이 담겨 있는 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종이가 배경이 아니라는 점에서부터 독특한 예술 형식을 접할 수 있다. 더욱 눈길을 끄는 것은 일반적으로 병 자체에 그림이 장식된 경우는 꽤 자주 접할 수 있으나 이 내화호는 병의 안쪽, 내벽에 그림이 그려져 있다는 것이다. 
 

15. 19세기 유리에 그려넣어진 내화호, Larry Koester, Flickr
19세기 유리에 그려넣어진 내화호, Larry Koester, Flickr

중국 공예의 하나인 내화호는 병을 장식하는 하나의 요소에 불가한 듯하지만 그 섬세한 예술성은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하다. 5cm에 불과한 아주 작은 병부터 현대에는 그보다 훨씬 큰 대형 작품을 통해 구현한 내화호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먼 과거부터 현재까지 장인의 손에 쥐어진 아주 가느다란 붓을 통해 완성되는 독특한 유리 회화의 결정체 내화호는 과연 무엇일까.


동양화 한 폭을 그대로 담은 듯 세밀한 작업 돋보여 

얼핏 병 내벽에 그림을 그렸다고 하면 쉽게 믿어지지 않는 것은 물론 그 제작 방식이 머릿속에 연상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일반적으로 병은 통로가 매우 좁아 밀폐된 공간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러므로 손가락 하나가 겨우 들어갈 만큼 좁은 공간을 통해 섬세한 예술의 세계가 펼쳐진다는 것은 놀랍다. 

유리병 내벽에 그림을 그려내는 이 독특한 공예는 중국 청나라 말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재는 중국 고유의 전통 공예품으로서 인정을 받고 장인의 손으로부터 작품이 탄생하고 있다. 일반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제작 과정이 까다로울 수밖에 없으며 숙련된 작업자의 손을 통해도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된다. 아주 간단한 형식의 내화호 작품의 경우 일주일 내외의 짧은 제작 기간을 갖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특수한 작품의 경우 몇 달에서 혹은 최대 1년의 작업 시간이 소요되기도 할 만큼 작업 난이도에 따라 완성되는 데에 걸리는 기간이 다르다. 
 

12. 작은 병 안에 그림을 그려넣고 있는 모습. Kenneth Hong, Flickr
작은 병 안에 그림을 그려넣고 있는 모습. Kenneth Hong, Flickr

특히 내화호 내벽에 표현된 그림들은 한 폭의 동양화가 그대로 담긴 듯 세밀한 표현 방식이 눈길을 끈다. 전통적인 내화호 작품을 살펴보면 아름다운 동양의 수묵담채가 그려져 있는 모습으로 종이 위에 그려진 그림을 그대로 가져다 옮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역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세밀한 선의 사용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는 공필화라고 불리는 세필화는 아주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선의 사용이 돋보인다. 공필화의 특별한 점은 필선이 정밀하면서도 수묵화의 특성도 엿볼 수 있는데 다른 점은 채색을 중심으로 그려지는 그림이라는 점에서 화려한 미감을 느낄 수 있어 병의 장식적 요소로 더욱 적합하다. 
 

3. 신선이 그려진 내화호,用心阁 at Chinese Wikipedia
신선이 그려진 내화호, 用心阁 at Chinese Wikipedia.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Biyanhu.JPG)
2. inside painting bottle 2 , Gary odd, Flickr
inside painting bottle, Gary odd, Flickr

내화호 내벽은 동양화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그림 기법이 적용되어 완성되며 일반적으로 종이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더 많은 기술을 요구한다. 그림의 선을 그려나가는 것 또한 신중해야 하며 더 높은 기술력과 시간이 들고 병 내부에서 그림을 그리는 데에 특화된 특수한 모양의 붓을 자유자재로 사용해야 하기에 실력을 갈고닦는 것이 필요하다. 

또 유리병 내벽에는 그림을 반대로 그려야 외부에서 바라볼 때 알맞은 방향으로 상이 표현되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을 가져야 실수 없이 완성할 수 있다. 종이 위에서 물감이 마르는 시간보다 유리 내부에서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것도 내화호를 완성하는 과정 중 까다로운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여인이 그려져있는 내화호, Quinn Dombtowski, Flickr
여인이 그려져있는 내화호, Quinn Dombtowski, Flickr

현대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내화호는 유리로 된 것이 많다. 매끈한 유리병 안에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한층 수월하게 하면서 또한 물감이 잘 묻어나게 하는 방법으로 작업 전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다. 그림을 그리기 전 쇳가루 등을 병 속에 넣고 흔들어 내벽 표면에 묻어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병이 반투명하게 변하는데 이는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한층 쉽게 해줄 뿐만 아니라 물감 역시 잘 발색할 수 있게 한다. 
 

14. 작은 병 안에 그려넣는 그림에도 다양한 안료가 사용된다. Wideangle, Flickr
작은 병 안에 그려넣는 그림에도 다양한 안료가 사용된다. Wideangle, Flickr
5. 샌디에고 예술 박물관에 전시되어있는 오래된 snuff bottle, mliu92, Flickr
5. 샌디에고 예술 박물관에 전시되어있는 오래된 snuff bottle, mliu92, Flickr

높은 기술력이 반영되며 그만큼 중국 공예의 섬세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는 공예품이기에 중국에서는 국가 선물로 이 내화호가 채택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음성군 공식 블로그 게시글에 따르면 국내에는 제8대 유엔사무총장 반기문 평화기념관에 유엔사무총장 재임 시 세계 정상들과 단체로부터 받은 여러 점의 기념품 중, 중국 왕진의 만리장성이 그려진 내화호가 함께 소장되고 있다고 한다. 

이 내화호는 2020년 10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진행된 제8대 유엔사무총장 반기문 평화기념관의 여섯 번째 기획전시 ‘유리공예 전, 평화의 숨결을 불어넣다’를 통해서 전시되어 공개된 바 있다. 


청나라 시대 비연호鼻烟壶에서 유래된 공예

동양화가 가진 신비로움이 담겨 있는 내화호는 청나라 말 비연호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정확한 기원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는 만큼 유래 시기도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청나라 말에 내화호가 중국 공예품으로 자리 잡았다는 내용이 설득력 있게 알려져 있다. 

내화호의 기원이라 볼 수 있는 비연호는 이름에서 그 물건의 목적과 쓸모를 확인할 수 있다. 청나라 시대 때 유럽에서 들여온 가루 재질의 담배를 담는 것에 사용되었던 이 유리병은 당시 중국의 상류층이 가지던 것이었다. 당시 중국에서는 담배를 피우는 것이 금지되었는데 가루를 통해 흡연하는 코담배는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약으로 인식되어 이를 사용하는 것이 허락되었다고 한다.
 

암스테르담 국립박물관(RIJKS museum)에서 소장중인 snuff box. 금장으로 마무리되어 화려함이 돋보인다. Thomas Quine, Flickr
17. 수집가가 모은 오래된 snuff box, Les Chatfield, Flickr
수집가가 모은 오래된 snuff box. 과거 서양에서 사용되었다. Les Chatfield, Flickr

18세기에 이르러서 대부분의 사회 계층이 이 코담배를 애용했으며 가루담배를 담는 비연호 역시 필수적인 품목이 되었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내화호의 크기가 각양각색이 되었으나 그 시작은 손에 들어올 만큼 작은 비연호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 손 크기 이상이 되는 비연호도 존재했으나 휴대하기에 좋은 크기로 아주 작은 비연호가 주로 제작됐다. 크기가 작은 만큼 그림을 그리는 작업 역시 고도의 기술과 집중을 필요로 했으며 자연스럽게 현대에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사회적으로 비연호의 장식적인 요소에 집중하게 되는 현상 역시 당연했다. 저마다 아름답게 장식된 비연호를 소장하기를 원했는데 이는 한 개인의 부의 규모 혹은 사회적인 지위를 추측하게 하는 요소가 되기도 했다. 다양한 상징적인 그림이나 문자가 비연호의 장식으로 활용되어 그려졌으며 주로 부나 풍요, 혹은 복과 장수를 기원하는 모티브들을 주로 발견할 수 있다. 때로는 신분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장식도 제한적으로 존재했다는 내용도 전해진다. 물론 일부의 표현법에서 신분에 따라 어느 정도의 제한이 존재했을 것이란 추측이 설득력을 얻지만 추후 비연호가 더 대중적으로 자리 잡았을 즈음부터는 그러한 경계가 더 희미해졌다고 한다. 
 

13. 연꽃과 물새가 조각된 Snuff bottle Biyanhu作 좌)앞면 우)뒷면, Ashley Van Haeften, Flickr
연꽃과 물새가 조각된 Snuff bottle Biyanhu作. 좌)앞면 우)뒷면. 다양한 모티브가 비연호 장식으로 사용됐다, Ashley Van Haeften, Flickr

비연호는 다양한 재료로 제작이 되었는데 이러한 특성은 내화호 작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재료는 유리지만 이 외에도 옥이나 수정, 도자기 상아, 나무 등 다양한 재료들이 비연호 제작에 사용됐다. 과거에는 매끄러운 재료 위에 대나무 펜을 사용해서 그림을 그려야 했기에 비교적 복잡하지 않은 디자인이 주로 담겼으며 점차 병의 특성 그리고 도구의 변화가 생기며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게 됐다. 
 

8. 유리공예를 활용하여 제작된 snuff bottle. Jnzl's Photo, Flickr
유리공예를 활용하여 제작된 snuff bottle. Jnzl's Photo, Flickr
9. 다양한 재료와 형태로 제작되었던 snuff bottle. sean, Flickr
다양한 재료와 형태로 제작되었던 snuff bottle. sean, Flickr

현대에는 내화호 제작에 알맞게 특수하게 제작된 붓을 통해 그림을 그린다. 일반 붓과는 다르게 붓촉에 해당하는 끝부분이 직각으로 이뤄져 있는데 물감이나 먹을 사용할 때도 적당한 양을 묻혀야 하며 물기를 머금은 정도까지도 세심하게 체크해야 한다. 또한 붓의 길이가 주로 긴 편이다. 붓을 병의 깊숙한 곳까지 뻗어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이며 장인의 경우 대나무 펜을 사용해서 이를 완성하는 경우도 있다. 대나무 펜은 주로 끝부분이 휘어진 모양으로 제작된다고 한다. 

비연호의 장식적인 아름다움을 위해 고안되었던 내화호는 점차 중국 고유의 공예로서 인정을 받게 되며 현대 중국에서는 이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중국의 허베이성을 포함한 몇 곳의 지역에서 이 내화호가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는 중국 내화호 공예의 장인인 왕시산의 활동 무대에 따라 점차 그 지역이 넓혀졌다고 볼 수 있다.
 

EBS 다큐멘터리 '직업의 세계-일인자'에 출연한 내화호의 명인 왕시싼의 모습. 유튜브 채널
EBS 다큐멘터리 '직업의 세계-일인자'에 출연한 내화호의 명인 왕시싼의 모습. 유튜브 채널 'EBSDocumentary (EBS 다큐)' 영상 캡쳐(https://youtu.be/1c5vjKVND2E)

중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내화호 장인은 현재 100명 미만이다. 왕시산은 청나라 말에 명예를 얻었던 내화호의 명인을 스승으로 모시고 기술을 배워 그 명맥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허베이성 헝수이시는 내화호 예술의 기원으로 불리는데 이곳에서 전시된 그의 작품을 직접 감상할 수 있고 구매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스좌장시에 내화박물관이 존재하고 있어 중국 현지에서 만들어지는 전통적인 모습의 내화호를 감상하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림을 담은 유리병, 국내 온라인 누리꾼들도 주목 

최근 이 독특한 유리 회화 공예인 내화호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누리꾼들의 주목을 받았다. 게시물은 동양의 자연과 풍경 그리고 동물의 모습을 다채로운 색의 물감으로 표현한 각종 내화호를 사진과 짧은 영상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대부분 누리꾼은 이를 보고 섬세한 작업 과정과 아름다움에 감탄을 표하는 의견을 댓글로 남겼다. 특히 아주 작은 크기의 유리병 내벽에 특수한 붓을 사용하여 새가 그려지는 모습은 더욱 신기한 감상을 느낄 수 있게 했다. 
 

11. 타이완의 왕실박물관에서 열린 특별전을 통해 소개된 오래된 Snuff bottle. Gray Todd, Flickr
타이완의 왕실박물관에서 열린 특별전을 통해 소개된 오래된 Snuff bottle. 크기가 아주 작다. Gray Todd, Flickr
7. 산수화와 시가 그려진 내화호, Jnzl's Photos, Flickr
산수화와 시가 그려진 내화호, Jnzl's Photos, Flickr

이쯤 되면 전통 공예는 젊은 세대의 외면을 받게 된다는 예측도 이제는 도리어 고리타분한 클리셰 쯤으로 볼 수 있겠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세계의 다양한 전통 공예 역시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힙한 문화’로 자리 잡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기계화나 꼭 인간의 손을 거치지 않아도 쉽게 제조될 수 있는 물건에 관한 익숙함이 현대 사회 전반에 전제되어 있어 오히려 장인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공예는 최근 그 가치를 인정받고 특별한 영역으로서 새로운 관점을 획득하게 된다. 국내에서도 이미 다양한 전통 공예와 문화들이 그 가치를 인정받으며 새로운 문화를 개척할 수 있는 하나의 블루오션으로 관심을 받아온 바 있다. 

현재 내화호는 중국의 고유 공예품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여행지에서 판매되기도 하고 세계 각국 정상의 얼굴을 담아 선물 되기도 하며 유명한 스포츠 선수들의 얼굴을 담은 작품이 공개되는 등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이러한 전통 공예의 제작 과정과 아름다운 공예품에 가지는 현대인의 자연스러운 관심은 전통 공예가 미래에도 주목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