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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통인화랑 기획 ‘명장과 미래의 명장’ 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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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통인화랑 기획 ‘명장과 미래의 명장’ 展
  • 윤미지 기자
  • 승인 2021.05.24 14: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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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의 명장과 현대 도예가들의 만남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우리 도자기의 아름다움에 빠지다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우리나라 최대의 공예 도시 이천과 통인화랑이 함께 기획한 전시 ‘명장과 미래의 명장’이 6월 1일(화)부터 2021년 6월 13일(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된다. 본 전시는 통인화랑 B1 층, 5층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울러 도자 역사의 흐름과 도공의 혼을 재조명하는 기회를 얻는다. 

미래를 바라보는 힘은 과거와 현재의 소통에 있다. 본 전시는 세라믹과 미디어아트의 콜라보로 공예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새롭게 바라본다. 5Fgallery에서는 100년의 역사 통인화랑이 그동안 수집하고 보존해온 고미술품을 우리나라 최대의 공예 도시 이천과 협력하여 현대의 명장들과 도자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한 공간에서 감상할 수 있다. 
 

‘명장과 미래의 명장’ 展 포스터

명장의 정의는 기술이 뛰어난 장인을 뜻하지만, 명장의 작품은 높은 기술력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명장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살아있는 역사이자 고유한 우리 문화를 이끌어 가는 선구자다. 그런 의미에서 본 전시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또 다른 예술가들이 미래의 명장이 될 수 있는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전통에 현대적인 조형과 젊은 작가들의 감성을 투영한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으며 우리가 지켜야 할 전통의 의미 또한 확장하고 제고하고자 하는 뜻을 담고 있다. B1gallery에서는 한국 전통 예술의 미감을 다각적으로 제시, 조명하는 세라믹과 미디어아트의 콜라보 전시를 선보인다 

‘명장과 미래의 명장’ 展은 시대를 관통하는 명장들의 아름다운 작품과 그 활동을 감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명장 그리고 미래의 명장 

전통 예술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 전해져 내려오는 문화적 가치를 일컫는다. 전통 예술과 명장의 작품은 그 가운데서 자연스럽게 시대적 감상을 담기 마련이다. 그래서 명장의 활동은 큰 의미가 있다. 

현재 국내에는 명장으로서 칭호를 얻어 자신의 작업을 선보이는 이들부터 아직은 그렇지 못한 작가까지 다양한 예술 활동이 존재한다. 본 전시는 오랜 시간에 걸쳐 통인화랑이 수집해 온 고미술품과 함께 현재의 명장 그리고 미래의 명장이 될 작가의 작품들을 고루 소개한다. 

참여 작가 또한 화려하다. 고(故) 도암 지순탁 선생의 작품부터 서광수 작가, 김세용 작가, 이규탁 작가, 김판기 작가, 박래헌 작가, 이향구 작가, 최인규 작가, 정세욱 작가 이송암 작가, 곽경태 작가, 김대용 작가 그리고 전통과 현대를 미감을 조화롭게 재해석한 미디어아트를 선보일 김혜경 작가까지 한 전시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더 의미 있다.

과거와 현대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는 본 전시는 다양한 작품을 전시하며 우리 전통 예술을 돌아보고 또한 미래의 모습을 예측해보는 기회를 선사한다. 고 예술품에서부터 현대의 미디어아트까지 다루고 있는 점은 관람자로 하여금 폭넓은 감상을 느끼게 한다. 그렇다면 본 전시를 감상할 때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감상하면 좋을까. 통인화랑 이수빈 큐레이터는 본 전시가 가진 의미에 대해서 우리 전통의 흐름이 미래에는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한 견해를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2019년에도 통인화랑에서 명장 展을 진행했던 적이 있어요. 통인화랑은 긴 역사 동안 우리 조상의 삶과 시대의 모습을 담은 고미술품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천시와 함께 이번 전시를 기획하게 됐습니다. 통인화랑이 소장한 고미술품과 함께 명장의 예술을 이어간다는 취지로 명장의 작품과 또 미래의 명장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현대 작가의 작품을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통을 이어 현대적 미감으로 풀어가는 작가들의 다채로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실 거예요. 이를 통해 우리 전통 흐름을 돌아보고 미래에는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통인화랑의 고 미술품

명장을 하나의 정의로 설명하긴 어렵다. 명장의 활동은 시간과 기능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특히 후대에도 전통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작품을 남기고 기술을 전승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렇게 명장의 활동은 그 시대의 거울이 된다고 볼 수도 있는데 그렇기에 미래의 명장이 선보일 활동 역시 더욱 기대하게 되는 것이다. 

“이번 전시는 우리가 먼저 미래의 명장이 될 수도 있는 작가님들을 모셔보자는 취지 역시 담고 있어요. 과거와 현대 그리고 미래의 예술을 아우르며 동시에 우리 전통 예술이 가진 미래 가치를 예측해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전통이라는 게 어떻게 보면 지나간 것, 옛날 것, 올드한 이미지를 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금 활동하는 작가님들의 작업 방향이 전통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현대의 미감을 담고, 디자인적으로도 모던한 요소를 믹스해서 작업을 하시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미래의 명장에게는 더 세련된 작품, 시대의 모습과 전통을 조화롭게 보여주는 작품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통인화랑이 소장해 온 고미술품부터 현대의 작품까지 고루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전시는 풍성한 볼거리를 기대하게 된다. 시대의 흐름과 변화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도공의 혼을 조명하고 우리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전시라고 볼 수 있다. 

“시대마다 일맥상통하게 흐르는 공통적 미감이 존재하는 동시에 또 시대적으로 변화하는 미감도 있을 수 있어요. ‘명장과 미래의 명장’ 展을 감상하실 때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비교해가면서 감상하시는 것도 하나의 관람 포인트가 될 수 있을 듯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도자기가 가진 매력과 위대함을 함께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도 특별한 관람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명장과 미래의 명장’ 展에서 주목할 점은 현재의 명장과 미래의 명장을 함께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 도예를 계승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경기도 제4호 무형문화재 고(故) 도암 지순탁 선생의 작품도 함께 전시할 예정이라 눈길을 끈다. 지순탁 선생은 해방 이후 우리 맥이 끊겨버린 도자의 흔적을 찾아 그 예술혼을 잇기 위해 노력한 인물이다. 한국 도자기 예술이 후대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복원 사업에 힘쓴 바 있으며 이를 위해 평생을 바쳤다.
 

도암 지순탁 선생의 작품

그는 1957년 이천시에 고려도요를 설립했으며 그 이후로도 많은 제자를 양성했다. 옛 도자기 파편과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유약 실험을 거쳐 옛 청자와 백자의 색을 구현했으며, 지순탁 선생이 작고한 1994년 이후 그가 양성한 후임 작가들은 현재 우리나라 도자 문화를 이끌어 가는 중심이 되고 있다. 

대한민국 도자기 명장 14호이자 경기도 무형문화재 41호 사기장인 서광수 작가는 일생을 도자기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지순탁 선생을 만나 11년간 태토, 성형, 조각, 화공, 유약, 소성 등 도자기 제작의 전 과정을 연마했다. 그는 철저하게 전통 방식에 따라서 도자기를 만든다. 직접 채취한 흙으로 성형할 뿐만 아니라 가마 역시 전통 소나무 장작 가마만을 고집한다. 
 

서광수 작가의 작품

장작 가마는 특성상 요변 현상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작가는 작품 중 일부를 제외하고 남은 것은 모조리 망치로 깨버린다. 그의 백자 항아리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는데, 관람객은 이에 따라 전통적 가치 그리고 작가의 신념이 담긴 완벽에 가까운 작품을 본 전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본 전시를 통해 대한민국 명장 349호인 김세용 작가의 작품 또한 접할 수 있다. 그는 지난 50년 동안 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물론 동시대를 대표하는 현대 청자를 선보이는 작업에 몰두했다. 다양한 청자 상감기법을 응용해 이중을 넘어 삼중 투각까지 작업했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도자기인 고려청자의 아름다움을 화려하지만 넘치지 않는 기품으로 재현했다. 그의 작품을 통해서 관람자는 대한민국 현대 청자의 정수를 만나게 된다. 
 

김세용 작가의 청자 작품 

또한 회령유 도자를 빚는 이규탁 작가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그는 이천 명장으로서 조선 도공의 혼을 부활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회령유는 한반도 북동부 회령지역에서 유래된 것으로 볏짚을 재료로 한 천연 유약이며, 도자기에 흐르며 생기는 독특한 무늬가 특징이다. 그는 1978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자 장학생으로 조선 팔산의 11대 후손인 세이잔과 사제의 연을 맺고 이를 익혔다. 이규탁 작가는 특히 분청에 뛰어나며 한국의 잊진 도자기 기법을 연구하고 되살리기 위한 의미 있는 작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규탁 작가의 작품

김판기 작가는 이천 명장으로 다양한 작업을 통해서 자신만의 독보적인 청자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 청자의 전통을 모던한 조형과 실험적인 기법으로 표현했으며 한국적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현대적 미감이 돋보이는 작품을 선보인다. 그는 본 전시에서 고대 빗살무늬 토기 장식에서 영감을 얻은 표면 처리와 고려청자의 색을 지키고 모던한 조형을 자연스럽게 결합한 작품을 선보인다. 
 

김판기 작가의 작품

이번 전시에서는 박래헌 작가의 작품 역시 만나볼 수 있다. 그는 1996년 ‘제21회 전승공예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2016년에 이천 도자기 명장으로 선정됐다. 그는 서양화를 전공한 뒤 도자의 길로 들어섰는데 끊임없는 재료 탐색과 조형 연구를 통해 도자기에 회화적인 부분을 접목하며 창의적으로 작가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했다. 그는 전통을 재현하는 것을 넘어 현대적인 작품으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선보였으며 이를 통해 세대 간에 감성적 소통을 이루어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래헌 작가의 작품

청자만 바라보며 한 길을 걸어온 최인규 작가의 작품 역시 본 전시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그의 호는 ‘푸를 벽(碧)’에 ‘구슬 옥(玉)’, ‘벽옥’이며 벽옥같이 푸르다는 뜻처럼 청자 작업으로 유명하다. 최인규 작가는 2005년 이천 도자기 명장에 이어 2017 대한민국 도자 명장 624호로 지정되었다. 그는 전통 청자 비색의 아름다움과 형태를 보존하며 양감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최인규 작가의 작품

백자로 유명한 이천 명장 이향구 작가의 작품 역시 본 전시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백자 팔각병’은 작가만의 집약된 기술과 도자 기법을 응용하여 각진 부분을 더 강조한 작품이다. 이향구 작가는 특별한 손재주로 투각 도자기를 만들면서 그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또한 그의 백자에는 민화부터 전통 문양까지 다양한 그림을 담아 우리 전통 그림의 중요성 역시 강조하고 있다. 
 

이향구 작가의 작품

‘명장과 미래의 명장’ 展에서는 미래의 명장이 될 현대 작가의 작품도 함께 감상할 수 있는데, 최근 현대 도예가 중 가장 높은 관심을 받는 작가들의 작품으로 전시를 구성했다. 그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이송암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비정형 형태가 주는 조형미와 흑색이 주는 모던함을 동시에 표현한다. 그의 도자기는 건축을 닮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물레 형성을 기본으로 하되 비틀고, 깎고 다듬는 과정을 거쳐 독특한 선과 면을 만들어 낸다. 이는 현대적이면서도 건축적이고 작가 특유의 넓은 스펙트럼을 작품에 투영했다고 볼 수도 있다. 
 

이송암 작가의 작품

본 전시를 통해 한국 전통 옹기 제작 기법과 분청 특유의 칠 기법을 접목한 곽경태 작가의 작품 역시 만나볼 수 있다. 그의 작품은 전통의 가치를 재현하면서도 작가만의 색채가 뚜렷하게 느껴져 감상자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그는 작은 다완부터 대형 작품까지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으며 작품 크기에 한계를 두지 않고 작업한다. 특히 전통적인 재료와 기법, 가마를 이용해 흙의 물성을 표현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곽경태 작가의 작품

김대용 작가는 작품을 통해서 ‘순응’이란 무엇인가에 관해 이야기한다. 도자라는 분야는 작가의 의도를 100% 담기 어려운 예술이라고 그는 언급하는데, 이는 도자기가 가마에서 소성되는 과정 중에서 어떤 모습을 갖추게 될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인생도 도자를 닮았다고 생각한다. 본 전시에서 선보이는 명암 시리즈인 분장수박지문대호는 한국 전통 분청사기를 재해석한 작품으로 무위의 미학을 표현하고, 분청사기 덤벙 기법은 자연의 소재가 가진 물성을 이용해 자연 그대로의 문양, 순응의 미를 보여준다. 
 

김대용 작가의 작품

이천의 젊은 작가인 정세욱은 전통을 현대적으로 풀어나가는 작업으로 작품을 선보인다. 작가는 구 형태를 가장 완벽한 모양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백자의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본 전시에서 선보이는 작품을 통해서도 구의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백자로 표현했으며 자연스러운 형태를 통해 특유의 매력을 강조했다. 
 

정세욱 작가의 작품

본 전시에서는 세라믹과 미디어 아트의 콜라보를 선보이는 김혜경 작가의 작업도 만나볼 수 있다. 그는 문화적 정체성과 자긍심을 중심으로 한국 예술의 미감을 세계에 알리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예술의 과거와 미래 가치를 함께 돌아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혜경 작가의 작업

<사진 제공 : 통인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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