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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의 감성을 더 풍요롭게, 한국도자재단 ‘공예놀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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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의 감성을 더 풍요롭게, 한국도자재단 ‘공예놀이터’ 
  • 윤미지 기자
  • 승인 2021.03.27 1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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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전시 ‘공예놀이터’가 23일부터 경기도자미술관에서 열린다
감성, 오감 자극하는 공예 전시로 어린이의 삶을 더 다채롭게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어린이를 위한 전시 ‘공예놀이터’가 23일부터 경기도자미술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한국도자재단이 개최하며 7월 4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를 찾는 아이들은 직접 보고, 만지고, 체험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외부활동은 물론 예술 활동에 제한을 받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방역 지침상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 하지만 긴 시간 유지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일각에서는 개인별 방역을 철저하게 하고 실내 인원별 거리 두기 수칙을 지키며 일상생활을 영위해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사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는 어린이에게 더 가혹하게 느껴진다. 어른들은 각자 가족의 건강, 생계유지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알아서 조심하자는 여론이 쉽게 형성되지만, 아직 사회적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어린이 연령대는 외출 자체를 제한받는 상황에 대해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아이들에게 더 가혹하게 느껴지는 코로나19 /픽사베이
아이들에게 더 가혹하게 느껴지는 코로나19 /픽사베이

특히 등교가 제한되고 온라인 수업이 이어지며 아이들이 겪는 고충은 더 크다. 물론 전염병 사태에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문제가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함은 당연하지만, 활동성이 높은 어린이의 특성상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함양을 위한 외부활동은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아이들의 창조적 능력을 향상하는 다양한 공예품들 

경기도자미술관에서 개최된 어린이 전시 ‘공예놀이터’는 아이들이 다양한 소재의 공예작품을 직접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그간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들으며 친구들과 뛰어놀지 못했던 아이들이 예술 작품을 접하고 자신의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본 전시는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다양한 공예작품을 즐길 수 있게 준비됐다.
 

공예놀이터 포스터 /한국도자재단

본 전시는 작품 소재의 다양성에서도 눈길을 끈다. 재단 소장품 42점이 전시될 예정이며 이와 함께 현광훈 작가의 금속 공예 작품, 백인교 작가의 섬유 공예 작품, 권시정 작가의 도자 공예 작품까지 초청작가 3인의 작품 10점이 아이들에게 공개된다. 

초청작가 중 현광훈 작가는 금속 공예 작품들을 선보인다. 아이들은 평소에는 쉽게 접하지 못했던 정교하고 세밀하게 깎아 조립해 만든 금속 시계, 카메라, 오토마타(Automata)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현광훈 작가의 작품은 세상을 객관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과학적으로 해석하려는 성향을 강하게 보여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상상력을 자극받고 새로운 금속 공예의 세상을 탐구할 수 있다. 

또 디즈니 만화 ‘미녀와 야수’의 시계 ‘콕스워스’를 연상하게 하는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진자시계-출생차트’는 사람이 태어날 때 별자리와 행성의 위치를 명기하는 ‘천궁도’라는 방식을 주제로 현광훈 작가 본인의 출생 기록을 담은 작품이다. 현광훈 작가는 아이들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금속이나 과학적 모티브를 담아 작품에 표현하여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차원 높은 작품 감상을 즐길 수 있도록 해 기대를 모은다. 
 

공예놀이터_현광훈_진자시계_출생차트 Pendulum Clock_Natal Chart
현광훈 작가의 '진자시계 출생차트'. Pendulum Clock Natal Chart. /한국도자재단

색색의 실을 통해 시각과 촉각을 함께 자극하는 공예 작품도 눈길을 끈다. 섬유 공예 백인교 작가의 작품 ‘롤링 그라운드(Rolling Ground)’는 짐볼을 색색의 실로 촘촘하게 감싸 아이들이 다채로운 색채와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작품을 만지고 움직이면서 감각적인 형태에 의해서도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을 전시했다. 

백인교 작가는 전시의 관람 주체인 아이들의 특성을 살려 단순히 눈으로 보는 전시가 아닌 참여형 전시를 제시한다고 볼 수 있다. 색색의 옷을 입은 짐볼은 존재하는 그 자체로도 하나의 작품이지만 관람객의 참여를 통해서 새로운 의미와 이미지가 부각되기도 한다. 이러한 참여형 작품의 경우 시각과 촉각 모두를 사용하여 작품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이들은 백인교 작가의 색색 실로 감긴 짐볼을 만지고 움직이며 작품에 운동성을 부여한다. 데굴데굴 굴러가는 공, 튕기는 공, 사람이 기대앉을 수도 있는 공 등등 다양한 모습을 가진 색색의 짐볼은 아이들의 여러 가지 감각을 일깨우는 자극제가 될 수 있다. 부드럽게 촉각을 자극하는 느낌과 각양각색의 색을 담은 천은 아이들이 시시각각 느끼는 다양한 정서와 다채로운 감각을 닮아있다. 
 

백인교 작가의 '롤링 그라운드' Rolling Ground /한국도자재단

권시정 작가의 도자 구슬을 꿰어 만든 조명 작품도 눈에 띈다. 생활용품의 한 부분인 조명을 공예품으로 재해석한 권시정 작가의 작품은 색다른 시각적 만족을 선사하며, 감각적인 형태와 세련된 색감을 통해서 아이들의 오감을 깨워줄 예정이다. 아이들은 삶 속에서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물건들이 시각적으로 예술성을 띠고 작품으로 재해석된 모습을 바라보며 정서적인 행복감을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도자 공예품 중에서도 아이들이 보고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도자기의 특성상 어린이가 쉽게 만지고 이를 촉감으로 느끼는 경우는 흔치 않다. 포레스트 가드(Forrest Gard)의 작품 ‘빨래(Laundry)’는 아이들이 작품을 보고 만지는 등 놀이를 통해서 도자기의 특성을 이해하게 된다. 

관람을 통해 아이들은 단단하면서도 깨지기 쉬운 물체를 직접 탐구하고 공예 소재의 하나인 도자기의 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본 작품은 낮은 전시대에 자리를 잡을 예정이라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어려움 없이 작품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도자기는 깨지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이 평소에 쉽게 만지기 어려움 공예품 중 하나다 /픽사베이
도자기는 깨지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이 평소에 쉽게 만지기 어려움 공예품 중 하나다. 사진은 전시와 관련 없는 도자기 공예품. /픽사베이

본 전시는 전염병 시국으로 인해 에너지를 발산할 수 없는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풀고 공예 작품을 통해서 새로운 세계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단지 작품을 바라보고 감상하는 영역에서 그치지 않으며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여 상상력을 깨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최연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전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어려워진 아이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함양을 위해 가벼우면서도 배움이 있는 작품들로 구성했다”라며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함께 힐링할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어린이 전시 ‘공예놀이터’는 오는 7월 4일까지 경기도자미술관 제1전시실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www.kocef.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색채와 소재들,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다양한 외부적 요인이 아이들의 감성과 인지 능력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져 왔던 이야기다. 현대에는 이를 활용해서 아이들의 교육 자료를 준비하는 기관도 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암기나 학습을 위한 교육이 아닌, 여러 가지 활동으로 직접 체험하고 오감을 발달시켜 근본적인 학습 능률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뇌를 공부라는 한 가지 활동에 적응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것을 느끼고 높은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과거에는 수학이나 영어 학원을 보내려는 학부모 등이 월등하게 높았다면 최근에는 물, 찰흙, 모래, 밀가루, 쌀, 두부 등 비교적 안전한 소재들을 활용한 촉감 놀이 수업 등에 대한 니즈가 높아졌으며, 여러 가지 색채를 활용해 아이의 감정과 사고를 표현하고 미적 감각까지 기를 수 있는 수업 역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촉감 놀이에 주로 활용되는 컬러 점토 /픽사베이
자연에 가까운 소재를 통해서도 촉감 놀이를 할 수 있다 /픽사베이

미술학원에서도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활동 외에도 직접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해 작품을 완성해 보는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또한 대중적인 미술, 음악 학원 외에도 직접 그릇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도예 학원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도자기를 직접 만드는 과정을 단순히 체험 활동이라 생각하는 학부모도 있으나, 실제로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 흙을 만지고 전문가의 교육을 통해 소성 과정 등 도자기가 단단하게 구워지는 경험을 체험하며 새로운 감성을 스스로 일깨울 수 있다. 
 

도예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예이다 /픽사베이
도예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예이다 /픽사베이

아이들의 오감을 발달하기 위한 교육은 보편적으로 영유아기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인 시각과 청각 외에도 촉각, 미각, 후각을 일컬어 흔히 오감이라 표현한다. 이 오감은 영유아기 아이들 시냅스에 영향을 미쳐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시냅스는 뇌 속에 존재하는 정보 회로 장치라고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이를 태어날 때부터 완성되어있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나 최근에는 연구를 통해 외부의 자극으로도 이 회로를 바꿀 수 있다고 알려졌다. 오감이라는 외부적 자극으로 인해 시냅스를 형성하고 이를 성인이 되어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이들의 오감 자극이 성장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1958년 국제학술지에 실린 논문에 의하면 미국의 심리학자인 해리 할로우가 진행한 한 가지 실험을 통해서 촉감이 아이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고 한다. 

실험은 새끼 원숭이에게 헝겊으로 만든 엄마 원숭이 인형, 철사로 만들어진 엄마 원숭이 인형을 제시한다. 여기서 철사 엄마 인형에게는 우유를 제공하도록 설치하는데 실제 새끼 원숭이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살피는 실험이다. 
 

'Nature of love', wire and cloth mother surrogates, 해리 할로우, CC0, via Wikimedia Commons
'Nature of love', wire and cloth mother surrogates, 해리 할로우, CC0, via Wikimedia Commons

대부분 새끼 원숭이가 먹이를 제공하는 철사 엄마 인형에게 애착을 형성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결과는 달랐다. 새끼 원숭이는 생존을 위해서 우유를 섭취하긴 했으나 대부분 시간을 헝겊 엄마 인형에게 안겨 있었다. 심지어 설치된 우유를 먹으면서도 자신의 몸 일부를 헝겊 인형 엄마에게 의지하려 했다는 것이 연구 결과다. 

이에 대해서 실험을 진행한 해리 할로우는 접촉과 촉각을 통해 안정감을 형성하게 되고 이러한 외부적 감각 자극은 아이들 성장에 있어 주요한 부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다고 전한다. 


예술과 더 가깝게, 아이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방법 

그간 다양한 예술 전시는 일부 젊은 청년층에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선보였다. 전시의 형태도 변할 수밖에 없었는데 과거에는 작품을 전시하고 이를 바라보는 감상법이 전부였다면 현재는 체험형 전시부터 관람객으로 하여 스스로 물음표를 던질 수 있는 전시들이 기획되고 있다. 

최근 눈에 띄는 변화는 다양한 연령으로 구성된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전시도 폭넓게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어린이 눈높이에서 가족 단위로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을 접하는 기회가 늘고 있다. 아이들은 책이나 영상 매체를 통해서 접할 수 있었던 예술의 영역을 실제 전시장을 방문해 눈으로 직접 마주하게 된다. 

물론 어린이 전시라고 해서 가벼운 작품 위주로 전시가 기획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들의 상상력 자극과 사고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작품이 다수 큐레이션 되며 때로는 어린이의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도입하여 눈높이에 맞는 해석을 덧붙이기도 한다. 
 

다양한 동물 인형이 전시되어 있어 비교적 가볍게 감상할 수 있다 /픽사베이
다양한 동물 인형이 전시되어 있어 비교적 가볍게 감상할 수 있다 /픽사베이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전시 작품들 픽사베이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다양한 전시 작품이 존재한다 /픽사베이

특히 체험형 전시는 아이들에게 높은 호응을 이끈다. 시각적인 정보 외에도 촉감이나 작품을 직접 경험했던 기억까지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외부적 자극이 적용되며 또한 에너지를 표출할 수 있는 활동으로서 인기가 많다. 

기존에는 역사나 과학 등 교육적으로 유익한 내용 위주로 전시가 기획됐으나, 현재의 어린이 전시는 성인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아이들의 미학적 재능을 일깨우고 새로운 상상력과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거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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