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1-22 12:20 (금)
'아트누리' 에서 예술지원사업을 한번에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상태바
'아트누리' 에서 예술지원사업을 한번에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 최미리 기자
  • 승인 2020.12.28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트누리 누리집 이미지 /문체부 

[핸드메이커 최미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문예위)와 함께 12월 28일(월) 예술지원사업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누리집 ‘아트누리’를 개설한다. 누리집에서는 예술인과 예술단체가 문체부 산하 문화예술 공공기관과 지역문화재단의 예술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모아 안내한다. 

그동안 예술지원사업 정보는 문화예술 공공기관, 지역문화재단 등 사업운영 기관별로 제공해 왔지만 예술인과 예술단체들은 필요할 때에 정보를 얻지 못해 지원사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이번 누리집의 수요자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예술인 상당수가 지원사업 정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예술인들은 ‘아트누리’에서 제공하는 지역·대상·예술분야별 등 편리한 예술지원사업 정보 검색, 활동지역·관심분야별 맞춤형 지원사업 추천, 카카오톡이나 전자우편으로 지원사업 신청 마감일 알림, 전자우편으로 사업 문의 등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활동 지역, 관심 예술 분야 등의 개인 정보를 ‘아트누리’에 미리 입력하면 이에 맞는 지원사업 공고가 게시됐을 때 카카오톡이나 전자우편으로 소식을 받을 수 있다.

문체부와 문예위는 내년에 ‘아트누리’의 이동통신 응용프로그램(모바일 어플)을 구축해 접근성을 높이고, 그동안 축적된 예술지원사업의 거대자료(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 기능을 강화해 지역별·사업별 참여자 현황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아트누리’는 예술인과 예술단체들이 그동안 예술지원사업 정보를 얻는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고 준비했다.”라며 “앞으로 예술인과 예술 단체들이 ‘아트누리’를 통해 관심 있는 지원사업 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수집해 창작 활동을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