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9-21 07:45 (월)
직장인 70% 온라인 클래스 안 들어봤다…월 5만원 이하 적당
상태바
직장인 70% 온라인 클래스 안 들어봤다…월 5만원 이하 적당
  • 전은지 기자
  • 승인 2020.08.21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하는 클래스는 ‘비즈니스 스킬’

[핸드메이커 전은지 기자] 코로나가 다시 재확산되면서, 외출 대신 온라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마켓 플랫폼으로 장도 보고, 배달 플랫폼으로 음식도 시켜먹는다. 또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이것저것 만들기에 빠지기도 한다. 그만큼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이용자가 늘고 있지만, 정작 직장인들은 10명 중 3명 정도만 이용해볼 정도다. 이들은 클래스 비용이 부담스러워 이용을 망설이고 있다고 답했다.

블라인드 제공
블라인드 제공

직장인 소셜미디어 블라인드가 직장인 1538명을 대상으로 지난 6일부터 17일까지 ‘온라인 클래스 이용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온라인 클래스를 이용하지 않은 비율이 71%에 달했다. 반대로 이용한 사람은 29%에 그쳤다.

요즘 직장인들은 제2의 직업이나 부업, 커리어 향상을 생각하며 공부하거나, 워라밸을 위해 취미생활을 즐기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의외의 결과로 보인다.

블라인드 제공
블라인드 제공

이들이 온라인 클래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절반 가까이가 꾸준히 수강을 하지 못하는 것(32%)과 비싼 가격(21%)을 꼽았다.

보통의 온라인 클래스는 짧게는 몇 시간 듣는 것부터 길게는 5~12개월로 운영된다. 업무로 지친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 쉼보다 공부를 택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또한 ‘작심삼일’이라며 자신의 부족한 의지를 지적하는 경우도 있었다.

직장인 A씨는 “실무능력을 높여 더 나은 곳으로 이직하려고 한다. 그런데 온라인 클래스는 내 의지로 스스로 들어야 하니 학원을 다니면서 강사에게 직접 배우는 것이 좀 더 꾸준히 들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블라인드 제공
블라인드 제공

또한, 이들은 온라인 클래스 비용이 비싸다며, 월 5만원 이하(58%)라면 부담스럽지 않게 드을 수 있다고 답했다. 실제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들은 가격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클래스 비용을 할부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대체로 월 3~5만원 수준이다. 원데이 클래스처럼 1회만 듣는 경우는 재료비와 수강료를 포함해 7~15만원 정도인 것도 있지만, 이 역시 부담된다면 할부로 결제할 수 있다.

블라인드 제공
블라인드 제공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가장 듣고 싶은 클래스는 무엇일까. 온라인 클래스를 들어본 적 없는 직장인 중 30%는 ‘비즈니스 스킬’을 선택했다. 아무래도 개인의 커리어를 성장시켜 더 나은 회사로 이직하거나 승진을 하는 등의 계획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32%가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커리어 성장’을 기대효과로 꼽은 것을 보면 짐작할 수 있다.

이어 최근 많은 관심을 보이는 ‘재테크/투자’가 21%, 색다른 취미를 원하는 사람들은 ‘공예/DIY’(15%)를 듣고 싶다고 했다. 온라인 클래스를 통해 새로운 분야 학습(22%), 정기적인 취미활동(18%), 재미/즐거움(18%)을 꿈꾸는 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한편,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은 점점 늘어나는 클래스 이용자들을 위해 보다 저렴하고 꾸준히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멤버십을 런칭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