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9-21 08:55 (월)
사랑하는 인형의 눈, 코, 입을 다시 그린다 ‘처음 만나는 베이비돌 리페인팅’
상태바
사랑하는 인형의 눈, 코, 입을 다시 그린다 ‘처음 만나는 베이비돌 리페인팅’
  • 전은지 기자
  • 승인 2020.08.1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메이커 전은지 기자] 어릴 적 미미나 쥬쥬, 바비 등의 사람 모양의 인형을 한번쯤 갖고 놀지 않은 이들은 없을 것이다. 그때는 인형이 동생이었으며, 아기였으며, 내 분신이었다. 지금도 그 추억을 간직한 채, ‘키덜트’로 성장한 이들에게는 베이비돌 하나쯤 갖고 있을지도 모른다. ‘베이비돌’은 디즈니 공주들을 아기처럼 만든 인형으로, 큰 눈과 튀어나온 볼, 앙증맞은 팔과 다리 등의 생김새로 어른이나 아이 할 것없이 인기를 끌고 있는 장난감이다.

‘처음 만나는 베이비돌 리페인팅’, 정소민 저, 42미디어콘텐츠 / 교보문고
‘처음 만나는 베이비돌 리페인팅’, 정소민 저, 42미디어콘텐츠 / 교보문고

그 모습 그대로를 관상용으로 지켜보며 만족하는 이들도 있지만, 더 예쁘고 귀엽게 꾸미고 싶은 사람들은 인형옷을 직접 만들거나, 때로는 얼굴을 모두 지워서 공장초기화를 시키기도 한다. 이를 리페인팅이라고 한다. ‘처음 만나는 베이비돌 리페인팅’은 남들과 다르게 인형을 꾸미고 싶은 초보자들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교보문고
교보문고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맨 처음에는 베이비돌이 어떤 것인지, 리페인팅이 무엇인지, 그에 필요한 도구와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리페인팅을 하기 위해서는 아크릴 물감, 색연필, 파스텔 등의 채색 도구와 채색 후 코팅을 위한 무광 코팅 스프레이가 필요하다. 채색을 돕는 붓과 아세톤도 필수품이다.

교보문고
교보문고

베이비돌의 핵심 포인트는 눈. 그래서 리페인팅의 기본은 어떤 눈을 그리느냐에 있다. 작가는 강아지 눈매, 고양이 눈매 등 기본적인 눈 표현과 볼 터치, 입술 표현 등 기본 메이크업은 물론, 응용을 통해 눈웃음, 윙크 등 여러 가지 표정을 표현하는 메이크업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다양하게 리페인팅된 인형들의 모습 / 42미디어콘텐츠 페이스북
다양하게 리페인팅된 인형들의 모습 / 42미디어콘텐츠 페이스북

기본적인 리페인팅에 익숙해졌다면, 응용할 차례다. 기본 재료에 글리터, 네일 파츠 등 여러 재료를 활용하여 콘셉트를 살리는 응용 메이크업도 소개한다. 크리스마스, 할로윈, 트로피칼, 블링블링 아이돌 메이크업 등 신비로운 눈빛 표현부터 화려한 홀리데이 메이크업부터 하트가 가득한 러블리 메이크업, 우주를 닮은 눈동자 메이크업 등 새로운 표현법을 통해 개성있는 나만의 베이비돌을 갖게 된다.

교보문고
교보문고
교보문고
교보문고

리페인팅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다. 인형 메이크업을 다시 하는 것에 이어 머리카락까지 다르게 바꿔줄 수 있다. 헤어 식모 기법은 메이크업 분위기에 맞는 헤어스타일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부록으로 수록된 ‘베이비돌 리페인팅 노트’에는 인형 얼굴 도안이 들어 있어 실제 인형을 리페인팅해 보기 전에 메이크업을 연습해 볼 수 있다.

‘코튼’이라는 닉네임으로 익숙한 정소민 작가는 ‘인형 리페인팅’과는 다소 먼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부, 스토리텔링학과를 졸업했다. 이것저것 손으로 만드는 것을 즐겨하는 작가는 좋아하던 영화 속 캐릭터들을 인형 위에 자신만의 해석으로 녹여내는 작업을 시작했고, 현재 영화 관련 행사 및 베이비돌 리페인팅 등을 소개하는 ‘코튼팩토리’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cottonfactory)을 운영 중이다.

pixabay
pixabay

큰 인형에 익숙해지면, 작은 인형도 충분히 리페인팅이 가능하다. 본 기자도 한번 해봤지만, 이런 책과 관련 영상을 보고 따라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다. 내 얼굴도 매일 메이크업이 달라지는데, 내 인형도 달라질 권리가 있다. 혹시 베이비돌을 소유한 키덜트이거나 그림 그리기라면 빠지지 않는 금손이라면 리페인팅에 한번쯤 도전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