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28 20:15 (토)
지속가능한 우리 옷의 가치 ‘한복 디자인 프로젝트Ⅰ·Ⅱ’ 참여 공모
상태바
지속가능한 우리 옷의 가치 ‘한복 디자인 프로젝트Ⅰ·Ⅱ’ 참여 공모
  • 최미리 기자
  • 승인 2020.05.1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공모전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

[핸드메이커 최미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가 주관하는 ‘2020 한복 디자인 프로젝트Ⅰ·Ⅱ 공모전’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복디자인프로젝트Ⅰ 공모전 사업’은 한복의 생활화와 대중화에 걸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하여 한복의 가치를 창출하는 차세대 신진 한복 디자이너를 발굴 및 양성을 통한 한복의 새로운 디자인 시도 및 가치창출을 목적으로 열정 넘치고 창의적인 감각을 지닌 신진 디자이너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공모주제는 ‘지속가능한 우리옷의 가치’로 인간의 삶의 질 향상과 자연환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의미하는 지속가능성은 자원문제 및 에너지의 부족 같은 생태학적 각성에서 시작되어 우리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 화두가 되고 있다. 이를 한국 고유의 전통복식인 한복에 적용하여 한복산업에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한복 및 패션 분야 경력 5년 미만(학생, 일반인 모두 참여 가능)일 경우 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며 소속에는 제한이 없으나 그룹 및 팀지원은 불가하며 개인만 가능하다. 또한, 외국인, 외국 거주 유학생 등 참여가 가능하며 작품 제출 시 필요경비는 별도 지원하지 않으며 참여자는 수상 이후 경력 불일치 시 수상에 제한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심사는 각 부분별로 ▲창의성 ▲주제부합성 ▲표현성 ▲완성도 등 4개 부문으로 심사하며 1차 심사는 디자인계획서 심사, 2차 심사는 실물심사로 진행된다.

신진 한복 디자이너 총 10인에 선정될 경우 대상 1인 상장·부상·상금 1,000만원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여받으며 최우수상 1인 상장·부상·상금 700만원,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장상을 수여받는다. 우수상 2인은 상장·부상·상금 500만원, 장려상 6인은 상장·부상·상금 200만원을 수여받는다. 시상 내역은 추후 접수 현황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으며 공모 총 상금은 39백만원이다.

수상자 후속 지원으로는 ▲2차 심사 진출자 20인에 한하여 제작지원금 지원(1인당 40만원/원천세포함) ▲한복진흥센터 내 사업연계 전시(2020 한복상점에서 전시) ▲최종수상자(총10인) 수상작품(총 30점) 촬영 및 영상 제작 ▲대상 수상자 하반기 진행예정인 ‘한복 디자인 프로젝트Ⅱ_상품개발’ 사업 참여 우선 기회 제공(개발비 지원)이 있다.

한복디자인 프로젝트 공모전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

‘한복디자인 프로젝트Ⅱ 공모전 사업’은 한복을 차용하여 한국의 이미지가 적용된 유니폼 디자인 개발을 내용으로 한복디자인 개발을 통해 상품화함으로써 한복의 일상화, 대중화 발판을 마련하고 한국적 디자인이 적용된 유니폼 상품개발을 통해 소비창출 확대를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공모기간은 오는 6월 19일까지이며, 한복 관련 분야 경력 5년 이상의 중진급 디자이너의 경우 참여가 가능하며 약 4개월 동안 해당공모 분야 상품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참여가 필수이다.

심사기준은 1차 서류심사로 참가자 포트폴리오를 통한 서류심사를 진행하며 기능성·상품성·주제부합성·심미성·완성도 황목을 심사하며 총 4인을 선정한다.

상품개발비 지원은 1인당 5백만원이며 개발기간 약 4개월동안 총괄책임자와의 수시 워크숍을 통해 참여자 1인당 10점 내외의 유니폼 상품으로써 활용가능한 디자인 개발을 진행한다.

더불어 1차 심사 합격자 4인에게 상품개발 제작비 지원, 개발된 상품 카달로그 촬영 및 제작, 센터 내 사업연계 전시 프로모션 및 쇼룸 진행, 개발 상품의 최종 디렉토리북 활용하여 공공 수요처 대상 홍보물 배포 등을 지원한다.

프로젝트Ⅰ 신청은 오는 6월 5일까지 우편으로 접수하면 가능하며, 프로젝트Ⅱ는 오는 6월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복진흥센터 한복산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