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0-29 13:50 (목)
내 손으로 건강하게 예쁘게 즐겁게 ‘핸드메이드 마스크’
상태바
내 손으로 건강하게 예쁘게 즐겁게 ‘핸드메이드 마스크’
  • 최미리 기자
  • 승인 2020.05.0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주 저, 북센스 출판

[핸드메이커 최미리 기자]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외출 시 마스크 착용은 일상생활이 되어버렸다. 이로인해 성인 뿐만 아니라 어린 아이들이 겪는 불편함과 고통 또한 매우 크다. 그러나 마스크 대란으로 인해 마스크의 값은 폭등하고, 손쉽게 구하기 어려워지자 새벽같이 줄을 서서 구입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공적마스크를 통해 1인당 3매의 마스크를 구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이른 아침부터 줄을 서는 수고로운 노력이 있어야 한다.

외출복을 입듯 마스크를 써야하는 현대사회에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극복과 더불어 스스로의 생활 자체를 변화시키며 예방해야 하지 않을까. 이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수공예로 마스크를 만들어 사용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손수 만든 마스크로 나와 가족, 이웃의 건강을 지키면서 건강·환경·패션을 모두 잡아보자.

마스크를 처음 만들어봤거나 실과 바늘을 처음 만져봤다면 ‘핸드메이드 마스크’ 도서를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다.

‘핸드메이드 마스크’ 도서는 바느질 24년차 김윤주 핸드메이드 작가가 지금 같은 시기게 가장 절실한 마음을 담아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득 담아 펴낸 책이다. 도서에서는 바느질의 기본상식, 바느질 도구와 부자재, 마스크 만들기에 적합한 원단 소개를 시작으로 목차가 진행된다. 각기 다른 개성과 장점을 가진 형태별 마스크 11종을 성인과 어린이 사이즈 각각에 맞춰서 만들 수 있도록 실물 도안과 자세한 설명서도 제공한다.

‘파트1 모양에 따라서’에서는 평면 사각형, 평면 타원형, 입체 날개형, 입체 주름형, 입체 곡선형, 필터 교체형1,2로 구분되며 모양에 따라 만드는 방법이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파트2 끈에 따라서’에서는 고무줄 끼움형, 고무줄 고정형, 스토퍼형, 바이어스테이프형, 업사이클링마스크까지 끈의 종류에 따라 마스크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외에도 바이러스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과 재료구입처, 실물도안까지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마스크 만들기에 도전해 볼 수 있다.

특히 그냥 놓고 보기만 할 때와 직접 착용했을 때 늒미이 많이 다른 마스크의 특성을 고려해, 실제 성인과 어린이 모델이 착용한 다양한 모습의 사진을 함께 수록해 놓아 착용 모습을 참고할 수 있으며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친환경 ‘업사이클링’기법을 접목해 집에서 더 이상 입지 않는 와이셔츠, 티셔츠, 내복, 손수건 등을 활용해 마스크를 만드는 노하우도 담았다.

바느질 17년차 주부 최정선씨는 “일회용마스크를 여러 개 뜯어가며 비슷하게 만들어봤지만 예쁘지 않았는데, 책 설명대로 집에서 혼자 만들어보니 30분도 채 걸리지 않았고 마음에 쏙 들었다. 남편과 아이 사이즈도 만들어보았는데 너무 만족하며 온라인 쇼핑몰에 마스크 만들기 키트 상품이 많이 나와 있지만, 그보다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볼 수 있어서 활용도가 훨씬 높다”고 말했다.

퀼트 22년차 주부 김지영씨는 “바느질을 즐겨 하다보니 초등학생인 딸도 같이 해보고 싶어 해서, 이 책을 펼쳐놓고 같이 만들어봤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원단을 고르고 자기 손을 보태 직접 만들었다고 너무 좋아했다. 아이들은 거의 날마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걸 답답해하고 싫증 내기 쉬운데, 이렇게 원하는 디자인으로 직접 만들어주니 한결 나은 것 같아 만족한다”고 추천했다.

저자는 “바늘과 실 그리고 원단만 있으면 요술쟁이처럼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며, 이 소박한 솜씨를 통해서 인간과 환경에 꼭 필요한 수제 마스크를 자기 자신과 가족, 나아가 이웃에게 선물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