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4-01 14:45 (수)
'나무는 지역 문화를 보여주는 탁월한 소재' -전통 목가구 제작 추현 소목장
상태바
'나무는 지역 문화를 보여주는 탁월한 소재' -전통 목가구 제작 추현 소목장
  • 윤미지 기자
  • 승인 2020.03.13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나무는 튼튼한 뿌리와 강인한 생명력으로 숲을 이룬다. 한 지역의 특색과 문화를 보여주기에 가장 좋은 소재라고 볼 수 있는 것은 나무가 가진 긴 자생의 역사에서 찾을 수 있다. 오랜 시간 지역에 뿌리내려 자라면서 나무는 그곳의 문화와 정기를 습득한다. 

전통을 잇는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튼튼한 기술이 밑바탕 되어야 하며 오랜 시간 인고의 세월을 버텨내는 강인함이 필요하다. 한 나라의 전통이 특색과 문화를 지닌 채 오랜 시간 이어져 내려오려면 꿋꿋하게 세월을 이겨내는 여러 장인의 활동이 필수적이다. 

전통 소목의 가치를 재현하고 현대에 알리고자 하는 소목 장인들이 활동을 이어오고 있지만 사실 이제는 그 수가 많다고 보기엔 힘들다. 그런데도 그들이 멈추지 않고 꾸준히 전통 소목을 제작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전통의 맥을 잇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재료가 되는 요소에 대한 깊은 성찰이다. 두 발로 서서 버티고 있는 땅과 그 땅을 지탱하고 있는 무수한 역사, 문화를 사랑하는 것이다. 전통 소목 제작에 대한 소신을 지키며 작품 활동을 이어 나가는 추현 소목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추현 소목장



안녕하세요. 추현 소목장님에 대한 소개 부탁합니다

저는 나주에서 전통 소목(목가구)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나무에 대해 오롯이 자연이 만들어 낸 산물이라고 생각하고 목리가 전하는 가치를 담아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와 순응하는 질서에 따르는 작업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데 이는 정통방식으로 구현하고자 노력하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다양한 장인들을 만나 뵙고 작품을 보고서 내려진 제 생각은 나무에 대한 깊은 성찰만이 사랑받는 명작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목적을 가지고 경험만큼 큰 스승은 없다 여기며 소신껏 전통 소목 가구를 만드는 즐거움으로 살고 싶습니다.


전통 목가구 제작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반적인 목가구에 대해서 먼저 말씀을 드리면 보통 산업용재나 집성재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얻은 재료들로써 가구의 형식을 갖추지요. 전통목가구는 재료에서부터 이와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지 또는 그 지역에서 자라는 원목 나무를 이용하여 구성하기 때문에 전통 소목이 가지는 의미는 더 특별합니다. 또한 제작 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전통방식의 결구 방법을 응용하는데 예를 들자면 대나무 못을 사용하기도 하고요. 이에는 지역적 특성이나 정서가 깊이 내재하여 있어서 전통 목가구는 우리의 문화적 특성을 담고 있는 가치 있는 유산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제작한 전통 소목 작품
전통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추현 소목장의 작품
전통 소목 제작 방식에는 우리의 문화가 담겨 있다
전통 소목 제작 방식에는 우리의 문화가 담겨 있다, 작업 과정 모습.

 

전통 목가구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이 역시 저는 우리나라의 정체성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글이 우리의 언어이고 문자가 되듯이 소목 또한 선대의 지혜로 함축된 문화유산입니다. 단순한 기능의 家具라는 형식이 아니라 그 내면에 담긴 철학, 기술, 지혜가 하나로 귀결되어 명작이 탄생하는 것인데 현대에는 갈수록 장인 정신을 찾아보기 어려운 모습도 간혹 느껴집니다. 갈수록 전통 목가구의 매력을 구시대적 산물로 여기는 현실에서 안타까움이 많이 남습니다.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 매력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전통결구법을 응용한 목가구디자인 연구 논문도 발표하셨는데

연구 논문에 대한 저 자신의 관점은 ‘탐구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의문이 되는 것들을 실험하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연구해가며 목가구에서 결구는 지속 가능한 것인지 스스로 되묻곤 했습니다. 하나로 있을 때 온전하며 그 하나는 때론 둘이 될 수도 있지만 또 둘이 하나를 이루는 과정이 생길 수도 있겠죠. 기술에 관해 연구하고 때로는 철학적인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며 가치를 익히고자 했습니다. 재료에 대한 깊은 성찰과 이해로써 그 문은 열린다고 봅니다.


전통 목가구 제작 공방을 운영하셨는 데요. 주로 어떤 제작법을 배울 수 있는 수업이었나요

전통 목가구를 만드는 과정은 수공구를 활용하여 나무를 깎고 다듬은 후에 결구하는 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적재적소에 적용하여 원하는 가구를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전통 목가구의 형식(디자인)을 목적으로 두고 스스로 만들어가는 데에 의의를 두며 수업했습니다. 사실 목가구 제작을 수강하는 목적은 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통문화의 가치를 아는 것입니다. 전통 소목에서 가지는 가치와 그 기술을 터득하고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수업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통 소목 수업 모습
전통 소목 제작 수업
작업 중인 추현 소목장의 모습
전통 소목 작업 중 추현 소목장의 모습

 

전통 목가구 제작에 대한 수업이나 강연에서 학생들에게 중요하게 강조하시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목적을 두고 있는데 그런데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 목공입니다. 칼이라는 예리한 도구는 한순간 다칠 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기기도 해서 저는 안전을 굉장히 중요하게 강조합니다. 어떤 공인들은 그 상처를 스스로 벼슬처럼 여기기도 하는데 그것은 무지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떤 이유에서도 안전이 가장 중요하며 사물에 대한 원리를 아는 것도 강조할 만한 요소입니다. 소재가 주는 특성과 가치 또한 나무의 목리가 만나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데 그 시작은 칼입니다. 도구를 안전하고 기술적으로 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통 목가구 제작을 배우고 싶어 공방을 찾는다면 어떤 요소를 가장 고려해야 할까요

저는 선생이 가진 덕목이라 생각합니다. 정통방식의 도재는 기술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철학이 깃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추구하는 목적과 방향 설정이 맞아야 후회하지 않는 배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남/광주시 지방기능경기대회 목공예, 가구 직종 분야 심사위원으로 활동했었습니다. 당시 심사를 하시면서 주요하게 생각하셨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심사는 무엇보다 공정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더 정밀하게 작품을 바라보고 평가하게 됩니다. 사실 대회는 입상순위의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사위원은 더 나은 가치를 부여해 주어야 합니다. 기능경기의 목적은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데 목적이 있어야 가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통 소목에 쓰이는 여러가지 재료들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전통 목가구

 

문화재수리기능자소목수 5642호 기능을 가지고 계신데, 문화재 수리에서 중점을 둬야 하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문화재는 문화유산헌장의 원칙을 고수해야 합니다. 문화재 수리란 그 원형을 보존하는 것이고 나아가 다음 세대에 물려주는 문화유산적 요소이기에 전통 기술에 대해 잘 이해하고 또 그 방식을 고수해야 합니다. 전통은 시간이 지나면 흐려질 수도 있지만 정통성은 경험이 얻어낸 지혜의 산물이니 반드시 후세에 물려주어야 할 가치입니다.


전통 목가구의 미래에 대해 선생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고견을 말씀해주세요

사실 미래에 대해서는 단언해서 말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계속 변하고 생활상의 변화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다만 한 가지 저의 의견을 말하자면 나무는 오롯이 자연이 주는 선물입니다. 거기에는 수많은 인고의 세월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가치가 작품으로서 실현된다고 생각합니다. 나무를 만지는 분이라면 나무에 담긴 가치와 의미를 항상 기억하시길 기원합니다. 


앞으로의 작품 활동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사실 지금으로써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습니다. 시장이 좁다 보니 계획한 대로 일이 많은 것도 아니고요. 다만 나무가 말하는 대로 한 작품, 한 작품 꾸준히 만들고 싶고 소신껏 작품에 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도권 밖에서 드러나지 못하고 전통을 고수하시면서 문화를 이어가시는 장인분들이 있습니다. 문화적 가치를 실현하고 보존할 수 있는 문화정책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여깁니다. 전통이 사라지고 난 후에 다시 그것을 되살릴 수 있을까? 에 대해서 항상 자문합니다. 

또한 멋진 전통 목가구 한 점이 사람의 마음을 평온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무의 가치와 의미 속에서 따뜻한 세상을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