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2-21 11:08 (금)
'누구나 편리한 디자인' 서울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개최
상태바
'누구나 편리한 디자인' 서울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개최
  • 최미리 기자
  • 승인 2020.01.0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메이커 최미리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니버설디자인을 기반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서울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포스터 / 서울시 제공
서울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포스터 / 서울시 제공

'유니버설디자인은(UD)'는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고 불편한 요소를 제거하여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편리한 사용성과 시스템을 배려하는 디자인 분야를 뜻한다.  

이번 공모전은 삶의 질을 높이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발굴과 확산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UD라이프스타일의 사례를 살펴보면, 네이버랜스 에어카트, KT폰브렐라, 고요한 택시, Scooter for Life가 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개념에 부합하는 제품 디자인 및 아이디어』로 일반인, 기업, 청소년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선정된 디자인은 샘플 개발과 기업연계 지원 등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청소년들의 영상 디자인은 생활환경의 불편함을 개선하는 아이디어가 되며, 기업부문은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 할 계획이다. 

또한 출품된 작품은 부문별 심사 단계를 거쳐 최종 수상작이 선정되며 다양한 특전과 수상 혜택도 준비되어 있다. 일반인 부문 대상 특전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총 1,010만 원 상당으로, 상금 500만원 뿐만 아니라 유럽디자인워크숍 참가비, 프로토타입 제작 지원비로도 구성된다. 

기업부문 수상작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DDP 스토어 입점 및 판매 연계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청소년 부문 대상 특전은 서울시장상 수여와 함께 문화상품권 50만원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수상작은 DDP UD라이프스타일 복팝문화공간과 DDP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시ㆍ상영될 계획이다.

최경란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공모전에서 시민의 우수한 디자인은 샘플 개발과 기업 연계 지원 등을 통해 구체화하여 확산하고, 청소년의 영상 디자인은 생활환경의 불편을 개선하는 아이디어가 될 것이며, 기업 부문의 디자인은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서울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은 오는 1월14일(화)까지 진행되며 접수는 부문별로 각각 홈페이지와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 UD라이프스타일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