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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인명장관 ‘한수’ 개관식 개최, 전통수공예 발전과 대중화를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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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인명장관 ‘한수’ 개관식 개최, 전통수공예 발전과 대중화를 위한 노력
  • 윤미지 기자
  • 승인 2019.12.10 14: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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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1일 오전 11시 명인명장관 ‘한수’ 개관식 개최
전통수공예 발전과 대중화를 위한 노력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12월 11일 오전 11시에 전북 전주시 전주공예품전시관에서 전통수공예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명인명장관 ‘한수’ 개관식을 개최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 전주시 (재)한국전통문화전당(원장 김선태), (주)신세계디에프(대표이사 손영식) 세 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개최하는 행사로, 이번 전주에서의 ‘한수’ 개관식은 지난 2016년 12월 서울 명동에서 개관된 것에 이어서 전주공예품전시관 내에서도 문을 열게 되었다. 

명인명장관 ‘한수’는 ‘한국 장인들의 손(韓手)’, ‘한국의 빼어난 수작(韓秀)’이란 뜻을 함께 담은 표현으로 장인의 ‘한수’를 젊은 세대에게 전수하고 전통과 현대, 미래가 공존하는 신개념 전통공예를 담은 전시관이다. 그동안 외국인 방문객이 다수 방문하는 서울 지역에서 운영을 해왔으며 우리나라 무형문화 공예문화산업을 대표하는 전주시와 손을 잡고 다시금 개관하는 것으로 이에 풍부한 전통 수공예 전시를 기대하게 한다. 
 

명인명장관 '한수' 전경 (사진제공-문화재청)
명인명장관 '한수' 전경 (사진제공-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와 디자인 협업 전승자들의 수공예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사진제공-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와 디자인 협업 전승자들의 수공예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사진제공-문화재청)
(사진제공-문화재청)
(사진제공-문화재청)

한해 1,0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전주 한옥마을의 우수 수공예 상품을 전시하는 것은 물론 ㈜신세계디에프와 전주시 출연기관인 (재)한국전통문화전당은 명인명장관 ‘한수’ 개관을 위해 후원과 현장에서 직접 준비해 주었으며 ‘수공예 중심도시’를 표방하고 상품을 전시·판매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개관식에 앞서 현재 한수에서는 11월 19일부터 대한민국 무형문화재 작품을 전시하는 특별전이 진행 중이며 해당 특별전에는 ▲ 대형 모란도 10폭 병풍, ▲ 사방탁자, ▲ 공예 장식품 등 총 30여 점의 국가무형문화재와 디자인 협업 전승자들의 작품이 전시·판매되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두 기관과 함께 명인명장관 ‘한수’가 전통공예에 대한 온전한 전승과 현대적 조화를 모색하고 전통공예 계승에 대한 장인들의 의지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는 전시관이자 무형문화재 전승자들의 판로 확대까지 가능한 전통문화 복합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
 

명인명장관 '한수' (사진제공-문화재청)
명인명장관 '한수' (사진제공-문화재청)
다양한 공예품들이 전시되어 있다(사진제공-문화재청)
다양한 전통공예품들이 전시되어 있다(사진제공-문화재청)

무형유산의 가치는 무엇인가 

무형유산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연극, 무용, 음악, 공예기술 같은 무형의 문화적 소산을 뜻한다. 그 가운데 역사적 또는 예술적으로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을 말하는데 이는 우리 전통 역사의 얼이 새겨져 있으며 현대적으로 재해석 또한 가능해 새로운 예술을 창출할 수 있어 더욱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최근 여러 전통문화에 대한 현대적인 재해석을 통해 과거 예술 자체에 새로운 힘을 부여하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대대로 내려져 오는 전통문화에는 유구한 역사를 담은 그만의 가치가 있으며 그것을 온전히 지켜야 할 당위성을 포함하고 있다. 

무형유산의 경우 형태를 지정할 수 없는 문화적 소산임으로 보통 기능을 가진 사람이 무형문화재로서 지정된다. 그 맥이 끊기지 않고 현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세대를 거쳐 기능이 전승되어야 하며 시간을 들이고 자부심으로 맥을 이어가기 위해 까다로운 도제식 교육도 기꺼이 참여하는 여러 전승자의 존재가 희망이라 할 수 있다. 

사실 무형문화재란 형체를 띠고 있지 않으면서도 문화재로 지정될 만큼 큰 가치를 지닌 기술로 볼 수 있으며 여러 부분의 무형유산들은 대부분 습득 난이도 또한 매우 높다. 그 기능을 완전히 전수 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공을 들여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간과 노력도 상당수 필요하다. 

그럼에도 무형유산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꾸준히 맥을 잇기 위해 노력하는 것에는 민족의 사상과 역사,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얼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무형유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 

현재 무형 유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은 다각도로 시도되고 있다. 명인명장관 ‘한수’ 개관 또한 평소 쉽게 접할 수 없는 국가 무형문화재 작품을 지역민은 물론 전국에서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방문객에도 알려 전통 유산에 대한 대중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 여길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업무 협약을 통해 전통 공예 계승에 대한 장인들의 의지를 한층 더 보조할 수 있으며 무형 문화재 전승자들의 판로 확대까지 가능해 전통문화 복합공간에 대한 필요성을 다시금 재조명한다. 

현재 전통문화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관들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전주에 설립된 한국전통문화전당의 경우 전통문화를 대중화, 산업화, 세계화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전당에서는 전통문화창조센터와 한지산업지원센터, 한식창의센터를 중심으로 각종 전시, 공연, 체험, 교육을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다. 

특히 한국전통문화전당의 2017년 사업으로 무형문화재 전수자 육성 사업이 추진된 바 있다.

이처럼 전통문화를 계승할 수 있는 판로를 확보하고 또 공간을 통해 전통 유산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전시할 수 있는 시도가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무형유산을 지키기 위한 노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예측된다. 


다양한 무형유산, 현대와 과거를 잇는 가교적 역할 

무형의 문화적 유산은 생각보다 더 포괄적임 범위를 보인다. 전통성을 띠고 있는 공연이나 예술, 놀이, 축제 이에 따른 기예와 무예도 포함될 수 있으며 공예나 미술 등에 관한 이어져 내려오는 기술 그리고 한의약, 농경, 어로 등에 관한 조상의 지혜 또한 문화유산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의식주 등 전통적 생활관습 또한 무형문화재로 기록될 수 있으며 이는 현대에도 밀접하게 와 닿는 부분이 존재한다.

과거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문화라는 프레임으로 문화유산을 들여다볼 때 그것은 지금 세대에 흔히 소비되지 않으며 이미 지나간 것, 신식보다 뒤처진 것이라 여겨질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에서 도리어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으며 현대 기술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미래를 구축하기도 한다. 

우리는 선조들이 남긴 유산을 통해 과거를 들여다보고 그 시대의 사상과 얼을 이어갈 수 있는데 그것은 새로운 형태의 현대적 재해석을 부르기도 한다. 이미 세계적으로도 많은 현대 미술 작가, 공예 작가들이 과거의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작품 세계관을 선보이기도 했다. 

온전하게 전승하고 현대적 조화를 모색하는 것. 사람의 사는 모습은 시대가 지나도 비슷하고 먹고 사는 진리는 단순하다. 전통에 대한 온전한 전승이 필요한 것은 단지 과거의 맥을 잇는 것 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현대의 또 다른 가치를 포괄적으로 그려낼 수 있다는 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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