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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담은 천연염색, 자연에 돌려주는 법을 배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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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을 담은 천연염색, 자연에 돌려주는 법을 배우다
  • 윤미지 기자
  • 승인 2019.12.06 09:0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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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염료로 인한 수질오염, 천연염색 대안점 될 수 있어
과거 조상의 지혜로 들여다 보는 천연염색의 이로움

[핸드메이커 윤미지 기자] 바느질을 하는 이라면 자부심처럼 여기는 부분이 바로 직접 색을 낸 원단이다. 베이스부터 직접 손길을 담아 작업을 시작하는 것은 어쩌면 영혼이 깃들어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에 가까워 더 특별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화학 염료를 쓰지 않아 자연을 해치지 않고 천연의 빛깔을 담고 있으며, 그것이 인간에게도 이롭게 쓰일 때면 그 작품은 더욱 금상첨화다. 천연염색은 그래서 더 의미 있는 작업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간편함과 실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렇기에 자극적인 화학 재료 또한 만연하게 쓰이고 있다. 이는 단순히 염료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다. 가공품들은 이미 각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우리는 그로 인해 발전해왔다. 산업화가 시작되며 대량생산이 이어지는 것에 필수적으로 따라붙는 여러 공해는 자연을 압도하고 우리에게 정작 소중한 가치가 무엇인지 잊게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현대의 화학 염료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자연에서 얻은 천연의 재료다. 간편함을 쫓아 천연을 대신해왔던 화학적 재료들은 이제는 자연공해의 주범으로서 주목받고 인간 스스로 더 중요한 가치를 찾게 한다. 자연에서 찾고 자연에 해가 없게 돌려주는 것. 어쩌면 우리 선조가 쭉 이어왔던 고유의 정신이기도 하다.
 

옥사 원단 천연염색(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옥사 원단 천연염색(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옥사 원단 천연염색(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옥사 원단 천연염색(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예측할 수 없어 더 아름다운 그 이름

천연염색은 정확하게 말하자면 자연에서 얻은 재료들을 통해 원단이나 종이 등을 원하는 색으로 물들이는 작업을 말한다. 손쉽게 얻을 수 있는 것들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아주 다양하며 각양각색으로 색을 더할 수 있다.

먼저 천연염색을 하기 위해서는 자연에서 얻은 재료들에서 염액을 추출해야 한다. 보통 옷감에 쓰이는 염료의 경우 모두 수용성인 덕분에 물을 이용하여 우려내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염액을 추출할 수 있는 재료들도 원하는 빛깔에 따라 다채롭게 구할 수 있다. 주로 꽃이나 열매, 나무껍질 등을 활용해서 재료를 얻으며 그 색도 붉은색부터 노란색, 갈색, 파란색, 회색 등 다양하다. 풀밭에서 자라는 홍화는 붉은색, 노란색을 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 소목 또한 붉은색을 얻을 수 있다. 이어서 노란빛을 내는 재료들이 꽤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치자나 황련이 이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천연염색은 쪽을 재료로 한 것으로 파란 빛깔의 색을 얻기 위해 사용하곤 한다. 

석류껍질을 염재로 활용할 수 있다(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석류껍질을 염재로 활용할 수 있다(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염료 추출 과정을 거치면 이어서 원하는 원단을 넣고 물을 들이면 되는데 이때 매염제를 넣어 활용하면 더 선명한 색을 얻을 수 있다. 매염제는 색의 농도를 높이면서 색이 잘 착색될 수 있도록 돕는 재료다. 색을 고착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것 중의 하나인데 이것이 들어가지 않으면 염색 후 쉽게 색이 변색 되거나 혹은 처음 염색 과정부터 색이 너무 흐리게 나오게 된다.
 

코치닐을 염료로 원단에 붉은 빛깔을 수놓을 수 있다(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코치닐을 염료로 원단에 붉은 빛깔을 수놓을 수 있다(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이를 잘 활용하면 원단에 다채로운 빛깔을 수놓을 수 있는데 사실 천연염색으로 정확하게 원하는 색의 명도와 채도를 얻어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려야 해당하는 색감이 표현되는지 전문가들도 쉽게 예측하지 못한다고도 말한다. 어렴풋하게 그간의 많은 시도와 통계를 통해서 예상은 할 수 있지만 매번 색을 내고도 미세하게 다른 것이 바로 천연염색의 세계라 한다.

조금 더 옅은 색감을 원하면 염색 시간을 줄이거나 염료를 적게 넣을 수 있고, 강하게 색이 들길 원한다면 염색 작업을 여러 번 거치는 방법도 있다. 매번 어떤 명도와 채도를 띠게 될지 알 수 없는 것이 장점이라면 장점일 수도 있고 어찌 보면 단점이 될 수도 있다. 확실한 것은 자연에서 가져온 더 고귀한 빛깔로 특별한 원단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양파 염색. 염색 과정 반복 정도에 따라 다양한 명도를 조절할 수 있다(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양파 염색. 염색 과정 반복에 따라 다양한 명도와 채도를 표현할 수 있다(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천연염색 왜 이로운가

보통 많은 이들이 화학적 재료를 사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환경 오염을 먼저 떠올린다. 물론 이것은 역사적으로 많은 증명과 눈앞에 놓여 있는 현실을 봤을 때 매우 합리적인 추론이라 볼 수 있다. 간단하게는 화학염색 시 물에 포함되는 화학염료가 그대로 버려지고 이는 수질 오염에 따른 환경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세계 수질 오염 사례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화학물질이나 원유 유출 등으로 발생했다. 산업화가 고도화 진행되면서 인간의 실수 혹은 이기심으로 인해 자연이 오염되는 사례들이 적지 않게 발생하는데 실제 브라질에서는 염색약을 만들던 공장에서 폐기물을 강에 그냥 흘려 버려 수질이 심각하게 오염 되는 등의 기록도 찾아볼 수 있다.

수질오염에서 벗어날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천연염색도 한 가지 대안점이 될 수 있다. 이는 실제 천연염색 시 사용하는 재료들이 자연에서 나는 것들로 염색 후 남은 물을 버린다고 해도 자연에 크게 손상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에 천연염색의 필수 요소 중의 하나인 매염제의 잘못된 사용으로 더러 환경을 파괴하는 아이러니한 예도 발생하지만 화학 재료에 비하자면 이는 충분히 방지할 수 있는 사항에 해당한다.

사실 현대에서 대량생산 시 이어지는 화학염색의 경우 자연을 오염시킬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급부상하지만 이는 언뜻 일반인들에게는 잘 와 닿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일반 화학성분이 포함된 염색약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면 어떨까.

화학 염료가 쓰인 옷들은 실제 연약한 피부나 아토피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극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물론 이들은 대안점으로 천연염색을 통해 지은 옷을 입는 것으로 유익한 변화를 느꼈다는 보고가 존재한다. 더욱이 의류의 소재는 피부에 직접 닿는 것으로 예민한 피부의 경우 천연염료를 재료로 한 의복이 더 적합하다.

특히 피부가 약하고 면역력이 중요한 유아를 둔 가정에서도 최근 아토피를 방지하기 위해 천연염색 의류 제품을 찾는 사례가 많아졌다.
 

석류껍질 천연염색 원단(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석류껍질 천연염색 원단(제공-이경희 보자기 아트웍스 스튜디오)


전통 천연염색과 현대 천연염색, 얼마나 닮았을까

장인들의 작품활동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우리는 과거 선조들이 얼마나 단정한 마음가짐과 지혜를 가지고 있었는지 어렴풋하게 느껴볼 수 있다. 색감을 원단에 고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매염제 하나도 우리 조상은 간편함을 추구하지 않았다. 자연에서 얻은 것들을 다시 자연에 돌려줄 때 무해하게 돌려놓을 수 있도록 조금 불편해도 여러 번 움직였다.

실제 지금까지 천연염색 활동을 하는 장인들도 선조들의 방법을 그대로 응용하기도 한다. 보통 잿물을 많이들 받아서 사용하는데 장인들은 이때 얻어내는 잿물 역시 천연의 것으로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 발효식초에 녹슨 못을 넣고 필요한 성분을 얻어내기도 하며 자연의 손상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번거로워도 여러 번 작업한다. 이 모든 것이 과거 선조에게서 얻어낸 지혜이다.

현대의 천연염색이 과연 얼마나 환경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큰 화두로 떠오른다. 실제 현대의 천연염색에서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 외에도 추가적인 것들이 몇 가지 더 있다.

매염제 사용에 대한 차이를 가장 큰 예로 들 수 있는데 현대 천연염색 시에는 더러 간편함을 추구하기 위해 양잿물을 사용하거나 철, 알루미늄, 주석, 구리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는 자연의 무리를 줄 수도 있는 중금속류 재료들로 환경을 지키기 위해 선택한 천연염색으로 도리어 환경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더욱 아이러니하다.

선조들은 원단에 색을 입히는 과정에서도 자연에 돌려주는 법을 배우게 했다. 염색에 있어 작은 과정인 매염제의 선택 조차도 그들은 자연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을 사용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끊임없이 자연에 얻기도 하고 신세를 지기도 한다. 이제는 얻은 것을 있는 자리 그대로 다시 돌려놓아야 하는 때일 수도 있다. 그래야만 후대에도, 그 후대에도 자연의 가치를 올바르게 익힐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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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원 2019-12-11 10:42:41
친환경적 선조의 지혜..곱디고운 우리색들..아름다운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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